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6.21 2022

중국, 캠핑 열풍에 따른 즉석식품 수요 증가

조회2120

최근 중국에서는 코로나19의 엄격한 방역관리로 해외여행과 장거리 여행이 제한되는 경우가 많아졌다. 이에 도심 근처에서 가볍게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캠핑이 유행하기 시작했다. 중국의 유명 SNS 플랫폼 샤오훙수(小红书)에 따르면 올해 캠핑 관련 검색은 271만건 이상으로 집계되었다.


중국 여행 어플 씨트립(携程)에 따르면 5월 노동절 연휴 캠핑여행 예약량은 4월 청명절 연휴때보다 5배 증가하였고 캠핑관련 키워드 검색량은 동기대비 2배 늘어난 것으로 밝혔다. 티몰(天猫) 데이터에 따르면 올해 노동절 캠핑 관련 소비가 동기대비 300% 증가한 것으로 밝혔다.


텐옌차데이터(天眼查数据)에 따르면 현재 중국 캠핑관련 기업은 4.7만개 이상이고 그중 절반 이상이 설립한지 1년 미만인 기업으로 통계되었다. 2020년에는 9,100개 캠핑 관련 기업이 설립되었고 2021년에는 2만개 캠핑관련 기업이 설립된 것으로 조사된다.


최근에는 장쑤TV에서 <이치루잉바(一起露营吧)>라는 연예인 캠핑 인기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이 방영되면서 더 많은 사람들이 캠핑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특히 캠핑 프로그램 내 HMR식품과 즉석식품이 PPL로 출현하면서 많은 관심을 얻고 있다.

external_image

쐉후이붜붜따이(双汇啵啵袋) 즉석식품

출처:바이두

중국 식품기업 솽후이(双汇)의 마케팅 담당자는 최근 몇년간 캠핑 관련 프로그램에 PPL광고를 투입하여 거대한 홍보효과를 얻었다고 밝혔다. 특히 간편식품, 자열 식품, BBQ식품이 가장 인기가 있다고 밝혔다.


쓰촨치쑤궁식품유한공사(四川七叔公食品有限公司) 마케팅 총괄팀장인 류샤(刘霞)도 코로나19 이후 올해 캠핑 관련 소비가 늘어나면서 캠핑족에 어울리는 간편하고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즉석식품 또는 자열 식품을 지속 출시 중이라고 밝혔다.


중국식품보(中国食品报)에 따르면 중국 캠핑 소비자는 BBQ, 샤브샤브 뿐만 아니라 자열 부대찌개도 인기가 많다고 밝혔다. 여름이 다가오면서 아이스 박스에 시원한 음료와 아이스크림을 휴대하여 캠핑을 떠나는 사람도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external_image

비비고 자열 부대찌개

출처: 바이두

올해 중국에서 캠핑 열풍이 시작되었지만 중국의 캠핑 시장은 아직 시작단계로 대중적으로 캠핑을 즐기기는 어려운 환경이다. 하지만 중국 소비자의 소비력이 점차 향상되고 코로나 방역으로 인해 여행이 제한되면서 캠핑은 여행에 대한 대체재로 더욱 급속히 떠오를 것이다. 우리 식품기업들도 이러한 시장 환경을 기회 삼아 캠핑 장소에 어울리는 제품을 개발하고 홍보하면 새로운 판로를 확보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출처: 중국식품보망 http://www.cnfood.cn/article?id=1529425933655834625

'중국, 캠핑 열풍에 따른 즉석식품 수요 증가'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중국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