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5.31 2023

베트남, 스낵류 시장동향

조회2263

베트남, 스낵류 시장동향

2023516, 하노이지사

 

키워드 :

베트남 스낵류(Snacks) 시장현황

- 유로모니터(Euromonitor)의 베트남 스낵류 시장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22년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9.5% 증가한 2,282.9백만불을 기록

- 베트남 스낵류 시장규모는 ‘21년 코로나19 영향 소비심리 위축 등으로 인해 기호식품인 스낵류 소비가 주춤하였으나, ‘22년 일상생활로의 복귀가 이뤄짐에 따라 ‘22년 높은 성장률을 보임

- 스낵류 카테고리별 시장규모는 감자칩 등 짭짤한 과자(Savoury Snacks)가 전년 대비 10.6% 성장한 834.7백만불, 캔디류(Confectionery) 655.4백만불(7.9%), 비스킷 611.1백만불(10.5%) 등 순임

external_image

베트남 한국산 과자류 시장동향

- ‘22베트남 한국산 과자류 수출실적은 전년 대비 7.2% 증가한 26.7백만불이며, 달콤한 쿠키 등 비스킷류 및 캔디류 수요 증가

- ‘23.4월 기준 과자류 수출실적은 전년동기 대비 1.9% 감소한 6.2백만불로 현지생산 기업들의 점유율 확보를 위한 광고 등 마케팅 강화, 신제품 출시를 통한 경쟁력 제고 등 영향으로 보임
external_image

유통현황

- 베트남 스낵류는 현지 소비자들의 주머니 사정에 부담 없이 손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낮은 가격으로 소비자를 공략하고 있으며, 주요 소비시즌인 중추절과 설 명절에는 다양한 제품을 포장하여 선물용 꾸러미로 판매하고 있음

- 기업별 베트남 스낵류 시장 점유율은 몬델리즈 킨도((Mondelez Kinh Do International, 11.0%), 오리온푸드비나(Orion Food Vina, 8.9%), 라이웨이웨이 푸드 (Liwayway Food, 4.0%) 등 순으로 나타남

- 스낵류 시장 점유율 1위 기업인 몬델리즈 킨드는 1993년 설립된 베트남 최대 제과기업으로, 2015년 미국 몬델리즈 그룹이 지분을 100% 인수하며 Cozy, Solite, AFC 등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음

- 한국기업인 오리온푸드비나는 베트남 인기 제품인 초코파이, 커스타스 및 감자칩(O’star) 등 다양한 한국 제품을 베트남에서 현지화하여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음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시사점

- 베트남 스낵류 시장의 높은 성장률을 볼 때 향후 베트남 스낵류 시장전망은 긍정적으로 판단되나 현재 시장점유율 등을 통해 알 수 있듯 현지에 진출하여 생산단가를 낮춰 경쟁력을 확보한 기업이 우세한 상황임

- 한국산 스낵류 소비 및 수출확대를 위해서는 현지 인기 스낵류 브랜드의 마케팅 전략 등을 벤치마킹하는 것도 하나의 좋은 방안이 될 수 있음

- 또한, 기념일, 설 명절 등 선물 수요가 증가하는 시기에 맞춰 한국산 스낵류 제품의 패키징 차별화 등을 통해 한국산 스낵류 꾸러미 제작 및 홍보 시 소비 확대 가능할 것으로 전망

external_image

출 처

- Snacks in Vietnam, Euromonitor

 

문의처

- aT 하노이지사 최성곡 +84 24-6282-2987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