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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29 2022

중국, 어린이 간식 혁신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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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5월 17일, 국가 식품안전기준에 따라 제정된 중국 내 최초의 어린이 간식에 대한 단체 표준인 <어린이 간식 통용 요구사항>(儿童零食通用要求)이 2년 만에 개정 및 발표되었다. 이 표준에서는 어린이 간식 품목에 대한 기준을 세분화하는 동시에 어린이 캔디 및 초콜릿 등의 간식에 대한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이 새로운 표준의 발표는 식품 안전 문제에 있어서 한 발 앞서나아갔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어린이집단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정부의의 새로운 표준은 “영양”과 “안전” 두 가지 키워드에 초점이 맞춰질 것임을 시사했으며, 캔디 초콜릿 등 인기 품목에 대해 발표된 표준은 경쟁이 이미 세분되어 앞으로 업계가 재개편 될 것임을 예고했다.

자이언 마켓리서치(Zion Market Research)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2020년 전 세계 어린이 간식 업계의 총 수익은 약 575억 달러(한화 약 76조 1,587억 원)이며, 2028년까지 시장 규모가 약 1,102억 달러(한화 약 145조 9,268억 원)에 달할 것으로 예측했다. 이 기간에 전 세계 어린이 간식 시장이 최대 약 6.1%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 국가통계국이 발표한 제7차 인구 총조사에 따르면, 0~14세 인구는 약 2.5억 명을 초과했으며, 전체인구수의 17.95%를 차지해 제6차 인구 총조사보다 약 1.35% 증가했다. 또한, 2, 3자녀 출생 정책으로 어린이 소비 중 필수 영역인 식품의 비중이 더욱 커지고 있다. 2년 전 <어린이 간식 공통 요구사항>(儿童零食通用要求)이 본격 시행된 후 어린이 간식 시장은 소비액과 소비인구뿐만이 아니라 브랜드 수 부분에서도 꾸준한 성장세를 보여왔다. 소비와 공급 모두 같이 성장했을 뿐만 아니라 어린이 간식은 전체 간식 시장보다 소비인구 수와 소비액 모두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으며, 시장 점유율도 계속해서 높아지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시장조사기관 패키지 팩트(Packaged Facts)에 따르면, 식품을 구매하는 방면에 있어서 부모는 아이가 돈을 펑펑 쓰는 것에 대해 낙관적이며, 대략 43%의 아이가 있는 가정이 매주 150달러(한화 약 20만 원)의 관련 잡화에 지출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중국 리서치 전문기관 CBNData에 따르면 중국 내 시장에서는 여성, 기혼 유자녀 그룹은 어린이 간식 시장의 대표 소비자 그룹이며, 2021년 여성 그룹의 소비액 단가가 전년보다 더 높아졌으며, 기혼 유자녀 여성 그룹의 소비액 단가는 다른 그룹을 계속해서 뛰어넘고 있다.

앞으로 몇 년간 밀레니엄 세대의 부모가 부모 층을 대표하여 차세대의 어린이 간식에 대한 기대와 소비 습관을 형성할 것으로 보인다. 부모의 영향으로 자녀들은 식음 습관과 브랜드 충성도 등을 어린 시절에 확립하게 되며, 성장한 이후에도 아이가 선택할 수 있을 때까지 신뢰할 수 있는 상품을 선택한다. 이러한 세대 간 효과를 파악하여 세대를 아우르는 소비자를 키우는 것이 브랜드가 오래 생존할 수 있는 불변의 법칙이다.

앞으로 부모가 인정하고 아이가 좋아할 만한 간식을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 성장단계에 따른 어린이의 신체적·심리적 욕구가 다르고, 어린이 간식에 대한 욕구가 다르기 때문에 미래에는 제품 세분화와 차별화가 시장 공략의 관건이 될 것이다.

○ 살찌지 않는 간식
최근 발표된 <중국 주민 식생활 지침(2022)>(中国居民膳食指南,2022)에 따르면 6세에서 17세 어린이·청소년의 과체중, 비만율이 19.0%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표면상으로는 영양 과다지만 실제로는 영양실조의 현상이다. 전문가의 설명에 따르면 체내 지방이 과도하면 어린이는 비교적 쉽게 비타민 D가 결핍되며, 이는 칼슘의 흡수와 뼈 발달에 영향을 주고, 골다공증 등의 문제를 일으킨다.
따라서 어린이의 체중 유지는 필수적이다. 이에 어린이 면역력에 도움이 되는 유산균을 포함한 제품, 치아와 뼈 발달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단백질을 포함한 제품 등 많은 제품이 있지만 그중 영양, 건강보다는 0 첨가 및 무첨가 등의 수식어가 건강 간식을 추구하는 부모들에게 더욱더 매력적으로 다가가고 있다.

○ 눈에 좋은 간식
근시는 중국 청소년이 당면한 주요 건강 문제 중 하나이며, 2020년 중국 보건위원회(国家卫健委)가 베이징동인의원(北京同仁医院)에서 발표한 <중국눈건강백서>(中国眼健康白皮书)에 따르면, 2018년 전국 어린이 청소년 전체의 근시율은 53.6%에 달한다. 올해 중국 양회(中国两会)에서 “어린이 청소년 근시 발생률 줄이기”가 핵심 화두 중 하나로 꼽힌 점도 있다.
어린이 시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보조식품들이 일상생활 중 간식으로 떠오르고 있다. 그중 많은 제품이 아이들이 좋아하는 캐릭터와 함께 곰이나 판다, 뽀로로 등의 포장으로 루테인이 포함된 젤리 등의 형식으로 판매되고 있다.



티몰(天猫)에 판매 중인 어린이 간식


이미지 출처: 티몰(天猫)

○ 몸에도 좋고 입에도 좋은 간식
스낵제조업체 엠플리파이 스낵 브랜즈(Amplify snack brands)의 연구에 따르면, 밀레니엄 세대 부모는 다른 세대 부모보다 매달 아이를 위해 건강 간식을 더 많이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중 21%의 부모는 1개월 이내에 3종의 건강 간식을 먹어본 것으로 나타났다. 밀레니엄 세대는 그들의 아이들이 건강 지향적인 식습관을 기르도록 했으며, 연구 중 69%의 밀레니엄 세대 엄마들이 아이들이 간식이 건강한지 아닌지를 구분할 수 있다고 답했으며, 55%의 부모가 아이들이 부모의 선택을 따른다고 답했다.

테이트(Tate)의 연구에 따르면, 87%의 부모가 인증을 통과한 식품을 고르며, 이는 부모에게 “깨끗함”, “건강” 두 가지 텍스트가 매력적임을 보여준다. 부모가 건강식품을 선호하더라도, 건강하지만 아이가 선호하지 않는 간식을 구매하기는 어렵다. 브랜드는 혁신을 통해, 건강과 영양, 맛까지 잡은 제품을 출시해야 한다. 유기농 재료를 사용하며 무당이지만 천연당, 대체 당 등을 포함한 제품 등 아이들 입맛에도 맞고 건강에도 좋은 제품 등의 그 예가 될 수 있다.

○ 먹는 것이 놀이가 되는 간식
시장조사기관 칸타(Kantar)의 연구에 따르면, 약 35%의 부모가 아이들이 즐거워할 만한 음식을 자주 구매했고, 맛과 놀이 체험 및 포장디자인의 조화가 완벽한 간식 제품을 선호했다. 이러한 간식은 아이들에게 매력적일 뿐만 아니라 어린이의 상상력, 인지능력, 창의력을 향상해주며, 먹는 것을 놀이 과정 중에 포함함으로써 아이의 사회 능력을 개발할 수 있다.

시사점
중국의 생활 수준이 올라가며 건강, 영양 등에 대한 관심이 지속해서 높아져 왔으며, 특히 아이 건강에 대한 먹거리 등의 제품들은 수입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짙어지고 있다. 유아동 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지면서 어린이 먹거리 시장이 계속해서 커지고 있는 현황이다. 중국에서 어린이 간식에 대한 표준이 만들어진 만큼 그에 맞춰 저염, 저지방, 무첨가, 유기농 재료 활용 및 영양분 함유 등을 강조하며 뽀로로 등의 한국 캐릭터 IP 등을 활용하면서 한국 프리미엄, 안전성 등을 강조하면서 한국 특산품인 김과 각 지방 특산 농산물을 활용한 아이 간식을 더 다양한 종류의 간식으로, 아이들이 한입에 먹기 좋은 소분 포장과 아이들 연령별 필요한 영양분에 따른 제품 세분화 등을 한다면 우리 기업도 어린이 건강 간식 시장에 다가가기 한결 수월할 것으로 보인다.

출처: 21식품상무망 https://news.21food.cn/35/2904148.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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