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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02 2022

미국, 5개 식음료 업체가 경기침체를 준비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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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룸버그 이코노믹스는 내년 한 해 동안 경기침체가 발생할 위험이 38%에 달한다고 전망하였다. 혹자들은 미국 경제가 이미 침체 상태에 있다고 주장한다. 2년 이상에 걸친 팬데믹과 세계적인 공급 위기를 겪은 후 식음료 업체들은 불경기가 기업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해 왔다. 일부는 낙관적으로 전망하고 있지만 많은 CPG 업체들은 다가올 미래에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 최근 5개 CPG 업체들이 경기침체에 대하여 언급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General Mills는 최근 분기 실적 발표에서 자사의 포트폴리오가 경기침체에도 안정적으로 유지될 가능성이 높다고 전했다. General Mills의 CEO인 제프 하메닝 (Jeff Harmening)은 소비자들이 지금 긴장하고 있는 상태이긴 하지만 여전히 지출을 지속하고 있다고 밝혔다. General Mills의 북미 소매 사업부 사장 존 누디 (Jon Nudi)는 과거 경기침체에서 동사는 더 많은 제품을 판매하여 오히려 총 판매량이 1~2퍼센트 증가하였었다고 전했다. 

Mondelez의 CEO 더크 반 데 푸트 (Dirk Van de Put)는 경기침체에 대한 질문에, 자사 제품 카테고리에 대해 긍정적 전망을 내놓았다. 하지만 또한 그는 소비자들이 현재 그들이 구매하는 과자의 구매량을 바꾸고 있지는 않지만 이것이 앞으로도 유지될 지는 확신하기 힘들다고 전했다. 그는 자사 브랜드에 애착이 있는 핵심 소비자들의 구매 의향은 지속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나, 비용 절감을 목표로 하는 소비자들을 유지하는데 주력할 필요가 있다고 하였다. 

Constellation Brands의 CEO인 빌 뉴랜즈 (Bill Newlands)는 최근 분기 실적 발표에서 잠재적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소비자 수요는 계속될 것이라며 매출에 대한 자신감을 피력하였다. 소비자 지출이 위축될 경우에 대한 한 분석가의 질문에 그는 맥주를 구매하는 쇼핑객 10명 중 7명이 사전에 그 구매 계획을 세운다고 응답했다. 뉴랜즈 CEO는 지난 3개월 간 맥주 소비는 오히려 증가하였다고 언급하며 이러한 호조세가 예상할 수 없는 경제적 변수에 의해 변화될 가능성에도 대비해야 한다고 전했다. 

McCormick & Co는 최근 실적 발표에 따르면 1분기 영업이익이 33% 감소하였다. CEO 로렌스 커지우스 (Lawrence Kurzius)는 이러한 매출 감소에도 불구하고 경기침체로 인해 가정내에서 요리가 증가할 것으로 생각되며 불황기에 제품 포트폴리오가 선전할 것이라고 예상하였다. 그들은 경제적 압력에 직면하고 있는 소비자들이 자사 제품을 계속적으로 구매하도록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신제품 출시, 브랜드 마케팅 활동을 통해 경기침체로 인한 압박에 대처하려 한다고 전했다. 이 회사의 COO인 브랜던 폴리 (Brandan Foley)는 소비자들이 원하는 가격대를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상품을 유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Kraft Heinz의 CEO 미구엘 파트리시오 (Miguel Patricio)는 인플레이션이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줄이기 위해 회사가 어떻게 노력하고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서, 회사가 올해 가격을 인상하면서 대응해 왔지만 이것이 회사의 주요 전략 초점은 아니라고 대답하였다. 파트리시오 CEO는 회사가 채택한 전략 중 하나는 주요 브랜드의 포장 크기와 종류를 변경하는 것이라고 전했다. 크래프트 싱글즈 치즈와 맥앤치즈, 12병의 케첩을 넣은 이코노미 팩 등을 테스트 하고 있다. 그는 자사 제품의 소비가 감소하지는 않았지만 궁극적으로 경기침체의 가능성을 염두하며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시사점] 가파른 물가 상승률로 소비심리가 위축되고 경기침체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미국의 대표 식음료 업계도 대응마련에 고심하고 있음. 코로나 팬데믹이 식품업계에는 상대적으로 호재로 작용한면도 있으나, 세계 경제 상황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인플레이션이 우려되면 식품업계의 호조세도 변화될 가능성이 있는 만큼 대비가 필요함 

참조:

 How 5 food and beverage companies are preparing for a recession

https://www.fooddive.com/news/how-5-food-and-beverage-companies-are-preparing-for-a-recession/627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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