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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25 2023

중국, 인스턴트커피 변화 키워드는 블랙과 다이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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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 2023
년에 이르러 루이싱(瑞幸) 같은 카페 체인 브랜드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며 인스턴트커피는 시장 축소 국면에 접어드는 듯했다. 그러나 전체 시장 점유율 측면에서 보면 인스턴트커피는 여전히 주류를 형성하고 있다. 프로스트 설리번 데이터에 따르면 2020년 중국 본토 커피 시장에서 인스턴트커피, 원두커피와 커피음료는 각각 52.4%, 36.5% 그리고 11.1%를 차지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인스턴트커피는 왜 환영받고 있을까? DT재경은 각종 플랫폼 내의 인스턴트커피의 소비량 등을 분석하여 변화를 찾아냈다.


인스턴트 블랙커피, 소비량 최다

 

  성분 기준으로 보면 인스턴트커피는 원두로만 구성된 블랙커피뿐만 아니라 당분과 탈지분유 등이 함유된 제품도 포함된다. 나아가 다양한 맛과 풍미를 더한 제품 예를 들면, 루이싱의 히트 상품 코코넛라떼의 인스턴트 포장 상품과 같은 제품도 포함된다.

 

  징동(京东)이 발표한 20231분기 소비동향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소비량이 가장 많은 것은 원두 외에 아무것도 첨가되지 않은 인스턴트 블랙커피였다. 이 부류의 소비량은 전년동기대비 110% 성장하여 커피원두와 커피액이 동기대비 76%, 71%를 기록한 것보다 높았다.

G7 커피

루이싱 코코넛 커피

* 출처 : 징동닷컴

 


  타오바오와 티엔마오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제품은 G7의 아메리칸 퓨어 블랙커피 분말 2종이었고 그 다음으로 일본 AGF사의 동결건조 아메리칸 블랙커피였다. 블랙커피 제품 외에 우유를 함유한 카푸치노 제품이 4, 루이싱의 야자 라떼 인스턴트 제품은 9위에 그쳤다. 이처럼 징동 뿐 아니라 타오바오(淘宝), 티엔마오(天猫) 그리고 도우인(抖音)에서도 최근 1개월 내 가장 많이 판매된 제품은 인스턴트 블랙커피인 것으로 DT재경은 밝혔다.


 

왜 블랙커피인가

 

  1995년 이후 출생 소비자에게 인스턴트커피와 원두커피에 대한 인식은 별반 다르지 않다. “삼돈반(三顿半)의 고급 커피든 몇 마오 짜리 G7 커피든 모두 카페인일 뿐이다.”라고 말하는 그들에게 있어 인스턴트커피는 오로지 잠을 깨고 정신을 맑게 하기 위한 것으로 간편하고 저렴해야 한다.

 

  올해초 도우인에서는 인스턴트커피 가격 전쟁이 한차례 있었다. “9위안에 9로 시작되어 9위안에 20개까지 이어진 저가 경쟁은 급기야 구매 고객에게 사은품으로 컵을 증정하기에 이르렀다.

 

  생산단가가 높은 동결건조 블랙커피의 가격 역시 하락했다. 2018년 삼돈반이 출시한 동결건조 커피는 한잔에 5위안에서 10위안 사이였다. 그러나 많은 브랜드가 시장에 진출하고 루이싱과 같은 저가 동결건조 커피 카페 체인 브랜드가 나오면서 5위안 이하로 하락했다.

 

커피 다이어트 물이 되다


G7커피 피트니스 컨셉 광고

* 출처 : 징동닷컴

 


  중국 커피 소비층은 점차 지방과 부기를 빼고 체중 감량을 하기 위한 목적의 연장선상에서 인스턴트 블랙커피를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인스턴트커피를 마시는 상황을 조사했을 때 출근 등 근로시간보다 운동할 때가 더 많이 조사된 것이 바로 그러하며, 인스턴트커피에 대한 인식이 맛있지만 건강하지 않다에서 쓰지만 저렴한 다이어트법으로 바뀐 것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시사점

 

  커피에 대한 중국 내 접근성이 높아진 상황에서 가격 경쟁 과열은 필연적이며 한국 등 수입 제품에게는 절대적으로 불리하다. 그러나 단순히 저렴해서는 소비자의 지속적인 선택을 받을 수 없으며 시장을 주도할 수 없다.

  많은 수의 인스턴트 블랙커피가 가벼운 식사 대용 음료 등의 다이어트 관련 식품처럼 홍보되고 있는 것은 실제 효과 유무와 관계없이 사람들의 쉬운 다이어트에 대한 열망에 편승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열망이 인스턴트커피 소비 트렌드로 지속된다면, 한국산 인스턴트 커피 업계는 기존의 편의성에 더해 건강기능성과 효용 측면의 혁신을 가속하고 소비여건과 섭취 상황에 적합한 패키지 개발, 마케팅 등을 노력하여 가격 측면의 낮은 경쟁력을 극복할 필요가 있다.

 


출처 : https://www.foodaily.com/articles/326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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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커피(조제품) #커피조제품 #중국 #커피 #인스턴트커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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