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8.18 2022

유럽 과학 위원회, 영양 점수 제도 개선방안 논의

조회2070

유럽 과학 위원회, 영양 점수 제도 개선방안 논의

 

주요 내용

 

❍ 개선될 영양 점수 제도(Nutri-score)와 가이드라인 제안

                                                                                 external_image

* 출처: vie-publique.fr


식품에 포함된 건강에 이로운 성분과 해로운 성분의 함량을 점수로 계산해 A부터 E까지 5등급으로 나눠 표기하고 있는 영양 점수 제도는 2016년 프랑스 정부의 제안으로 시행하고 있다. 이는 유럽 소비자들의 보건 증진을 주목적으로 도입되었다.

 

현재까지 유럽 매장에 유통되는 식품들의 경우, 영양 점수 라벨링을 표기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소비자들은 식품에 매겨진 점수를 보고 기존의 영양 성분 표시에 비해 쉽고 빠르게 식품의 영양가를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결과로 현재까지 영양 점수 제도의 수행 결과는 좋음으로 판정되고 있다.

 

한편 이러한 수행 결과에도 불구, 식품 첨가물을 점수에 반영하지 않은 점과 각국의 영양 지침서와 통일되지 않는 등 여러 한계점이 지적되어 작년부터 유럽국가들은 영양 점수 제도를 보완하고 개선하기 위해 노력중에 있다. 이에 일환으로 유럽 7(벨기에, 프랑스, 독일, 룩셈부르크, 네덜란드, 스페인, 스위스)은 유럽 영양 점수 과학 위원회(Scientific Committee of the Nutri-Score, ScC)를 설립하였다. 위원회는 라벨링 체계를 개선하고자 관련 권고사항 및 가이드라인을 함께 제시하였다.

 

위원회는 기존 영양 점수 제도를 유럽 내 통합되고 의무성이 있도록 이번 연도 말까지 보완해 소비자의 건강한 식품 선택을 돕고자 하는 계획에 있다. 특히 이번 개선 사항은 특정 식품군에 대해 여러 유럽 국가들의 영양적 권고사항을 반영해 등급을 재분류하고자 하는 데 큰 목적이 있다.

 

유럽 과학 위원회측의 개선 권고사항 몇 가지를 제시하고자 한다. 우선 소금이나 설탕을 함유한 음식 분류에 대하여 차별성을 강화하고, 섬유질이 풍부한 통밀 음식과 가공된 음식에 대하여 차별성을 부여하고자 하고 있다.

 

그리고 과일, 채소군에 대하여서 기존에 포함되어있던 너트나 기름 종류를 지방, 기름, 너트, 군에 따로 분류해 포함시키려 하고 있다. 또한 포화지방산이 적은 식물성 기름(올리브유, 월넛 오일 등)을 포화지방산이 높은 동물성 기름과 분류할 수 있어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마찬가지로 당분이 첨가되었거나 첨가가 안된 유제품을 구별하고, 여러 치즈 종류에 대해서도 구별성을 더 확고히 하고자 하고 있다.


위원회측은 이번 개선 사항이 반영된 새로운 영양 점수 라벨은 빠른 시일 내에 시행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

 


시사점

❍ 이번 영양 점수 체계 개선으로 라벨링 표기가 의무화될 수 있는 가능성이 제기되었다. 이에 따라 수출업체들은 관련 동향을 살피고 식품 포장에 있어 영양 점수 라벨링을 표기하는 주의를 기울여야 할 수 있다.

❍ 또한 새롭게 분류되는 식품군과 기존과 달리 재분류되는 식품군이 있어, 영양 점수 등급이 달라질 수 있는 경우도 생길 것으로 예상된다.

 

출처

- SOUTHEY Flora, Nutri-Score 2.0? Algorithm update recommended by European scientific committee, 2022-08-03, https://www.foodnavigator.com/Article/2022/08/03/nutri-score-2.0-algorithm-update-recommended-by-european-scientific-committee.

- Vie Publique, Etiquetage nutritionnel : la mise en place de logos pour la qualité des aliments, 2017-11-06, https://www.vie-publique.fr/en-bref/19762-etiquetage-nutritionnel-vers-la-mise-en-place-de-logos-nutri-score.

- aT 파리지사, 유럽, 영양점수 라벨링이 대세, 2020-07-17, https://www.kati.net/board/exportNewsList.do?menu_dept3=71.


'유럽 과학 위원회, 영양 점수 제도 개선방안 논의'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EU #Nutri-score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