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7.22 2022

일본, 올리브 오일시장. 소비자의 프리미엄 수요 증가로 재성장

조회2408

 - 프리미엄 올리브유는 최근, 식용유 시장에서 선봉장 역할을 톡톡히 하여 전체 오일 시장의 확대에 기여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올해 여름 이후에는 프리미엄 상품의 일상적인 구입 등과 같은 소비자 심리변화가 예상되어 올리브 오일 시장 규모 확대의 찬스가 도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external_image

 - 관계자는 2022년 하반기 이후에는 소비자 심리가 코로나19 이전으로 서서히 돌아갈 것이라고 예상, 프리미엄의 선두인 올리브 오일 시장에는 소비자증가를 도모할 수 있는 절호의 찬스가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코로나19 이후, 올리브 오일의 성장세는 주춤하였지만 최근에는 계속해서 전체시장규모가 400억 엔대를 유지하며 가정용 식용유 부분에서 탑 클래스 규모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는 육식의 증가에 더불어 소용량, 용도별 상품 등 다양한 상품 형태가 연이어 발매되며 소비자들이 보다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고, 젊은 층과 시니어층 등, 새로운 고객층의 소비가 증가한 것이 올리브 오일 시장 성장의 원인이라고 전문가는 설명하였다. 


 - 일본 국내에서는 기존 조리법인 올리브유의 생식(뿌리거나 버무리는 등) 외에도 새로운 조리방법(튀김, 볶음)을 이용하여 요리에 이용하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다. 2022년 하반기 이후에는 소비자심리가 코로나 이전으로 점차 돌아갈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프리미엄 오일의 선두격인 올리브 오일 시장에게는 절호의 찬스이다. 관계자는 향후 홍보의 초점을 엑스트라 버진이 가진 깊은 맛과 선도 등에 두고 올리브 오일을 소비자들에게 어필하여 나갈 기회라고 설명했다. 또한 이번 여름의 홍보 전략으로 올리브 오일 부흥시설을 전개하여 중장기적인 시점으로 매출 500억 엔 규모에 도전할 것이라고 전했다.  



□시사점

 최근 연이은 식품가격 상승 등으로, 일본 내 식품소비는 다소 정체기미를 보이고 있지만, 이와는 반대로 일부 상품 군에서는 프리미엄 상품을 선호하는 경향 또한 동시에 나타나기 시작했다. 현지 식품 섭취 트렌드에 대응하는 프리미엄 상품군은 여러 품목에서 지속적으로 발생할 것으로 전망되어, 수출상품개발 및 마케팅 연계를 위해서라도 프리미엄 품목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출처>

일본식량신문 2022.07.11

https://news.nissyoku.co.jp/news/muraoka20220707072957670

일본식량신문 2022.07.11

https://news.nissyoku.co.jp/special/859854




문의처: 오사카지사 박혜빈(hbpark@atcenter.or.jp)

'일본, 올리브 오일시장. 소비자의 프리미엄 수요 증가로 재성장'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일본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