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2.17 2023

태국, 홀로족을 공략하라! 태국의 새로운 유망소비층, “홀로족”을 겨냥한 식품업계의 치열한 마케팅

조회3129

external_image



[사진 : marketingoops.com]


▢ 주요 내용


 ㅇ 포스트 코로나에 접어들면서 태국에서는 나홀로 식당에서 외식을 하는 혼밥(HONBAB)이 새로운 외식 트렌드로 유행하기 시작했다. 뉴노멀 시대를 맞아 홀로 밥을 먹는 것을 선호하는 “나홀로 고객”의 소비 트렌드가 인기를 얻으면서 태국의 외식업계에서는 1인 손님을 잡기 위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ㅇ 태국에서도 혼자 식사를 하는 풍조는 오래전부터 있어왔지만 단체 외식문화가 워낙 짙었던 탓에 혼밥이라는 문화나 트렌드가 정형화되지는 않았었다. 하지만 코로나19 확산이 심화되면서 태국의 정부차원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이 강화되면서 3명이상 식당 출입 금지, 한좌석 띄어 앉기 등이 시행되었고 이로 인해 태국의 혼밥 트렌드가 가속화 되었으며 이러한 영향으로 최근 현지에서 홀로족은 잠재력 있는 소비자로 떠올랐다. 


 ㅇ 홀로족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안착시킨 식당은 의외로 단체손님이 많이 찾는 샤브샤브와 BBQ 프랜차이즈 식당이다. 여러명이 단체로 가서 먹는 식당의 이미지가 강한 샤브샤브와 BBQ 식당에서 1인 식사를 위한 서비스 한다는 것이 다소 의외였으나, 이러한 서비스는 오히려 소비자들을 만족시키며 시장내 핫트렌드가 되었다. 오히려 사람들은 혼자 식사를 할 수 있는 서비스와 분위기에서 편안함을 느끼기 시작했고 그 과정에서 외식의 행복을 얻기 시작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1인용 식사 서비스를 제공하는 하이디라오(태국)

1인용 식사 서비스를 제공하는 BBQ PLAZA (태국)


 ㅇ Euromonitor 에 따르면 2021년 태국의 1인 가구는 707만 가구로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4번째로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향후 912만 가구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였다.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태국 전체 인구 중 2,675만 명의 태국인이 그들 스스로를 혼자 활동하는 것을 선호하는 "외로운 사람들", “홀로족” 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ㅇ 이러한 외식분야 최신 트렌드에 따라 홀로족을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을 일컫는 “론리마케팅 (Lonely Marketing)”이라는 용어도 생겨났다. 홀로족은 편리함과 동시에 외로움을 해소해줄 수 있는 제품과 식품, 서비스를 선호하며 이러한 니즈를 충족시킨 태국의 홀로족은 1인당 한달 평균 7,584바트를 지출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는데 이는 다시말해 홀로족은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에 부합하는 소비에 돈을 아끼지 않는 경향이 강하며 구매력이 높은 고객군임을 증명하는 셈이다. 



▢ 시사점


 ㅇ 코로나19 확산시기 태국의 거리두기 정책으로 개인별로 식사를 하는 것이 일상화 된 태국인들에게 혼자서 식사를 하는 혼밥 문화가 최신 현지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다. 여기에 더해 태국의 1인 가구수가 증가하면서 1인가구를 대상으로 하는 시장이 향후 잠재력 높은 시장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로인해 최근 태국의 다수 인기 외식기업과 식품업체들이 홀로족을 타겟으로 관련 시장을 점유하기 위한 마케팅 경쟁을 하고 있다. 태국 식품업계와 외식업계에서 홀로족을 주목하는 이유는 홀로족의 높은 구매력과 그들만의 라이프 스타일 때문이다. 그들은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소비에 돈을 아끼지 않으며, SNS를 통해 스스로 홍보 주체가 되어 주변에 2차 홍보를 하는 추가 홍보효과도 있다. 


 ㅇ 홀로족이 트렌드로 떠오르면서 식품 배달업계와 식품 업계에서도 이들을 겨냥한 식품 제품개발과 맞춤형 홍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최근 배달 플랫폼에는 1인 세트를 메인으로 내세운 광고가 늘어나고 있고 편의점에서도 간편한 1인용 식품들을 흔하게 볼 수 있다. 홀로족이 1인용 식품을 선택하는데 중요한 요소로 취식의 편의성과 자신의 개성있는 라이프스타일을 타인과 공유할 수 있는 독특함을 꼽는다. 태국의 1인 가구 시장, 홀로족 타겟으로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홀로족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구매 및 취식의 편의성 확보와 그들의 라이프 스타일에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가 될 것으로 보인다. 


ㅇ 출처 : https://www.marketingoops.com/reports/lonely-marketing/

          https://www.brandbuffet.in.th/2023/01/bbq-plaza-gon-solo-dining/

          https://www.pptvhd36.com/news/%E0%B9%80%E0%B8%A8%E0%B8%A3%E0%B8%A9%E0%B8%90%E0%B8%81%E0%B8%B4%E0%B8%88/182896


'태국, 홀로족을 공략하라! 태국의 새로운 유망소비층, “홀로족”을 겨냥한 식품업계의 치열한 마케팅'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태국 #홀로족 #혼밥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