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7.20 2022

미용식품, 현대 젊은이들의 마음을 어떻게 사로 잡았을까?

조회3879
 미용식품, 현대 젊은이들의 마음을 어떻게 사로 잡았을까?

소비수준과 미용식품의 인지도 및 수용도가 높아지면서 중국내 미용식품 시장이 크게 성장하고 있다. Euromonitor에 따르면 중국 미용식품 시장규모는 2022238억 위안, 20252557,000만 위안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90허우(), 95허우() 신세대가 시장 소비의 주력으로 떠오르고 현대사회의 스트레스로 인한불면증, 탈모, 비만 등 건강 문제에 시달리는 젊은이들이 늘어나면서 건강기능식품은 더 이상 중노년층의 전속품이 아니다. 아울러 건강에 대한 열망, 외모에 대한 불안감 등으로 노화가 두려운 젊은이들의 미용 수요에 대한 인식이 갈수록 전문적이고 이성적이다. 제품 브랜드들은 어떻게 차세대 소비자의 수요를 고려한 제품 형태, 성분첨가, 기능 등을 혁신할 수 있을까?



편의성 수요가 높아지면서 간식화로 발전

소비가 업그레이드되면서 젊은 층은 일상 식사에서 건강식품을 간식처럼 간편하고 맛있게 먹기를 원한다. CBNDataX 티몰 인터내셔널이 발간한 ‘2022 티몰 글로벌 소비 트렌드 전망보고서에 따르면 샤오홍수(小红书)는 간식화 보양에 대한 토론 빈도가, 티몰 글로벌은 간식화건강식품 소비의 증가가 두드러졌다. ‘간식화보양의 개념이 유행하면서 미용식품을 취급하고 있는 전통 건강기능식품, 의약품 업체들이 기존 제품 형태를 개선하여 출시하였다.

BYHEALTH(汤臣倍健), Swisse 등으로 대표되는 식이 영양 보충제 기업이 약품같은 정제, 갭슐과 스낵 식감의 젤리 제품을 만든다. 동아아교(东阿阿胶), 하오샹니(好想你) 등 전통 보양식 업체들도 흑임자환, 즉석 제비집 등을 출시하는 것도 소비자의 취향에 맞춘 것이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66414b0.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50pixel, 세로 283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664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93pixel, 세로 311pixel

Swisse-콜라겐 젤리

동아아교(东阿阿胶))-흑임자환

출처 : 바이두



기능성 수요가 더욱 구체적이며 세분화

기능성 수요 이전에는 일반적으로 면역 제고, 소화 등 건강 문제에 집중되었지만, 지금은 외모경제하에 사람들의 건강 보건에 대한 요구가 더욱 다양화, 구체화되어 각종 미용식품의 기능이 끊임없이 세분화되고 있다. 예를 들어 항노화에서 항당, 항산화, 주름 감소, 콜라겐 보충 등 보다 구체적인 개념으로 갈수록 세분화되는 추세다.

미용식품에 대한 남성들의 욕구도 날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런 제품들에 돈을 쓰기를 더욱 선호하고 있다. 입소스가 2021년 발표한 <남성스킨케어 시장 인사이트>에 따르면 일선 도시에서 남성 스킨케어 인식이 확대되면서 Z세대는 남성 스킨케어 업계의 주도적인 세력이 되었다. 하지만 여성 수요와 달리 남성 소비자는 디톡스, 수분 공급, 위장 조절, 탈모 방지 등에 더 많은 관심을 보였다. 따라서 제품 혁신에는 여성을 위한 미용식품뿐 만 아니라 남성의 수요에 맞는 관련 제품을 출시하면 시장 잠재력도 클 것으로 보인다.

미국의 Hims는 남성 미용 보충제 전문 기업이다. 산하 Biotin Builder Gummies라는 비타민 젤리는 천연 향료로 만들어져 남성의 촘촘한 모발과 건강한 손톱 및 피부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며 심장, 신경, 소화에 좋은 영양소를 함유하는 제품이다.



성분 다원화와 천연 원료 부상

젊은 소비자들은 대부분 교육 수준이 높기 때문에 그들은 제품 선택에 있어 더욱 이성적으로 행동하며, 제품 자체의 효능과 성분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 구매 결정 요소이다. 입소스 리서치 자료에 따르면 전문 인증서가 있는 미용 건강 브랜드는 젊은 소비자의 신뢰를 얻기 쉬운 것으로 나타났다.

제품에 첨가된 성분에 대해 히알루론산나트륨, 콜라겐은 스킨케어 제품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원료로 최근 들어 미용식품의 스타 성분이 되었다. 또 스킨케어에 대한 소비자 인지도가 높고 친숙한 성분은 내복용 건강기능식품에 적용했을 때 소비자들에게 더 빨리 받아들이고 인정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니코틴산아미드, 아스타크산틴 등 미용 인기 성분을 미용 식품에 적용했을 때 소비자 수용도가 높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1eb0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74pixel, 세로 396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1eb00002.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63pixel, 세로 380pixel

Hims-Biotin Builder Gummies

Evolve HAVN Life-Brain

출처 : foodatalink



시사점 :

젊은 세대에서 식음료 제품의 건강 트렌드가 뚜렷해지고 있어 미용식품 시장은 지속 발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업들이 새로운 수요를 발굴하여 제품의 기능을 포지셔닝하고 차별화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출처 : https://mp.weixin.qq.com/s/1dSpbxSsiLGWiM-TgfyI-A

* 문의처 : aT 다롄지사 김성진 070-4617-3278


'미용식품, 현대 젊은이들의 마음을 어떻게 사로 잡았을까?'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중국 #미용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