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3.16 2023

중국, 식물성 우유의 출시

조회2957

  현재, 중국의 SNS인 샤오홍슈(小红书)에서 ‘귀리 우유’에 대한 검색어는 30억 건이 넘으며, ‘식물성 우유’, ‘아몬드 우유’에 대한 검색어도 3만 건이 넘는다. 중국의 카페에서도 비유지방제품(식물성 우유)으로 만든 커피가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중국의 식물성 우유의 열풍으로 이를 주력 생산하는 브랜드 또한 등장하고 있다.

1) 식물성 우유

  중국의 식물성 우유 시장 규모는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티몰(天猫) 제품 혁신 센터가 발표한 <2020년 식물 단백질 음료 혁신 추세>에 따르면, 티몰의 2020년 식물성 단백질 음료 시장 규모는 2019년에 비해 800%가량 성장했다고 한다. 또한, 관연보고망(观研报告网)에서 발표한 자료에서는 2024년 중국 식물성 우유의 시장 규모가 600억 위안(한화 약 11조 원)을 초과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현재 중국 시장의 식물성 우유 시장에는 땅콩 우유, 감자 우유, 아몬드 우유 등 다양한 종류의 제품이 등장하고 있다. 특히 가장 대표적인 식물성 우유는 바로 ‘귀리 우유’이다. 이와 함께 많은 커피 브랜드들이 우유를 귀리 우유로 대체함으로써 건강에도 좋은 혁신적인 커피를 만들어 내고 있다. 이는 음료에 대한 높은 품질 요구와 색다른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의 요구를 충족시켰다. 또한, <인간 유전학 잡지>에 따르면 92.3%의 중국인들이 유당불내증을 겪고 있어 커피를 만들 때 유당이 없는 귀리 우유를 사용하는 것은 좋은 대책이라고 한다.


  중국의 카페에서는 두유, 견과류 우유 등 보다 귀리 우유, 코코넛 우유가  더 많이 사용되고 있는 추세이다. 또한, 귀리 우유 분야에서 OATLY라는 브랜드는 2022년 티몰, 징둥(京东) 등 온라인 플랫폼에서 식물성 우유 브랜드 1위를 달렸고, 매출 5,300위안(한화 약 100억 원)을 달성하며 전년대비 판매율이 150% 상승했다. 더 나아가 OATLY는 스타벅스, 시차(喜茶), 나이쉐더차(奈雪的茶) 등 음료 브랜드와 협업하여 식물성 우유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중국 토종 브랜드인 멍뉴(蒙牛)도 식물성 우유를 출시하여 뒤따르고 있다.

OATLY 귀리 우유  

멍뉴(蒙牛)의 식물성 우유

출처: 바이두(百度)

2)식물성 우유의 성장

  소비자들의 식물성 우유 수요가 증가하면서, 2021년 귀리 우유 브랜드들은 대규모 공장을 건설했다. 대표적인 식물성 우유 브랜드 OATLY에 경우 2021년 7월 유럽, 미국 이외에 싱가포르 공장을 공식 가동했다. 이로써 연간 1억 5천만 리터의 제품을 생산할 수 있게 되었다. 식물성 우유는 건강뿐만 아니라 환경에도 도움이 된다. MDPI 2021년 연구 데이터에 따르면, 귀리 우유를 생산할 때 배출되는 온실가스는 동물성 우유보다 66,7% 낮다고 한다. OATLY는 탄소발자국 보고서에서 2029년에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2019년 보다 30% 더 줄일 것이라고 발표했다. 

  건강과 환경에 도움이 되는 식물성 우유는 청년층에게도 인기를 끌고 있다. 티몰 시장 데이터에 따르면, 식물성 우유를 사용하는 소비자 중 18~34세의 Z세대가 69%를 차지했으며, 도시 소비자가 49%를 차지한다고 한다. 이 외에도 중산층, 여성, 직장인이 주를 이루는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가 발생한 이후 중국 소비자들은 건강한 생활에 대한 관심이 많아졌다. 또한, 앞으로 식물 기반 식품은 사람들에게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며 건강을 고려한 식품은 소비산업에서 빼놓을 수 없는 추세이다. OATLY의 귀리 우유 이외에도 이리(伊利)의 고단백 두유, 멍뉴의 고단백 귀리 음료 ‘이둬마이(宜多麦)’ 등 현재 중국의 다양한 우유 브랜드들은 식물성 우유를 경쟁적으로 출시하고 있다. 

이리(伊利)의 고단백 두유  

멍뉴(蒙牛)의 이둬마이(宜多麦) 

출처: 바이두(百度)

  
  최근 중국의 식품 동향에서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키워드는 ‘건강’이다. 트렌드에 힘입어 성장하고 있는 식물성 우유는 다양한 커피 브랜드에서도 사용되어 앞으로의 발전이 기대되는 식품 중 하나이다. 한국 유제품 기업이 현재 중국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고 있는 귀리 우유와 차별화를 두어 중국 Z세대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신선하고 창의적인 우유를 출시한다면 앞으로 중국 유제품 업계에서 좋은 기회를 얻을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출처: 중국식품보망(中国食品报网)

http://www.cnfood.cn/article?id=1629819764108005378

왕이하오(网易号)

https://m.163.com/dy/article/HQB19P5T05198R91.html

 







'중국, 식물성 우유의 출시'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유제품 #중국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