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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02 2023

중국, 1인식 시장 확대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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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발표된 통계자료에 따르면 최근 몇 년 사이 늦은 결혼과 비혼을 추구하는 경향이 점차 나타나 중국의 결혼율과 출산율은 해마다 감소하고 있으며 1인 가구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이른바 집콕족, 나홀로족 등 자신의 취향과 생활을 중시하는 소비자가 많아짐에 따라 캡슐 호텔, 1인 노래방 등 관련한 ‘1인 경제’의 규모가 나날이 커지고 있으며 식품과 외식 분야에서도 1인식의 개념이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고 있다.


‣ 1인 가구 폭증으로 1인식 수요 급증


  중국통계국 데이터에 따르면 2022년 초 중국의 독거 성인은 1.25억 명으로 집계되었으며 2030년 1.5~2억 명으로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가정 구성원의 규모도 점차 작아지는 등 1인식에 대한 수요 증가 여건이 조성되었다. 1인식은 오늘날 청년들의 주요 관심사 중 하나이며 "혼자라도 밥을 잘 먹어야 한다”라는 말은 이미 많은 젊은 세대의 생활 의식이 되었다.


  중국의 시장정보 조사기관 미디어 컨설팅(艾媒咨询)이 공개한 데이터에 따르면 1인식 소비자 중 19-30세 소비자가 절반 이상, 31-40세 소비자가 30.3%를 차지했으며 1·2선 도시에 거주하는 직장인들이 대부분이었다. 2021년 중국의 1인 가구는 73.01%에 달하며, 월평균 음식 지출이 1,000~3,000위안인 것으로 조사되는 등 잠재 시장으로써의 가치가 높아지고 있다.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는 인스턴트 식품의 급속한 성장은 1인식 시장의 잠재력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로 볼 수 있다. 인스턴트 식품은 대부분 1인분 기준으로 제작하는 등 규격화 수준이 높기 때문이다. 징동 데이터에 따르면 2021년 쌀국수와 프리미엄 면류는 전년대비 각각 76%, 62% 증가하여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


  이외에도 가정용 수요가 많은 소스류에서는 1인용 훠궈 소스가 눈에 띄는 인기를 끌었다. 1인용 훠궈 소스는 기존 제품의 내용물과 큰 차이가 없지만 포장 규격이 작아져 보관과 휴대가 편리하며 디자인 수준도 높아져 사람들의 구매를 촉진하고 있다. 또한 오늘날 소비자들은 건강과 식단의 영양과 칼로리 균형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며, 이런 소포장 조미료는 해당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현재 시중에 나와 있는 1인용 훠궈 소스는 대부분 1인분 규격의 큐브 4개가 한 세트인데 매운맛을 토대로 홍탕, 백탕, 토마토탕 등 공존하고 있거나 매우 매운맛, 매운맛, 보통 매운맛, 약간 매운맛, 순한맛을 나누는 등 다양한 조합으로 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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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타오바오




시사점


  1인 가구의 증가는 1인식 수요 증가와 관련 시장의 성장으로 귀결된다. 1인용 소포장, 혼밥, 혼술 등과 같은 1인 소비방식의 카테고리화로 새로운 1인 경제가 활발히 조성되고 있으며, 앞으로 이 추세는 장기간 지속될 것임에 의심할 여지가 없을 뿐 아니라 특히 중국 시장에서 급속히 발전할 것으로 기대할 만하다.

  중국 시장에서 관련 분야에 진출하여 자리를 잡기 위해서 한국 수출 기업은 1인식 제품을 단순히‘큰 포장을 작은 포장으로 바꾸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인지하고 1인 가구 소비자 심리 및 니즈에 대한 분석을 통해 차별점 있는 제품으로 혁신하는 전략을 고려해야 한다.


출처:

https://www.foodaily.com/articles/31026

https://www.foodaily.com/articles/30544

http://news.sohu.com/a/615229535_121124359

https://baijiahao.baidu.com/s?id=1754345907368188853&wfr=spider&for=p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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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기타조제식료품(HMR 등) #중국 #독거 #소포장 #1인식 #1인가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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