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11.18 2022

일본, 식품벤더사의 냉동식품 레스토랑 마케팅

조회2736

 일본 내 주요 식품벤더사 중 하나인 닛폰악세스(日本アクセス)는 냉동식품과 아이스크림을 무한 리필로 먹을 수 있는 레스토랑을 108일부터 1023일까지 기간한정으로 개장을 하였다. 해당 행사는 큰 호응을 얻어 오픈 2일만에 전 티켓 매진과 더불어 대기자수만 7,000~8,000명을 이루는 등 많은 이들의 관심을 끌었다.

냉동식품 전문 레스토랑과 판촉 마케팅

· 해당 이벤트를 주최한 닛폰악세스는 일본 내에서 유통업체나 외식업체 등에 식품을 공급하는 도매업을 하는 주요 벤더사 중 하나로 특히 냉장이나 냉동식품을 폭넓게 취급해 2013년부터는 일본 내의 냉동식품이나 아이스크림의 인기순위를 정하는 프로즌·어워즈라는 이벤트를 개최해 왔다. 이번 레스토랑 이벤트 역시 해당 프로즌 어워드의 10주년을 기념해 개최되었다.


· 일반적으로 냉동식품은 건강에 안 좋다는 이미지가 있어 사람들이 평소 소비하는 데에 있어 꺼려지는 이미지가 있다. 그렇기에 해당 레스토랑을 통해 실제 사람들에게 먹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냉동식품에 보존료가 일절 들어 있지 않으며, 레스토랑 내에 냉동식품에 대한 정보나 안전성등을 안내하는 홍보물이 부착되어 있어 이러한 사실을 부각하는 마케팅을 활용하였다.

· 해당 레스토랑에서는 일반적으로 슈퍼마켓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인기상품 200여 종의 냉동식품과 아이스크림을 갖췄으며, 상품은 모두 무제한으로 손님 자신이 매장 내 냉동실에서 상품을 선택해 전자레인지에 데워먹는 방식으로 전자레인지는 총 10대가 준비되어 있어 12대까지 이용을 가능하도록 되어 있다. 에피타이져, 파스타, 메인, 디저트 다양하게 구비되어 있어 남녀노소 저렴하게 와서 다양한 음식을 즐길 수 있게 구성하였다고 한다.

특히 점심에는 1시간 반에 1,500(원화 13,000)으로 저렴하며, 중학생 고등학생들과 같이 냉동식품 소비가 높으며 향후 사회로 진출 하였을 때 소비력을 고려해 가격을 절반 가격으로 할인을 제공하는 마케팅방식도 엿볼 수 있었다.

키워드는 '셀프' '무한리필', 가전기기회사와 콜라보

· 이번 행사는 사람들의 관심을 모아 업체에서 예상한 인원을 훨씬 웃도는 인원이 방문하게 됐다. 관계자는 해당 이벤트를 운영 할 때 '셀프 체험', '무한 리필'을 중시했다고 하며 이는 해당 키워드가 요즘 소비자들의 성향에 잘 맞아 들었다고 한다.

· 행사장은 일반적인 행사공간이 아닌 가전기기 전문 유통매장인 요도바시 Akiba를 이용했다. 해당 업체의 협찬을 통해 전자레인지는 무상으로 빌려 실제 요도바시 매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전자레인지 상품을 활용하였으며, 전자레인지의 상품정보나 팜플렛을 함께 전시했다. 특히 구입 전에 다양한 종류의 전자레인지를 시험해 볼 수 있었다는 평가도 있어 실제 많은 구매로 이어졌다고 한다.

· 전자레인지를 구입하기 전에 직접 사용해보는 경우는 드물기에 직접적으로 냉동식품을 조리 할 때 사용해보는 것은 냉동식품에 대한 판촉 뿐만 아닌 전자제품의 판촉으로 이어지는 이른바 양 회사간의 Win-Win의 관계를 구축할 수 있었다고 한다해당 회사들은 앞으로 서일본등 수도권 외 각 지역에서도 비슷한 방식의 마케팅을 확대를 생각하고 있다고 한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왼쪽 : 200종의 냉동식품과 아이스가 나열되어있다,  가운데 : 행사장 내부 모습,  오른쪽 : 요도바시에서 판매하는 전자레인지 사용> 

사진출처: YAHOO 뉴스기사

시사점

· 식품업계에서는 한동안 코로나의 영향으로 시식 행사를 못하게 되면서 판촉활동 등에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최근에는 이러한 규제가 해제되면서 오프라인 행사개최도 많아지고 있다. 그 중 냉동식품은 코로나 기간 중 수요가 증가했던 품목으로 증가한 수요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실시한 이벤트로 보여진다. 또한 완전 다른 분야인 전자제품 회사와의 협업이나 평소 접해보지 못했던 방식의 레스토랑이라는 점에서 화제를 끌었다고 보인다. 일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자사가 수출 혹은 수입하는 제품을 협업을 통해 레스토랑 형식으로 체험을 제공하는 이번 마케팅은 추후 새로운 한국식품이 일본시장에서 활용 할 수 있는 사례 중의 하나로 고려해봄직 할 것이다.


<자료 및 사진출처>

· 대기자가 약 8000! 레인지에서 '! 하는 레스토랑'화제, FoodClip, 2022.10.25

문의처: 도쿄지사 김현규과장 (at@atcenter.or.jp)

'일본, 식품벤더사의 냉동식품 레스토랑 마케팅'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일본 #냉동식품 #식품행사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