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수출뉴스

홈 뉴스 수출뉴스
06.22 2022

미국, 2021년 유기농 식품 판매 성장세 둔화

조회224

1. 내용 


미국 유기농무역협회(Organic Trade Association; OTA)의 연간 조사결과에 따르면 2021년 미국 유기농 제품 판매는 약 630억 달러로 전년대비 14억불 늘어난 2%의 성장률을 보였다. 유기농 제품 중90% 이상을 차지하는 식품 매출의 경우 575억 달러로 약 2% 성장하였고, 비식품 매출은 60억 달러의 판매를 기록하며 7%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기농 과일 및 채소 판매는 2작년에 비해 약 4.5% 증가하여 210억 달러 이상을 기록하였다. 해당 카테고리 내에서는 신선 농산물과 말린 콩, 과일 및 채소가 6~6.5%의 증가율을 보이며 성장을 이끌었다.  반면 냉동 및 통조림 식품의 경우, 소비자가 식료품을 비축하는 양이 줄어듬에 따라 판매가 소폭 감소하였다. 농산물 판매 증가는 일부 소비자들 사이에서 포장농산물이 공기 중 바이러스로부터 제품을 더 잘 보호할 수 있다고 인식하면서 팬데믹 직후 증가하였는데, 유기농 식품 쇼핑객은 포장재 및 플라스틱 사용에 선호도가 낮은 모습을 보여왔던 전례가 있어 이러한 추세가 지속될 지는 불분명하다. 

유제품 및 계란은 팬데믹 초기 가장 먼저 공급이 부족했던 제품군으로, 2020년 10여년 만에 가장 높은 판매 성장을 기록하였으나, 공급 부족에 대한 우려가 사라지면서 2021년에는 판매 증가가 정체되는 모습을 보였다. 특히 인플레이션 등으로 사료값이 상승하면서 제품 가격이 인상된 것이 유기농 유제품 및 계란 카테고리의 판매 성장을 둔화시킨 요인으로 보인다. 그러나 유기농 유제품 및 계란 판매는 2021년 성장 둔화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2019년 판매에 비해 11% 증가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가금류, 가축 및 해산물을 포함한 유기농 육류 판매는 2021년에 2.5% 증가하여 20억 달러를 달성했으며, 특히 유기농 가금류의 경우 4.7%가 증가하며 10억 달러 이상의 판매를 기록하였다. 

2020년 가장 큰 성장을 보인 통조림 수프, 견과류 버터, 파스타 소스의 경우 2021년에는 가장 큰 판매 감소를 나타냈다. 이에 비해 유기농 이유식은 판매가 11% 증가하며 세부 카테고리 중 가장 큰 성장률을 기록하였다. 유아식은 전통적으로 유기농을 처음 접하는 소비자들의 카테고리 진입로 역할을 해왔으며, 이러한 특성은 2021년에도 지속된 것으로 분석할 수 있다. 

2020년 유일하게 매출 감소를 보였던 스낵 카테고리는 2021년에는 6% 성장하며 33억 달러의 판매를 기록하였다. 사무실, 체육관, 학교 등 미국 소비자들이 일상으로 돌아감에 따라, 이동 중 소비할 수 있는 건강에 좋은 유기농 식품을 찾기 시작하면서 판매 증가가 이루어졌다. 특히 영양 바는 해당 카테고리 내에서 15%의 판매 증가를 이루며, 스낵 카테고리의 성장을 이끌었다.  

유기농 음료는 2021년에 강력한 성장세를 유지하였다. 2021년 8%의 성장을 보이며 과일 및 채소, 유제품, 가공식품 등의 주요 카테고리 중 가장 높은 성장세를 기록하였다. 해당 카테고리에서는 재택 근무가 증가하면서 커피류 판매가 증가하는 모습이 보였다.

유기농 빵 및 곡물의 경우 베이킹 붐이 가라앉으면서 2021년에는 판매가 소폭 감소하여 62억 달러를 기록하였다. 하위 카테고리인 냉동 및 신선 빵은 1.6%로 판매가 소폭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으나 제빵 재료, 파스타, 쌀 및 건조 곡물들은 전반적으로 판매가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다. 

OTA는 2021년 유기농 제품 판매 성장률이 둔화된 것은 기존 식품 소비트렌드로 회귀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고, 특히 올해 식품 가격의 기록적인 상승은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하는 유기농 식품 소비자의 의지를 시험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식품 가격이 40년 내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는 상황에서 소비자들은 이미 저렴한 브랜드로 전환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OTA의 CEO인 톰 채프먼(Tom Chapman)은 유기농 제품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업계의 공급망 문제의 해결방안을 끊임없이 개발하고, 소비자들과 생산 기업에 대한 유기농 제품 관련 교육 노력이 우선시되어야 한다고 전했다. 


2. 시사점

유기농 제품의 경우 건강한 식품을 찾는 소비자들의 식품 소비 트렌드에 부합한다는 장점이 있지만 전반적으로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다는 단점도 가지고 있다. 최근 높은 인플레이션에 따라 소비자들의 가격 민감도가 높아지는 시기에 유기농 제품의 높은 가격은 판매 부진의 원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 유기농 식품 제조업체들이 성공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세심한 가격 정책을 통해 소비자들이 가지는 가격에 대한 심리적 압박을 완화시킬 필요가 있다. 


3. 출처

https://www.ota.com/news/press-releases/22284

2022 Organic Industry Survey Shows Steady Growth, Stabilizing Purchasing Patterns


https://www.fooddive.com/news/organic-food-sales-growth-slows-2021/624994/

Organic food sales growth slowed in 2021 as consumer priorities shifted


'미국, 2021년 유기농 식품 판매 성장세 둔화 '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미국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