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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21 2022

중국, 급속 성장하는 치즈 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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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급속 성장하는 치즈 시장

 

중국영양학회가 2022426일 발표한<중국국민식생활지침(2022)>에서 우유 및 유제품의 권장 섭취량은 기존 300g/일에서 300g-500g/일로 증가했다. 이러한 조정은 유제품의 영양 및 기능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더욱 강화시키고 중국 유제품 소비 및 산업의 혁신 발전을 촉진할 것이다.

 

특히 Z세대 소비자의 급속한 부상과 새로운 소비 개념이 지속적으로 나타남에 따라 과거의 단순한 '우유 마시기'는 소비자의 세분화된 새로운 요구를 충족시키기 어렵다. 이를 바탕으로 유제품 시장은 치즈 제품의 발전이 특히 두드러지고 시장 규모가 빠르게 확장되어 많은 자본과 관련 회사가 진출하였다.

 

잠재력이 무한한 치즈 제품

 

치즈산업은 아시아 국가들에 비해 경제가 발달한 유럽과 미국에서 가장 먼저 인기를 끌었으며 이후 한국과 일본 시장에 침투했고 중국 시장은 최근 2년 사이에 처음 모습을 드러냈다. 중국 치즈 시장은 아직 초기 발전 단계에 있지만, 놀랄만큼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ChinaIRN com(中研网) 데이터에서 2020년 중국 치즈시장 규모는 88.3억위안(17.5조원)에 달해 2019년 동기대비 22.7% 성장했으며 2006-2020년 복합성장률이 20%를 초과했다.

 

현재, 중국은 여전히 액상 우유 위주의 발전 단계에 있으며 액상 우유가 60.5%를 차지하고 치즈는 2.1%에 불과하다. 1인당 치즈 소비량을 보면 2020년 미국 10.4kg, 일본 1.8kg인데 반해 중국은 0.18kg에 불과해 중국 내 치즈 소비 잠재력이 크다는 걸 볼 수 있다.

 

치즈 스틱의 굴기

 

2019년 중국 브랜드 MilkGround(妙可蓝多)는 치즈 스틱 하나로 치즈 세분화 시장을 개척하여 유제품 산업의 히든 챔피언이 되었다. MilkGround(妙可蓝多)는 어린이를 타겟으로 치즈 스틱으로 출시하였고 어린이 간식 중에 가장 먼저 선택하는 제품으로 부상하였다.

 

기술 장벽은 높지 않고 총이익이 50%에 달하는 시장으로서 MilkGround(妙可蓝多)는 급속하게 성장하는 동시에 점점 더 많은 기업들이 시장에 진입했다. 이에 치즈 스틱 시장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졌고 많은 브랜드들은 더 세분화된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제품력과 마케팅 능력을 향상 시켜야 한다.

Mengniu(蒙牛)6배 칼슘 치즈 스틱을 출시했으며 이전 제품에서 설탕 및 소금을 각각 25% 줄였다. Milkfly(妙飞)더 건강한브랜드 컨셉에 중점을 두고 ‘0자당 치즈 스틱을 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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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ngniu(蒙牛)-6배 칼슘 치즈스틱

Milkfly(妙飞)-0시카로즈 치즈스틱

출처 : 바이두

 

치즈의 2.0시대

 

어린이 치즈 스틱으로 치즈 시장의 새로운 국면을 열었지만, 오늘날 중국에서는 치즈가 아이들의 간식뿐만 아니라 많은 젊은이들이 좋아 하는 인기 제품이 되었다. 샤오홍수(小红书)에서 치즈키워드를 검색하면 관련 글은 757만 개에 달하며 레시피, 제품 추천, 매장 방문 등을 포함하고, 스스로 치즈 머리라고 부르고 치즈에 중독과 애정을 표현하는 소비자도 많다.

 

치즈에 대한 시장 측의 좋은 반응은 생산 측면에 좋은 신호를 주었다. 치즈에 대한 소비자의 식습관이 형성되고 있으며 수요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 앞으로 브랜드는 타겟군, 사용 장소를 확대하고 소비자의 마음속을 심층 침투하여 중국 치즈 시장의 2.0 신시대 진입을 가속화 할 것으로 예상된다.

 

시사점

 

올해 2, 중국 농업농촌부가 발표한 <‘14·5’유업경쟁력제고행동방안>과 국가시장감독관리총국이 발표한 가공 치즈 및 치즈 제품에 대한 신국가표준은 중국 치즈 산업의 빠른 발전과 시장 규모 확대를 촉진하고 있다. 치즈 생산기술과 제품의 다양성을 이미 갖춘 한국제품이 중국 시장에 진출을 적극 모색할 필요가 있다. 다만 현지 소비자 수요 파악, 제품 차별화 및 브랜드 인지도 제고 등 전략을 사전에 수립할 필요가 있다.

 

출처 : https://mp.weixin.qq.com/s/WJjzl7NBqtJFc3cBe1_LzA

 

문의처 : aT 다롄지사 김성진(ksj891230@at.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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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유제품 #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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