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10.06 2022

중국, 성장하는 루테인 눈 영양제 시장

조회3642

  
  과학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각종 전자제품의 사용빈도가 비약적으로 증가하면서 안구 서브 헬스(sub-health, 질환이 아닌 건강하지 않은 상태) 문제가 건강을 위협하는 현대병으로 대두되고 있다. 눈을 아끼고 시력을 보호하는 것은 모든 현대인들의 관심사가 되었다. 특히 많은 부모들은 어린이의 눈 보호를 매우 중요시한다. 최근 몇 년 동안 중국의 루테인 함유 눈 영양제의 시장 규모는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중국 시장조사 전문업체 모경(魔镜)의 통계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루테인 함유 눈 영양제 누적 매출이 10억 위안을 넘어 전년 동기 대비 거의 70% 가까이 증가했다.





  2021년 루테인 TOP10 중 중국 브랜드는 톰슨 베이젠(汤臣倍健), 중쿠(众久), 건시가(健视佳, 톰슨 베이젠 산하 브랜드) 3개에 불과하다(20년과 같다). 수입 브랜드들이 중국 루테인 건강기능식품 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나 브랜드 집중도가 높지 않다고 본다.  

○ 루테인 건강기능식품 판매량 급상승세

  <2022 보양 콘셉트 간식 시장 통찰>에 따르면 중국 소비자들의 눈 보호 및 눈 피로 완화에 대한 수요는 줄곧 존재해 왔다. 온열 및 쿨링 안대와 같은 보호 안대 제품을 제외하고 루테인은 가장 일반적으로 눈 보호 경구 영양제에서 사용되는 성분이다. 지난 2년 동안 루테인은 건강기능식품 시장에서 계속 인기를 끌었으며 데이터 자료에 의하면 올해 1월부터 7월까지 티몰(Tmall)에서“루테인”이란 명칭을 언급한 건강기능식품 판매액은 4억 3500만 위안에 달했으며, 매출 증가율은 전년 동기대비 126%가 기록되었다. 

○ 어린이 루테인 제품 인기

  최근 몇 년 동안 특히 어린이 루테인 제품의 판매는 뚜렷한 증가세를 보인다. 산시성 중양의학 통합 병원 의사 장수봉(张素峰)은 루테인 자체가 매우 좋은 항산화 성분이며 일부 의약품에도 루테인이 사용되었다고 하였으며 루테인은 망막과 황반부의 주요 색소이기 때문에 결핍되면 눈의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이 영양소는 눈 성장발육과 건강상태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밝혔다.

  조사를 통해 많은 부모들이 루테인의 작용 원리와 적용 범위에 대한 이해 없이 시력을 보호할 수 있다는 것만 아는 채로 루테인 건강기능식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 소비자는 “요즘 아이가 티비나 휴대폰 게임을 많이 해 시력이 나빠질까봐”라는 걱정을 쏟아내면서 “최근 친구에게서 루테인이 눈에 좋다는 이야기를 들었고 아이에게 주려고 샀다”고 밝혔다. 

  산시성(山西) 타이위안시(太原)의 영유아식품 매장 판매원은 시중에 나와 있는 어린이용 루테인은 대부분 젤리 형태로 만들어져 어린이들에게 인기가 많다고 말했다. 일부 제품에는 블루라이트를 차단할 수 있는 제아잔틴이나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블루베리 성분을 첨가함으로써 눈 면역력을 강화시키고 안부 혈액 순환을 촉진한다. 




시사점

  눈 영양제에 대한 관심도가 해마다 증가하고 있고 중국의 눈 영양제 시장 역시 강력한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다. 중국 루테인 시장에서는 수입 브랜드 위주고 중국 소비자는 중국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그다지 높지 않은 것으로 보여 한국 수출기업들은 눈 보호 영양제를 개발하거나 기존 출시된 눈 보호 건강기능식품을 중국으로 수출하면 시장 전망이 밝을 것으로 전망된다. 

  제품을 연령별로 어린이용, 성인용, 노인용 또는 학생용, 직장인용 등으로 세분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린이용 루테인 젤리, 집중력 강화 성분이 첨가된 학생용 루테인 음료 등은 부모 소비자를 겨냥해 시장 진입, 정착에 용이할 것으로 예측되며 기존 시장에 나와있는 제품과는 차별화해 성분·음용 면에서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사료된다.  
  




'중국, 성장하는 루테인 눈 영양제 시장'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중국 #눈영양제 #건강기능식품 #루테인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