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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02 2022

중국, 영양 보충제 제품 형태의 다양화 및 발전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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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관옌보고망(观研报告网)은 최근 “중국 영양 보충제 산업 발전에 대한 심층 조사 및 투자 전망 연구 보고(2022~2029)”(中国营养补充剂行业发展深度调研与投资前景研究报告(2022—2029年), 이하 '보고')를 발표했다. 이 보고는 최신 산업 데이터, 시장 이슈, 정책 계획 및 기타 내용을 포함하고 산업이 처한 환경과 결합하여 이론에서 실천, 다양한 관점에서 시장 조사 및 분석을 수행했다. 


중국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건강식품 시장의 규모는 계속 확대되고 있으며, 보고에 따르면 2021년 중국 건강 관리 제품 산업의 시장 규모는 2,708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8.19% 증가했고, 그중 건강식품의 가장 큰 하위 시장인 영양 보충제는 오랫동안 90% 이상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했으며 2021년 수입 규모는 2,000억 위안에 육박했다. 


2015~2021 중국 건강식품 시장 규모 및 증가 현황

출처: 관옌보고망(观研报告网)


영양 보충제는 인체에 필요한 아미노산, 미량 원소, 비타민, 미네랄 등을 보충하기 위해 식단의 보조 수단 중 하나로 이용되며, 영양 보충제는 아미노산, 고도불포화지방산, 미네랄, 비타민으로 구성되거나 비타민, 미네랄 및 기타 영양소 외에도 허브 또는 기타 식물 성분을 추가할 수 있기 때문에 소비자의 선택 범위가 넓어진다. 


보고는 산업 소비자 주체, 소비자 선호도 측면에서 영양 보조제의 발전을 분류하고 조사했다. 연령 분포의 관점에서 관련 조사 결과에 따르면, 30대 이상의 그룹이 구매하는 영양 보충제의 종류가 비교적 많고 주로 비타민과 미네랄 제품에 집중되어 있으며, 영양 보충제를 구매하지 않은 비율은 비교적 낮으며 31~40대 중 10% 미만에 해당하는 그룹만이 영양 보충제를 구매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제형 선호도의 관점에서 볼 때 관련 조사 결과에 따르면 소비자는 전통적인 정제 유형 외에도 미네랄의 경우 소비자의 48%가 캡슐을 선호하고 42%가 젤리를 선호하며 비타민 제형의 경우 47%가 캡슐을 선호하고 44%가 젤리를 선호하며 프로바이오틱스는 40%가 분말, 36%가 액체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소비자들은 공통으로 젤리 형태를 선호하는 것으로 보인다.


영양 보충제 제품의 경우 사용자는 미네랄, 비타민 및 프로바이오틱스와 관계없이 복합 유형을 선호하는 것으로 드러났는데. 관련 조사 결과 미네랄류, 비타민류, 프로바이오틱스 류 복합제품의 점유율이 각각 72%, 80%, 77%에 달해 영양 보충제의 고효율, 종합성, 가성비를 기대하는 소비자의 기대를 반영했다. 브랜드 측면에서 브랜드는 영양 보조제 구매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소비자의 62%가 딱히 선호하는 브랜드가 없다고 밝혔다. 


중국 영양 보충제 제품 브랜드 선호도

출처: 관옌보고망(观研报告网)


현재 중국의 전통적인 영양 보충제는 정제, 캡슐 등 제형이 주를 이루고 있지만 유럽, 미국, 일본 등 선진시장에서는 제품 형태가 더욱 다양해지고 있으며, 식품 형태의 젤리, 분말, 경구용 액체가 일반적인 제형으로 영양 보충제는 제형 면에서 더 다양한 유형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다. 


타오바오(淘宝)에서 판매중인 영양 보충제 제품

출처: 타오바오(淘宝)


종합적으로 살펴보면, 복합 영양제 중 새로운 원료를 사용하고 함량이 높아 효율이 높으며, 가격이 비교적 저렴하면서 젤리 등의 형태로 비교적 먹기 편한 제품이 주류 제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어린아이의 경우 정제나 캡슐 등의 제품은 먹기가 힘들어 자칫 영양제를 기피하게 될 수 있다. 그러나 젤리의 경우 아이들이 주동적으로 먹고 싶어 하기 때문에 성장기에 필요한 필수 영양소를 함유한 젤리 형태 영양 보충제가 인기를 끌고 있다. 그러나 어린아이뿐 아니라 성인의 경우에도 자칫 잊어버리기 쉬운 영양제 섭취를 젤리나 액체, 분말 등의 형태의 경우 간식의 형태로 섭취할 수 있어 최근 구미 지역뿐만 아니라 한국에서도 다양한 영양 보충제가 젤리 형태로 출시되고 있다. 중국 소비자들의 특정 브랜드 선호도가 없는 만큼 이러한 중국의 시장을 참고하여 우리 기업이 중국 시장에 진출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출처: 중국식품보망(中国食品报网) http://www.cnfood.cn/article?id=15849079134614650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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