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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19 2023

중국, 스낵(칩류)식품 시장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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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대한 스낵 시장의 발전 과정에서 팽화 스낵은 오랫동안 중요한 위치를 차지했으며, 그 중 칩류식품은 바삭바삭한 식감, 다양한 맛 등으로 젊은층이 가장 좋아하는 소비 선택이다.

중국전분공업협회의 통계 자료에 따르면 중국은 매년 약 77만 톤의 칩류식품을 생산하여 총매출이 약 200억 위안에 달하며, iiMedia Research 관련 통계에 따르면 2020년 중국 Z세대의 칩류 식품 선호도는 81.5%에 달했다.

메이퇀(美团) 데이터에 따르면 월드컵 개막후 스낵, 음료 등 테이크 아웃 주문이 크게 증가했으며 그 중 감자칩, 맥주, 콜라, 과일, 해바라기씨 등의 판매량은 비요리류 순위TOP5에 속한다. 사람들의 마음속에서 감자칩의 존재는 흔들리지 않는 것을 볼 수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칩류 식품 시장이 빠르게 발전하고 규모가 계속 확대되어 주요 제조업체가 잇달아 시장에 진입했으며 Lay’s(乐事), 상호쟈(上好佳), 커비커(可比克), 예감, 왕왕(旺旺) 등 유명 브랜드가 유행을 주도하고 있는 것 외에 스옌스(食验室), 단선량(单身粮) 등 신흥 브랜드가 차별화된 혁신에서 나름의 전략적 방향을 찾았다.

현재 건강’, ‘지속 가능성과 같은 단어가 여전히 화제가 되는 배경하에서 브랜드 또한 소비자를 만족시키기 위해 새로운 아이디어로 가득 찬 제품들을 출시해야 한다.

1. 맛의 다양화

코로나 기간에 Lay’s(乐事)는 새로운 맛의 감자칩을 출시했다. 독일, 그리스, 멕시코, 태국 등 4개 국가 특색의 감자칩이 포함되고 각 국가의 명소를 주요 요소로 사용해 포장 디자인을 진행하여 소비자들이 집을 나서지 않고도 독특한 이국적인 분위기를 느낄수 있도록 한다.

2022Grace Foods 산하 브랜드인 Grace Exotic Chips는 카사바, 자색 고구마, 토스토네스 등 3가지 맛을 포함한 새로운 칩류 식품을 출시했다. 이 시리즈의 제품은 콜레스테롤, 글루텐, 트랜스지방을 포함하지 않으며 소비자에게 새로운 맛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천연 과일과 채소를 사용했다.

2. 품질의 건강화

현재 시장에서 '염분 감소', '0 첨가'와 같은 제품에 주력하는 것 외에도 새로운 소비 시장의 트렌드 및 규칙에 적응하고 더 넓은 성장을 추구하기 위해 일부 칩류 식품 제조업체는 원료 및 가공부터 업데이트를 시작했다.

20228, 스옌스(食验室)는 고단백 고기 감자칩 시리즈의 업그레이드된 신제품을 출시헸다. 0기름 양념 고기 감자칩에는 김대구감자칩, 토마토대구칩 및 닭가슴살감자칩 3가지가 포함되어 있다. 신제품은 모두 새로운 0오일 조미 기술을 채택하고 봉지당 지방 함량은 0.8g 이하, 육류함량은 30% 이상이며 제품 100g당 단백질 함량은 27.6g이며 우유의 9배이다.

3. 제품의 흥미화

칩류 식품은 스낵의 일종으로 주요 소비층은 젊은 층이다. 그들은 새로운 것을 좋아하고 쾌락주의를 즐기는 생활방식을 가지고 있다. 이런 소비자들을 공략하려면 맛, 건강 측면 외에도 제품에 흥미로운 점을 추가하여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충성도를 유지하는 것은 브랜드가 칩류 식품 경쟁에서 새로운 혁신 방향을 찾는데 도움이 된다.

2021년 중국 발렌타이데이(七夕节)Lay’s(乐事)는 젊은이들이 좋아하는 더우투(斗图)*의 특성을 겨냥해 한정판 더우투 프린팅 감자칩을 출시했다. 패턴은 각각 러브편, 우정편, 싱글편을 모티브로 했다. 감자칩에 다양한 이모티콘을 프린팅하여 친구에게 감자칩을 공유하고 기분을 나누는 목적이 달성될 수 있기를 바라며, 동시에 감자칩을 맛있고 재미있게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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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옌스(食验室)

Lay’s(乐事)

출처 : 바이두

* 더우투 : 채팅을 할 때도 한자 대신 이모티콘이나 로 대화하는 더우투(斗图)’를 즐긴다

시사점

중국 스낵 시장 규모가 계속 성장함에 따라 스낵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도 업그레이드되고 있으며, 칩류 식품은 더 이상 단순한 식용 기능을 충족시킬 뿐만 아니라 맛, 기능, 재미와 같은 다양한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시켜야 한다.

출처 : https://mp.weixin.qq.com/s/X-3JgfsLoENpc_6lwUZTEw

문의처 : aT 다롄지사 김성진 (ksj891230@at.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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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과자 #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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