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2.24 2023

태국, 한국 소프트파워가 미치는 태국 시장 내 K-Food의 현황과 한국 식품의 시장진출 방안

조회3647

external_image

[사진 : bangkokbiznews.com]


▢ 주요 내용


 ㅇ 코로나19 의 확산으로 대중의 미디어 노출 빈도가 높아지면서 TV 매체 등 각종 미디어를 통해 '한류'가 미국, 유럽, 아시아 등 전 세계로 한류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다. 그중 태국은 한류의 영향을 많이 받은 국가 중에 하나로 코로나19 시기 한류의 인기가 가장 높았던 국가로 손꼽힌다. 해당 기간 태국 내 넷플릭스 시청률 상위 10위 중  한국 드라마가 5개 이상이 포함되었으며, 한국 드라마와 K-pop뿐 아니라 해당 컨텐츠와 함께 노출되는 "K-Food" 또한 한국의 문화를 대표하는 강력한 소프트파워로 자리잡았다.


 ㅇ 2021년 코로나19 사태가 극심해지면서 K-Food의 성장에도 제동이 걸렸다. 해당 시기 식당 내 취식 금지, 통금 등 태국 정부의 강력한 코로나 방역대책으로 많은 K-Food 관련 식당과 상점들이 문을 닫게 되면서 한국 음식과 식품을 직접적으로 경험해 볼 수 있는 창구가 줄어들었다. 이에 따라 2021년 태국 내 한식당 시장 규모는 2018년 대비 20억 바트(한화 약 754억 원) 감소한 18억 5000만 바트(한화 약 697억 6,350만 원)로 수축되는 어려움을 겪기도 하였다. 하지만 2022년 이후 코로나19에 대한 태국 정부의 조치가 완화되면서 K-Food의 성장도 다시 회복세를 보였다. 코로나 기간 동안 태국 소비자들에게 노출되어온 한국의 소프트파워로 인해 태국인들 사이에서 한국 문화와 K-Food가 대중화되는 등 긍정적인 요인들을 통해 이전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한국 식품의 지속적인 성장이 이루어질 수 있었다. 특히 미디어 매체에 등장하는 한국 식품은 태국 소비자들 사이에서 큰 관심을 얻으며 인기 상품으로써 판매가 증가하였고 그 결과 한국 식품 부문의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30% 이상 성장하였다. 


 ㅇ 최근 태국 외식업계에서 주목받고 있는 '포장마차' 스타일의 한식당은 태국 소비자들이 한국의 소프트파워를 통해 K-Food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는 것을 잘 보여주는 예시이다. '포장마차'는 넷플릭스 드라마인 ‘이태원 클라쓰’가 태국에서 크게 인기를 끌면서 태국에 등장하기 시작했는데, 붉은색의 독특한 식당 외형과 판매되는 새로운 한국의 음식과 식품들은 태국 소비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기에 충분했다. 소프트파워를 통해 한국의 문화를 접한 태국의 소비자들은 포장마차를 통해 단순히 K-Food를 소비하는 차원을 넘어 마치 한국에 있는듯한 분위기와 새로운 경험을 즐긴다. 이제 태국 소비자들이 포장마차에서 K-Food를 즐기는 모습은 더 이상 생소한 일이 아니다.

 ㅇ 포장마차 식당이 인기를 얻으면서 태국의 대형 외식 브랜드인 Redsun 도 한국식 포장마차 사업에 뛰어들었다. Redsun은 한국의 문화를 사랑하는 태국 소비자들이 많이 모이는 방콕 씨암스퀘어에 ‘포장마차’를 오픈하여 소비자들의 반응을 살펴본 결과 태국 소비자들은 이미 K-Food 익숙하며, 소프트파워의 영향으로 포장마차와 같은 새로운 한국의 문화와 식품을 경험하는 것을 선호한다고 밝혔다.

external_image

[사진 : food.trueid.net] 



▢ 시사점


 ㅇ 태국은 한국의 소프트파워가 강하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나라 중 하나이다. 특히 코로나19 확산 기간 동안 대중의 미디어 시청 시간이 증가하면서 한국 소프트파워의 영향이 더 크게 미쳤는데 이전에는 치킨, 떡볶이 등 대표 메뉴에 치중되어 있던 한국의 음식 메뉴에서 최근에는 드라마 ’이태원 클라쓰‘ 등 한국 미디어 매체를 통해 순두부찌개와 짬뽕과 같은 새로운 한식 메뉴가 유행하는 등 한식의 인지도가 확대되었다. 이처럼 한국 음식에 대한 노출이 늘어나고 접근이 용이해지면서 소비자들은 점점 더 새로운 경험을 하기를 원한다. 단순히 맛있는 음식을 먹는 것을 넘어 한식을 통해 새로운 경험을 즐기고 그 경험을 공유하는 것이 태국 소비자들의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 이 부분을 잘 공략한 것이 바로 한국식 포장마차이다. 포장마차는 한국의 맛뿐만 아니라 진짜 한국에서 먹는 것과 같은 분위기와 태국 소비자들이 가지고 있는 새로운 경험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켜준다는 점에서 태국인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ㅇ 이러한 태국 소비자들의 트렌드는 비단 외식 업계 뿐만 아니라 한국의 식음료 업계에서도 마찬가지로 눈여겨봐야 할 부분이다.. 식품의 맛도 물론 중요하지만 이 식품을 선택함으로써 태국의 소비자들에게 어떤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지를 고민하는 것이 태국의 소비자들을 공략할 수 있는 방법이다. 최근 태국 내 식품업계에서도 이러한 부분을 파고드는 제품의 개발과 마케팅을 시작했다. 한국 식품이 성공적으로 태국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태국 소비자들의 최신 선호 트렌드 파악과 더불어 관련 한국 식품을 통해 어떤 경험을 할 수 있는지 현지 소비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external_image

[사진 : bangkokbiznews.com] 

* 태국 음료업체에서 출시한 탄산수는 누구나 즐기는 한국의 소주와 K-pop 파티를 모티브로 한국 문화를 좋아하는 젊은 세대로부터 큰 인기를 얻음 


'태국, 한국 소프트파워가 미치는 태국 시장 내 K-Food의 현황과 한국 식품의 시장진출 방안 '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태국 #포장마차 #한식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