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7.13 2022

중국, 티몰 618 기간 식품유형별 인기 브랜드 랭킹(下)

조회3305

5월 26일 20시 618판촉 예약구매 시작으로 6월 20일 24시까지 상반기 최대 쇼핑축제인 618판촉이 막을 내렸다. 원료, 포장재 등 생산물품 공급 불안정, 중국 여러 지역의 오미크론 확산으로 인한 물류 애로, 잦은 온라인 행사 등 원인으로 올해 618은 역대 가장 힘든 판촉으로 불리고 있지만 식품 분야만큼은 파죽지세로 거침없는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다. 올해 618 행사기간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제품은 어떤 것이 있는지 식품유형별 인기 브랜드 랭킹(‘22.05.26 20:00~‘22.06.20 24:00 티몰 매출액 기준)을 통해 살펴볼 수 있겠다.

- 음료&식사대용 곡물 시리얼

 중국 소비자의 소비력 상승으로 커피시장의 성장잠재력이 증가하며, 고품질, 프리미엄 커피에 대한 대중들의 수용도도 같이 상승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커피 원두, 커피 파우더, 캡슐 커피, 커피농축액, 드립백 커피 등 갖가지 인스턴트 커피 제품이 매출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다.

음료&시리얼 식사대체품 카테고리별 TOP3

인스턴트 커피&두유분

식사대용 곡물 시리얼

차류

음료

1. 산뚠반(三顿半)

1.Quaker

1. 톈푸밍차(天福茗茶)

1. 왕왕(旺旺)

2. TASOGARE

2. Seamilk

2. 종차(中茶)

2. 농푸산췐(农夫山泉)

3.Nestle

3. 왕바오바오(王饱饱)

3. 차리(茶里)

3. Coca Cola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산뚠반 커피제품

Quaker 인기제품

출처: 티몰(www.tmall.com)

- 스낵류

 저당 트렌드와 간식업계의 신제품 출시 러쉬로 중국 캔디와 초콜릿 시장의 성장세는 지지부진해왔다. 특히 초콜릿은 감정 표현 선물용, 기분 전환용과 같은 제한된 수요로 상품 유사화 현상이 비교적 심했는데 현지 신규 브랜드 메이르헤이챠오(每日黑巧)는 식용유 없이 퍼핑한 옥수수 함유 다크 초콜릿 크리스피, 666 러키 다크 초콜릿 시리즈, 유명 아이스크림 브랜드와 손잡고 출시한 다크초콜릿 아이스크림 콜라보 상품 등 다양한 신제품을 출시하면서 초콜릿 업계의 다크호스로 성장하였다.

스낵류 카테고리별 TOP3

말랭이·동결건조 과일 스낵

육포·양념조림 스낵

초콜릿

견과·볶은 씨앗 스낵

1. 바이차오웨이(百草味)

1. 바이차오웨이(百草味)

1. Dove

1. 산쯔송수(三只松鼠

2. 산쯔송수(三只松鼠

2. 산쯔송수(三只松鼠

2. Ferrero Rocher

2. 바이차오웨이(百草味)

3. 하오샹니(好想你)

3. 량핀푸즈(良品铺子)

3. 메이르헤이챠오(每日黑巧)

3. 오룽(沃隆)


- 페이스트리·과자·퍼핑식품

 최근 몇 년 궈차오(国潮, 중국 기술, 문화를 기반으로 한 중국 고유의 특색이 있는 제품 소비 트렌드)열풍에 중국 전통 디저트시장이 빠르게 성장하였다. 1위 브랜드 비비잔(比比赞)은 맛있으면서도 적당한 가격으로 높은 가성비를 자랑하고 있으며 신규 브랜드인 쉔마(轩妈)는 단황수(蛋黄酥, 소가 계란 노른자인 중국 전통 페이스트리 식품) 전문 브랜드로 입지를 굳혀 단황수 하면 쉔마를 찾게끔 높은 시장점유율 확보에 성공하였다.

페이스트리·과자·퍼핑식품 카테고리별 TOP3

중국 전통 디저트

서양식 디저트

과자·퍼핑식품

1. 비비잔(比比赞)

1. 홍이(泓一)

1. Lay's

2. 쉬푸지(徐福记)

2. 산쯔송수(三只松鼠)

2. OREO

3. 쉔마(轩妈)

3. 바이차오웨이(百草味)

3. 왕왕(旺旺)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쉔마 단황수 제품

쿵커 파스타 제품

출처: 티몰(www.tmall.com)



- 인스턴트식품·냉동식품

 만일을 대비한 사재기 식품으로 라면과 냉동식품만 한 것이 없다. 마켓인덱스의 통계에 의하면, 618 행사기간, 티몰 플랫폼상 인스턴트식품·냉동식품의 매출액은 11억 위안(한화 약 2,131억원)을 초과했고 쿵커(空刻), 우팡자이(五芳斋), 하오환뤄(好欢螺) 세 브랜드가 이 카테고리에서 1~3위를 차지하였다. 작년만 해도 7위였는데 올해 1위를 차지한 중국 인스턴트 브랜드 쿵커를 살펴볼 만하다. 전통 파스타의 풍미를 살리면서도 중국 소비자의 입맛에 맞게 제품의 맛을 개선하였으며 브랜드 컨셉과 마케팅 전략에도 심혈을 기울였다. 쿵커는 약 2년 간 라이브 커머스, 온라인 홍보의 힘을 입어 인지도를 쌓은 후 엘리베이터 광고를 포함한 오프라인 광고를 통해 잠재 소비자에게 접근하고 있다.

인스턴트식품&냉동식품 매출액 TOP3

1. 쿵커(空刻)

2. 우팡자이(五芳斋)

3. 하오환뤄(好欢螺)


시사점
 최근 식품업계의 전반적인 트렌드를 살펴보면 “건강”이 핵심이다. 기존에는 식품을 소비할 때 “맛”이 최우선시 되었다면 이제는 간식 하나를 즐기더라도“맛”뿐만 아니라 “건강”까지 고려하는 게 트렌드이다. 유제품·스낵류·인스턴트 식품 등 식품의 종류를 막론하고 소비자들은 좀 더 새로우면서도 건강한 제품을 원하고 있으며 이번 6·18 행사 브랜드 매출액 역시 이를 대변한다. 
 한국 수출기업에서는 한국의 트렌디한 디자인, 톡톡 튀는 패키지 등 한국 제품 고유의 장점은 유지하되 건강 요소를 첨가하여 중국 시장에 진출할 것을 추천한다. 코로나19 이후 급부상한 온라인 쇼핑 플랫폼은 계속해서 영향력을 확대해가고 있다. 온라인 플랫폼 특유의 물리적 제약이 없다는 장점을 이용, 한국 수출기업에서도 이를 적극 활용하여 오프라인 유통 매장보다는 접근이 쉬운 온라인 플랫폼에 진출할 것을 제언한다.
 aT는 징동, 핀둬둬, 틱톡 등 주요 온라인 플랫폼에 한국식품관을 운영하고 있고, 올해부터는 티몰 직구몰에도 한국식품관을 개설하여 우리 기업의 수출을 지원하고 있다. 독자적인 플랫폼 진출이 어렵다면 aT 한국식품관을 적극 활용하여 더 많은 수출기업이 중국 시장에 진출하기를 기대해본다.


출처:
http://www.foodaily.com/articles/27161


* 문의처: 상하이지사 조혜정 과장(tong888@at.or.kr)

'중국, 티몰 618 기간 식품유형별 인기 브랜드 랭킹(下)'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