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수출뉴스

홈 뉴스 수출뉴스
06.02 2022

일본, 저염・저당 식품상품 출시 증가

조회473

소금은 가볍게 음식은 맛있게알기 쉬운 저염 식품 마크

· 일본은 한국과 유사하게 된장, 간장 등 소금 섭취가 많은 국가 중 하나에 속한다. 근 일본에서는 1인당 성인 나트륨 섭취량 기준이 남성 7.5g, 여성 6.5g으로 기존에 비해 감소했다. 이것이 배경이 되어 일본 내 저염 식품 출시가 확대되기 시작했으며, 최근에는 저염과 동시에 맛을 살린 상품을 대상으로 가루시오(かるしお : 소금은 가볍게)라는 인증마크를 활용하는 식품기업들이 종종 나오고 있다.

· 가루시오(かるしお : 소금은 가볍게), 일본의 국립 순환기질병 연구 센터(国立循環器病研究センター)가 권장하는 소금을 가볍게 사용해 맛을 끄러내기라는 저염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식이다. 해당 사업은 2017년에 시작하여 순환기 질병 예방을 위한 식생활 개선을 목표로 저염 레시피 보급 및 개발 활동을 하고 있다. 해당 프로젝트에서는 도시락의 판매나 저염 레시피 책의 출판, 레시피 콘테스트 개최 등의 활동을 시행해 왔다. 또한, 저염 식습관에 대한 접근성을 제고하기 위해 인증제도를 2014년부터 시작했다.

· 가루시오 인증제도는 저염수치의 평가(기존 식품성분표에서 염분이 30% 절감 등)와 맛을 평가하여 취득 할수 있다. 식품 구분은 5개 파트로로 구분되어 있으며, 다양한 상품이 인증을 취득해 2021년 기준 161개 이상의 인증취득 상품이 판매되고 있다. 인증제품 시장은 전체 한화로 210억원 이상으로 성장했다. 식품기업에서도 경제활동과 더불어 염분에 의한 순환기질병 환자를 줄이는 등 사회공헌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상황이다.

인증 제도 내 식품 구분 (5분류)

도시락, 음식점의 정식요리 등

반찬, 단품 요리

간장, 된장, 조미료, 육수 등

즉석식품 등 가공식품

절임제품 등 가공식품


저당 식품 소재로 식품의 섭취제한 장벽 해소

· 일본에서 식품 관련 기술혁신을 표방하는 브랜드 'NinjaFoods'를 운영하고 있는 주식회사 Sydecas에서는 곤약을 원재료로 한 식물성 결착제(제품간 응집을 도와주는 식품첨가제)'NinjaPaste'를 사용해 고혈당, 고혈압, 알레르기 등의 '음식섭취 제한'을 없애기 위한 상품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 'NinjaPaste'100g당 당질이 현미의 3%정도인 0.9g, 열량은 현미의 2%7kcal인 반면 식이섬유는 3배인 9g을 포함하고 있다. 최근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콩 유래 식물성 고기와 비교해도 당분과 열량에 있어서 낮다고 한다. 해당 결착제는 점착성이 있는 소재로 과자나 소시지 등을 만들 때 소재에 혼합할 수 있으며 당질이 낮고, 무글루텐, 냉동·레토르트 등에도 사용 할수 있으며, 맛에 거의 영향 없는 등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많아 주목받고 있는 신 소재이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 가루시오 인증마크 >



< 땅콩튀김 >

- 1964년 발매 후부터 계속 인기상품인 과자. 저염인증을 받으면서 소비자들의 니즈를 대응

< 맛있는 저염 육수가 들어간 된장 300g >

- 일본 국민음식 미소시루(된장국)’의 된장.

용기는 사용하기 쉬운 튜브형.

< 'NinjaPaste'를 사용해서 만든 'NinjaFoods' SAUSAGE >

100g- 에너지 98kal, 당질 0.8g, 식물섬유 1.5g/

일반 소시지와 비교 칼로리30%off, 당질65%off, 지질82%off.

자료출처 : 국립 순환기병 연구 센터 사이트, 저당질 이차원 소시지 HP



시사점

· 한국식품은 저염식품이 아직 확대 되지 않은 상황이나, 일본음식과 비슷하게 나트륨 함유량이 높은 음식은 저염 식품시장에서도 충분히 시장 경쟁력이 있을 것이다. 일본식량신문에서 저염식품 구매자에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는 저염상품에 대한 만족도가 97%이며 재구매 희망은 99%로 지속적인 소비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NinjaFoods'와 같이 건강을 생각한 소재를 활용해 기존 제품 군을 새롭게 확대한 한국식품이 시장에 도입된다면 또 다른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 것이기에 해당 시장을 주목하고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자료 및 사진 출처>

· 만족도 거의 100%의 맛있는 저염 새로운 사고방식, 일본식량신문, 2022.04.04

· 땅콩튀김 HP

· 맛있는 저염 육수가 들어간 된장 HP

· 가루시오상품이란?, 국립순환기병연구센터 사이트

· 저당질소재'NinjaPaste'로 음식의 자유, GALILEI 정보 사이트, 2022.05.09

· 저당질 이차원 소시지 HP

'일본, 저염・저당 식품상품 출시 증가'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일본 #저당 #저염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