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6.30 2022

러시아, 초콜릿 및 초콜릿가공제품 시장 현황

조회2702

2021년 러시아 초콜릿 제품 시장은 개인 소득 감소에 따라 더 저렴한 제과 제품으로 수요 전환되면서 전년 동기 대비 8.5% 하락했다. 제재 여파로 일부 해외 브랜드가 활동을 중단하면서 약 15%의 시장 점유율을 확보했다. 보상 조치와 제재 회피의 결과로 가격은 최대 30%까지 오를 수 있지만 초콜릿 제품의 부족은 예상되지 않는다.

제재전 시장 현황

2021년 러시아 초콜릿 및 초콜릿 제품 생산량은 전년 대비 7.1% 증가했다. 동시에 러시아 초콜릿 생산량은 2014년부터 2021년까지 매년 약 1.9%씩 증가했다. 제과업기업협회 관계자에 따르면 러시아에서 생산되는 초콜릿의 약 30%가 수출되고 나머지는 국내에서 소비된다.

초콜릿 및 초콜릿 제품 생산의 약 81%는 네슬레, 마르스, 몬델레스, 페레로 등 같은 러시아에 자체 생산 시설을 갖춘 외국 제조업체에 집중되어 있다. 나머지 19%는 러시아 제조업체이다.

external_image

러시아 내 초콜릿류 생산자 시장 점유율, 2021년

Nestle (스위스) – 33%

Mars (미국) – 27%

Mondelez (미국) – 12%

Ferrero (이탈리아) – 8%

KDV (러시아) – 6%

Rot Front (러시아) – 3%

Red October (러시아) – 2%

Conti-RUS (러시아) – 2%

Accond (러시아) – 2%

Slavyanka (러시아) – 2%

Babaevskiy (러시아) – 2

출처: Spark, PSB Analytics

 

제재 조치

러시아에서 생산 중인 외국기업 중 스위스 기업 네슬레(Nestle)는 시장을 이탈하지는 않았지만 필수품(유아식·병원식)에만 초점을 맞춰 기호제품(예컨대 킷캣·네스퀵) 판매를 제한했다.

M&M'S, Snickers, Twix, Dove, Skittles, Bounty, Mars, Milky Way, Maltezers, 코쿠노프(Korkunov) 등 브랜드를 생산하는 마스(Mars)’의 제과제품도 기업 경영 결정에 따라서 수입중단되었다. Oreo, Alpen Gold, Cadbury, Milka, Toblerone, Barny, Halls 브랜드 등을 생산하는 몬델레스 인터네셔널(Mondelez International)’ 페레로(Ferrero)’는 투자와 광고 지출을 중단했다고 보고했다. Lindor, P&M, Caffarellino, Swiss Classic, Excellence 브랜드 등을 생산사는 린트(Lindt)’, 벨기에 제조사인 바리 칼레바우트(Barry Callebaout)’, Karl Fazer, Dumle, Geishа 브랜드 등을 생산하는 핀란드 제조사 파제르(Fazer)’ 는 영업을 중단했다. 대략적으로, 완제품의 수입 제한은 약 15-20%의 시장 공백을 야기했다.

러시아에서 생산하는 초콜릿의 주성분은 수입산 카카오빈과 카카오버터다. 이와 같은 주원료의 수입량은 2014년부터 매년 약 2.5%씩 증가하고 있으며, 러시아에서 초콜릿 생산용 수입 재료 점유율은 약 70%에 달한다. 이와 관련하여 물류 체인의 교란으로 인한 주요 문제는 유럽국가를 통해 운송되는 원재료 공급, 원자재 부족, 가공 장비 및 포장재 공급, 기타 부품 원가 상승(품목에 따라 50~200%)이다.

수입이 빠진 시장

카카오빈을 주로 수출하는 국가는 코트디부아르(33%), 가나(18%), 카메룬(13%), 나이지리아(8%) 등이다. 동시에 수입 전체가 유럽을 통해 이루어진다. 제재 제한을 감안할 때 물류체인이 구축되기 전까지는 단기적인 공급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 초콜릿 생산을 위한 장비도 주로 러시아산 아니다. 초콜릿 대량 생산을 위한 기계는 스위스에서 만들어진다. 또 포장재 생산 장비는 주로 독일과 덴마크에서 생산된다. 이 분야 마저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러시아 국내 시장의 약 80%를 차지하고 있는 해외 핵심 브랜드들은 러시아에 생산 시설을 갖추고 있다. 따라서 기업들이 영구적으로 생산을 중단하거나 러시아 시장을 떠나기로 결정하면, 해당 생산 시설은 수입 대체 용도로 사용될 수 있다는 점 또한 주목되고 있다.

'러시아, 초콜릿 및 초콜릿가공제품 시장 현황'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러시아 #제과 #초콜릿 #코코아콩 #코코아 #러시아 #초콜릿류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