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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06 2023

인도네시아, 관광객 급증과 신제품 출시로 인한 주류 시장 회복세 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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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내용



‧ 인도네시아의 주요 주류 회사들이 ‘20년 매출이 30% 이상 급감하고 수익이 60% 이상 감소했던 상황에서 현재 업계가 회복세를 보이는 중임


‧ 업계 관계자와 분석가들에 따르면 외국인 관광객 증가와 신제품 출시 덕분에 ‘23년에도 매출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지만 팬데믹 이전 수준에는 미치지 못할 것으로 예상됨


‧ 일부 소규모 생산업체는 인도네시아의 1인당 알코올 소비량이 낮은 상황 속에서 제조업체가 성장의 여지를 보고 있기 때문에 업계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아지는 시점에 반등 모멘텀을 활용하여 상장을 추진 중임


‧ 금년 1분기에는 대부분의 상장 주류 기업이 높은 성장세를 보임

‧ 멀티 빈땅 인도네시아(PT Multi Bintang Indonesia)는 전년 동기 대비 9.8% 증가한 7천 4백억 루피아의 순매출을 기록함


‧ 발리에 본사를 둔 와인 제조업체 핫뜬 발리(PT Hatten Bali)는 매출이 두 배로 증가했으며, 짭 띠꾸스(Cap Tikus) 맥주 양조업체 조부부 자룸 미나하나(PT Jobubu Jarum Minahasa)는 동기간 5.4%의 증가를 기록함


‧ 현지에서 앙꺼르(Anker)와 칼스버그 맥주를 생산하는 델타 자카르타(PT Delta Djakarta)는 순매출이 1.2% 감소했는데, 이는 라마단이 시작되는 계절적 요인에 따른 것으로 분석됨


‧ 델타 자카르타 관계자는 올해 연간 매출이 작년보다는 나아질 것으로 예상하지만 팬데믹 이전인 ‘19년보다는 좋지 않을 것이라고 언급함


‧ 르네 산체스 발레(René S ánchez Valle) 멀티 빈땅 인도네시아 사장은 올해 국제 관광의 회복으로 매출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지만, 팬데믹 이전 수준으로 완전히 회복하는 것은 빨라야 ‘24년에나 가능할 것으로 전망함


‧ 인포베스타 캐피털 어드바이소리(Infovesta Kapital Advisori)의 연구 및 컨설팅 매니저 앙기(Anggi)에 따르면 주류 회사의 주요 성장 동력은 경쟁 우위임


‧ 핫뜬 발리는 자체 가공 시설을 갖춘 덕분에 작년 첫 3개월 동안 1억 8천만 루피아의 손실을 올해 115억 2천만 루피아의 이익으로 전환함


‧ 주식 애널리스트 쁘라다나(Pradana)는 주류를 즐겨 마시는 외국인 관광객이 증가함에 따라 주류 회사의 순매출이 올해 말까지 계속 증가할 것이라고 언급함


‧ 주류사들이 비관광 지역으로 사업을 확장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관광지, 특히 발리는 계속해서 주요 사업지임


‧ 멀티 빈땅은 팬데믹 기간 동안 인도네시아 최초의 부드러운 콜드브루 맥주인 빈땅 크리스탈(Bintang Crystal)을 출시했으며 올해에는 적포도주 맛 맥주인 빈땅 앙구르 메라(Bintang Anggur Merah)를 공식적으로 출시하지는 않았지만 오프라인 소매점을 통해 판매하기 시작함


‧ 델타 자카르타는 금년 5월 이전에 출시한 리치 맛 맥주를 보완한 앙꺼르 파인애플 맥주를 출시함


‧ 주류 시장이 밝아졌지만 제조업체들은 앞으로 도전 과제도 남음


‧ 델타 자카르타는 맥아, 부재료, 일부 포장재 등 생산 투입 비용이 높아지면서 수익률을 높이기 위해 이번 달 가격을 재조정함


‧ 인포베스타의 앙기(Anggi) 향후 알코올 소비를 제한할 수 있는 규제 변화의 위험도 있다고 주장하면서 더 엄격한 규제가 시행된다면 주류 회사에 대한 부정적인 정서가 조성될 수 있다고 지적함



▶ 시사점 및 전망



‧ 인도네시아의 대부분의 상장 주류 기업들이 외국인 관광객 증가와 신제품 출시로 펜데믹 이후 회복세를 보이기 시작함


‧ 주류를 즐겨 마시는 외국인 관광객이 증가함에 따라 주류 회사의 순매출이 올해 말까지 계속 증가할 것이라 예상되며 주류 회사들은 지속적으로 신제품을 시장에 선보이고 있음


‧ 인도네시아 주류 시장에는 맥아, 부재료, 일부 포장재 등 생산 투입 비용의 상승 및 알코올 소비 제한 규제 변화 등의 위험 요소가 존재함


‧ 주류 수출업체들은 회복세로 들어서고 있는 인도네시아 주류 시장 상황을 모니터링하여 현지산 주류와 경쟁할 수 있도록 적절한 마케팅 활동을 펼칠 필요가 있음 


*출처 : The Jakartapost.com(2023.6.2.)

문의 : 자카르타지사 이경민(daniel1222@at.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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