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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남원시와 농수산식품 수출 진흥·저탄소 식생활 확산 업무협약
등록일
2024-03-27
조회
57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남원시와 농수산식품 수출 진흥·저탄소 식생활 확산 업무협약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김춘진)와 남원시(시장 최경식)는 26일 남원시청에서 농수산식품 수출 진흥과 저탄소 식생활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향후 ▲국산 농산물 수출확대 및 산업 발전을 위한 인력·기술·정보교류 ▲저탄소 식생활 캠페인 동참을 통한 농식품분야 탄소중립 실천 ▲농수산식품 수급안정·유통구조 개선·수출확대 등 농수산식품 산업 발전을 위한 인력·기술·정보교류에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이번 협약으로 농수산식품 수출에 앞장서고 있는 공사와 지역 특산물 해외수출에 힘쓰고 있는 남원시가 협력해 K-푸드 수출과 저탄소 식생활 글로벌 확산에 상승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김춘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사장은 “남원시는 비옥한 땅에서 나오는 풍부한 먹거리로 예로부터 ‘하늘이 내려준 땅’으로 불렸다”면서 “양 기관이 안전한 먹거리 생산과 지역 특산물 수출에 협력해 농수산식품산업 발전에 기여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아울러 “먹거리 탄소중립을 실천하는 ‘저탄소 식생활’ 캠페인에 적극 동참해 하나뿐인 지구를 미래 후손들에게 물려주자”고 당부했다. UN 식량농업기구(FAO)에 따르면 먹거리 관련 온실가스 배출량은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의 31%를 차지할 만큼 심각한 상황이다. 이에 공사는 먹거리 분야 탄소중립을 위해 ‘저탄소 식생활 실천 운동’을 도입해 지난 2021년부터 전국 34개 행정․교육 광역자치단체를 비롯한 협회·단체·해외업체 등 국내외 38개국 640여 기관과 협약을 맺고 저탄소 식생활 세계화에 앞장서고 있다. (참고사진1)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남원시 MOU1 * 김춘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사장(오른쪽), 최경식 남원시장(왼쪽) (참고사진2)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남원시 MOU2 * 김춘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사장(오른쪽 7번째), 최경식 남원시장(왼쪽 8번째)
보도자료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한국식품산업클러스터진흥원과 수출확대 방안 모색
등록일
2024-03-26
조회
75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한국식품산업클러스터진흥원과 수출확대 방안 모색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김춘진 사장은 18일 한국식품산업클러스터진흥원(이사장 김영재)을 방문하여 농림수산식품의 수출현황에 대해 공유하고 수출확대 방안을 논의했다. 현장에서 김 사장은 “최근 원재료 가격상승 및 금리 인상으로 인해 식품 제조기업의 경영환경이 어려운 상황”이라며, 클러스터 입주 기업의 애로사항을 점검하고 양 기관의 상호 협력을 통한 수출확대 방안을 모색했다. 한편, 같은 날 김 사장은 원광대학교(총장 박성태)에서 관계자들을 만나 올해 원광대의 사업계획에 대한 설명을 듣고, 지역인재 육성 및 저탄소 식생활 확산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다. (참고사진1) 한국식품산업클러스터진흥원 방문 사진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김춘진 사장(좌측 2번째), 한국식품산업클러스터진흥원 김영재 이사장(좌측 3번째) (참고사진2) 원광대학교 방문 사진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김춘진 사장(우측 3번째)
보도자료
K-푸드의 매력, 남유럽 최대 ‘바르셀로나 식품박람회’서 최고 인기!
등록일
2024-03-26
조회
73
K-푸드의 매력, 남유럽 최대 ‘바르셀로나 식품박람회’서 최고 인기! 6년만 ‘한국관’ 참가에 연일 문전성시.. 1570만 달러 수출 상담 성과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김춘진)는 18일부터 21일까지 스페인에서 열린 ‘바르셀로나 식품박람회(Alimentaria 2024)’에 한국관으로 참가해 1570만 달러의 상담 성과를 거뒀다. 격년으로 열리는 ‘바르셀로나 식품박람회’는 40년 이상 역사를 자랑하는 남유럽 최대 규모의 식품박람회로, 식품은 물론 외식과 호텔 산업 전반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대형 박람회다. 올해는 약 3200개 업체가 부스를 꾸렸으며, 스페인을 제외한 해외 참가 업체만 900개 사가 넘는 국제식품박람회다. 농식품부와 공사는 코로나19 등으로 2018년 이후 6년 만에 바르셀로나 식품박람회 참가를 재개했으며, 10개의 우수 K-푸드 수출 업체와 함께 ‘통합한국관’을 꾸려 김치, 버섯 등 신선 식품부터 홍삼, 음료 등 다양한 수출 유망상품을 집중 홍보했다. 특히, K-푸드의 맛과 매력을 효과적으로 홍보하기 위해 김치와 장류 등 K-푸드를 현지 음식에 곁들여 ‘배추김치를 올린 타파스’, ‘장류와 야채 스틱’ 등 다양한 콜라보 메뉴로 시식 행사를 진행한 결과 한국관 현장에는 연일 문전성시를 이뤘다. 한국관을 찾은 스페인 유통업 종사자 사비 씨는 “현지 음식과 곁들인 백김치, 깍두기 등을 처음 맛봤는데 정말 놀라운 맛이며 스페인 현지인 입맛에도 잘 맞는다”라며 극찬했다. 권오엽 수출식품이사는 “바르셀로나 박람회 현장에서 보여준 현지인들의 뜨거운 K-푸드 사랑에 감사드린다”라며, “공사는 앞으로도 수출시장과 수출 품목을 지속 다변화하고, 체계적인 마케팅 지원을 펼쳐 스페인을 포함한 유럽 시장에 K-푸드 소비 붐을 이끌겠다”라고 말했다. (참고사진1) 바르셀로나 식품박람회 ‘한국관’ 콜라보 메뉴 시식 (참고사진2) 바르셀로나 식품박람회 ‘한국관’ 현장 상담
보도자료
K-푸드의 건강한 매력, 세계로 통했다!
등록일
2024-03-25
조회
141
K-푸드의 건강한 매력, 세계로 통했다! 세계 최대규모 ‘애너하임 국제식품박람회’서 3600만 달러 수출 상담 성과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김춘진)는 14일부터 16일까지 미국 애너하임에서 열린 세계 최대규모의 ‘2024 애너하임 국제식품박람회(NPEW2024)’에 한국관으로 참가해 3600만 달러의 수출 상담 성과를 거뒀다. 올해로 43회를 맞은 애너하임 박람회는 전 세계 약 136개국 3600여 업체가 참여하고 8만 명 이상이 참관하는 세계 최대규모의 자연식품 박람회로, 전 세계 최신 식품 트렌드를 한눈에 파악하고 글로벌 바이어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이다. 농식품부와 공사는 우수 K-푸드 수출업체 30개 사와 ‘K-베리’ 딸기 홍보관을 포함해 ‘통합한국관’을 설치하고 사흘간 K-푸드의 건강한 매력을 홍보했다. 특히 딸기, 버섯, 포도 등 한국 신선 농산물의 안전성과 우수한 품질은 물론, 최근 미국을 홀린 K-김밥과 고추장, 김치, 떡볶이, 라면 등 다양한 가공식품도 선보이며 미국을 비롯한 세계 시장에 K-푸드의 다채로운 매력을 뽐냈다. 또한, 이번 박람회에서는 통합한국관 내 홍보관 등을 마련해 박람회 참가업체 제품의 홍보에 주력했으며, 사전 온라인 상담을 토대로 신규 바이어 발굴을 위한 현장 상담을 적극 주선한 결과 총 3600만 달러의 수출 상담 성과를 올릴 수 있었다. 한편, 고든 램지 셰프가 진행하는 넷플릭스의 새 요리 경연 프로그램 ‘넥스트 레벨 셰프(Next Level Chef)’의 참가자 티모시 클로워스(Timothy Clowers) 셰프와 함께 ▲ 김치전과 두부김치 보울 ▲ 닭강정과 백김치 코울슬로 ▲ 비건 잡채 ▲ 한국산 딸기 등 다양한 현장 조리 시연·시식 행사를 3일간 진행하며 전 세계인들의 눈길과 입맛을 사로잡았다. 권오엽 수출식품이사는 “미국 전역에 퍼지는 한류와 K-푸드 열풍으로 더욱 다양한 K-푸드가 큰 사랑을 받고 있다”라며, “이번 박람회 성과를 토대로 수출 유망 품목의 지속 발굴과 현지 맞춤형 마케팅, 우수성 홍보 등 K-푸드 수출 확대 지원에 앞장서겠다”라고 말했다. (참고사진1) 2024 애너하임 국제식품박람회 ‘한국관’ 쿠킹쇼 (참고사진2) 2024 애너하임 국제식품박람회 ‘한국관’ 현장 상담
보도자료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화훼류 수출확대 방안 모색
등록일
2024-03-22
조회
149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화훼류 수출확대 방안 모색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김춘진 사장은 20일 전주시 소재 화훼 수출전문업체인 농업회사법인 ㈜로즈피아(대표 정화영)에 방문해 현장의 목소리를 경청하며 화훼류 수출확대 방안을 모색했다. 현장에서 김 사장은 “최근 물류비용을 비롯한 제반 비용 상승으로 수출 여건이 녹록지 않은 상황”이라며, 업계의 애로사항을 청취하여 현장에 맞는 정책지원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김 사장은 19일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원장 노수현)을 찾아 푸드테크를 활용한 농림수산식품 수출확대 방안을 논의했다. (참고사진1) 농업회사법인 ㈜로즈피아 현장방문 사진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김춘진 사장(좌측 2번째) (참고사진2)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 방문 사진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김춘진 사장(좌측 3번째),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 노수현 원장(좌측 4번째)
보도자료
팔색조 K-푸드, 길거리 음식부터 기능성식품까지 일본 시장 세대별 맞춤 공략
등록일
2024-03-13
조회
245
팔색조 K-푸드, 길거리 음식부터 기능성식품까지 일본 시장 세대별 맞춤 공략 2024 도쿄 국제식품박람회(FOODEX) 성료.. 9500만 달러 수출 상담 성과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김춘진)는 5일부터 8일까지 일본 도쿄에서 열린 ‘2024 도쿄 국제식품박람회(FOODEX)’에 참가해 9500만 달러의 수출 상담 성과를 거뒀다. 올해 49회를 맞은 도쿄 국제식품박람회는 아시아 지역 최대 규모의 식품박람회로, 일본을 비롯해 아시아 국가와 유럽, 미국 등 전 세계 60여 개국 2500개 이상의 유력 바이어가 참가하고 7만여 명이 참관하는 대표적인 국제 박람회다. 공사는 경북, 충북, 충남, 전북 지자체와 농업정책보험금융원이 협업해 우수 수출기업 64개 사를 구성하고, 파프리카, 인삼, 키위, 딸기 수출조직과 함께 다채로운 ‘통합한국관’을 꾸렸다. 특히 준비 단계부터 참관객 밀집 지역에 부스 위치를 선점하고, 최근 일본 MZ세대 관심이 높은 길거리 음식 테마관과 고령인구 30%인 인구 특이성을 겨냥한 기능성식품 홍보관을 중심에 배치해 참관객의 이목을 끌어 발길이 끊이지 않았다. 현장에서는 붕어빵, 아이스홍시, 스낵과 같은 인기 디저트류를 비롯해 인삼 에너지드링크, 캡슐형 들기름 등 기능성 신제품이 바이어의 많은 관심을 받았으며, 공사 일본지역본부는 현지 유력 바이어를 한국관으로 초청해 참가기업의 현장 상담을 알선하는 등 다방면으로 지원했다. 권오엽 수출식품이사는 “일본은 K-푸드 수출의 핵심시장인 만큼 최근 환율로 인한 어려움이 있음에도 현지 선호에 맞는 신상품을 지속 소개할 수 있어야 한다”라며, “앞으로도 국가 특성을 고려한 맞춤 공략으로 K-푸드 수출 확대를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참고사진1) 2024 도쿄 국제식품박람회(FOODEX) 한국관 전경1 (참고사진2) 2024 도쿄 국제식품박람회(FOODEX) 한국관 전경2 (참고사진3) 2024 도쿄 국제식품박람회(FOODEX) 현장 시식
보도자료
농수산식품유통교육원, ’2024년 농식품 수출 마스터과정’ 교육생 모집 / 농수산식품연구소
등록일
2024-0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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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3
농수산식품유통교육원, 농식품 수출 마스터과정 교육생 모집 실무강의 및 현장실습 제공... ‘농식품 수출전문인력 육성’ 기대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김춘진)는 농식품 수출전문인력 육성을 위해 ‘2024년 농식품 수출 마스터과정’ 교육생을 3월22일까지 모집한다. ‘농식품 수출 마스터과정’은 농수산식품 스마트 교육의 중심인 aT농수산식품유통교육원이 수출기업의 수출시장 다변화 및 내수기업의 수출전략 마련을 위한 역량 강화를 목표로 운영하는 교육과정으로, 이번 모집 규모는 총 25명이다. 교육은 4월 2일부터 7월 9일까지 매주 화요일 오후 진행되며, ▲ 수출지원사업 소개 ▲ 주요 수출시장 진출전략 등 세부적인 수출 실무강의뿐 아니라, ▲ 국내외 수출선도기업 방문 ▲ 국제식품박람회 참관 등 다양한 현장 프로그램으로 수출 마스터를 육성한다. 양인규 농수산식품유통교육원장은 “올해 농식품 수출 마스터과정은 수출기업 시장다변화 및 내수기업 수출역량 강화 지원’에 초점을 맞추고, 수출지원사업 등 수출 실무내용을 심화 학습하고 실제 현장 경험을 쌓을 수 있는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겠다”라고 말했다. 교육에 대한 자세한 안내 사항과 교육 신청은 농수산식품유통교육원 누리집(edu.at.or.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문의는 농수산식품유통교육원 유통연구소(031-400-3569)로 하면 된다. (참고사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본사 전경
보도자료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산림청과 임산물 수출·저탄소 식생활 확산 업무협약
등록일
2024-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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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8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산림청과 임산물 수출·저탄소 식생활 확산 업무협약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김춘진)는 7일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산림청(청장 남성현)과 임산물 수출 확대와 저탄소 식생활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으로 ▲ 임산물 수출지원사업 추진과 운영 개선 협력 ▲ K-푸드와 연계한 K-임산물 해외시장개척 박차 ▲ ‘저탄소 식생활 실천 운동’ 동참으로 먹거리 탄소중립 실천 문화 확산 ▲ 농림식품산업 발전을 위한 기술·정보 교류 등에 적극 힘을 합치기로 했다. 김춘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사장은 “대한민국 임산물 세계화에 앞장서는 산림청과 협력하게 돼 매우 뜻깊다”라며, “앞으로 상호 긴밀히 협력해 임산물 수출 확대는 물론, 지구를 지키는 ‘저탄소 식생활 실천 운동’ 확산에도 적극 동참해 미래세대를 위한 지속 가능한 먹거리 환경을 함께 만들어가자”라고 말했다. 한편, 공사가 추진하는 ‘저탄소 식생활 실천 운동’은 저탄소‧친환경 인증 농림축산물과 탄소 흡수율이 높은 해조류·어패류 등 수산물, 유통 과정에서 탄소 배출이 적은 식재료 등으로 식단을 구성하고, 가공 처리 시 버려지는 식품 폐기물을 최소화하며, 잔반 없는 식사를 함으로써 먹거리의 생산-유통-가공-소비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는 생활 실천 캠페인이다. 공사는 지난 2021년부터 전국 34개 행정․교육 광역자치단체를 비롯한 협회·단체·해외업체 등 국내외 38개국 640여 기관과 협약을 맺고 ‘저탄소 식생활’의 세계화에 앞장서고 있다. (참고사진1)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산림청 MOU1 * 김춘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사장(왼쪽), 남성현 산림청장(오른쪽) (참고사진2)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산림청 MOU2 * 김춘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사장(왼쪽 6번째), 남성현 산림청장(왼쪽 7번째)
보도자료
국산 수매 양파 해외 수출, 수급안정과 외화획득 두 마리 토끼 잡다!
등록일
2024-03-08
조회
253
국산 수매 양파 해외 수출, 수급안정과 외화획득 두 마리 토끼 잡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정부·농협·생산자단체 합심해 수매 양파 수출 성사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김춘진)는 2024년 국산 양파 수급과 가격안정을 위해 2023년산 수매 양파 1903톤을 베트남·일본 등 아시아 국가에 수출용으로 방출한다. 지난해 높은 시장가격과 수급 불안에 대비해 양파 정부 수매가 추진됐으며, 2024년 국내 양파 재배면적 증가에 따른 수급안정을 위해 정부 수매 물량의 적정 방출 방안이 모색돼왔다. 농식품부와 공사는 3월 하순께 국내 조생종 양파 출하에 앞서 정부 비축 농산물의 국내 수급 안정과 국산 농산물 경쟁력 강화를 위해 농협, 생산자단체 등 관계자 의견 수렴을 거쳐 ‘정부 비축 수매 양파의 해외 시장 수출’이라는 해법을 찾았다. 이에 공사는 지난 21일 정부 수매 양파의 수출용 공매 입찰을 실시했으며, 총 3개 수출기업에 낙찰된 1903톤의 수매 양파가 해외 수출길에 오르게 됐다. 수출은 23일 베트남을 시작으로 일본, 중국 등 아시아 국가로 수출될 예정이다. 문인철 수급이사는 “국산 비축 농산물이 적극적인 해외 판로개척 지원에 힘입어 해외로 수출되는 것은 국내 시장 수급안정 도모는 물론 외화까지 획득할 수 있는 이상적인 수급안정 방안”이라며, “앞으로도 국산 농산물 수급 안정과 농가소득 지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공사는 실수요업체 대상 가공용 방출 추진 등 추가 조치로 국내 양파 시장의 수급 안정을 위해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참고사진) 정부 수매 양파 수출용 작업 현장 참고
보도자료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2024년 수출목표 135억 달러 달성 결의
등록일
2024-03-08
조회
253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2024년 수출목표 135억 달러 달성 결의 ‘K-푸드 수출확대 추진단’ 2024년 킥오프 전략 회의 개최...수출정보데스크 확대, 현장 중심 수출지원 강화 등 논의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김춘진)는 28일 전북 무주에서 ‘K-푸드 수출확대 추진단’ 킥오프 전략 회의를 개최해 2024년 농수산식품 수출 확대를 위한 추진 전략을 점검하고, 올해 수출목표 135억 달러 달성 방안을 논의했다. 지난해 발족한 공사 ‘K-푸드 수출확대 추진단’은 김춘진 사장이 직접 단장을 맡아 지휘하고 있으며, 이번 전략 회의에서는 김 사장을 비롯해 본·지사 수출 담당자가 한자리에 모여 국내외 농수산식품 수출 동향을 분석하고, 올해 수출 목표 달성을 위한 현장 중심 수출지원 강화 등 중점 추진사항을 점검했다. 지난해 국가 전체 수출은 주요국들의 경기 불황과 고금리로 인한 소비 침체 등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5%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농수산식품 수출은 약 0.4% 증가한 120억 1천만 달러로 역대 최고 수출 실적을 기록했다. 올해도 지정학적 위험과 고금리 장기화로 인한 주요국 성장 둔화 등 어려운 여건이지만, 공사 해외지사 연계 글로벌 네트워크와 협업해 신품목·신시장 수출 확대를 꾀하는 한편, 수출정보데스크(원스톱 기업애로 상담창구)를 각 지역본부까지 확대 운영함으로써 수출기업의 어려움을 생생하게 청취하고 해소하는 현장 중심 수출지원을 강화하기로 했다. 또한 급변하는 대외환경 속에서 수출조직의 역량 강화를 위해 수출구조와 체질 개선 중심의 사업제도 개편 사항을 공유해 본·지사 간 업무 공감대를 형성했다. 특히, 저온유통 등 수출 전 단계에 걸쳐 신선 농식품에 특화된 물류 확충을 위해 올해 시행되는 신규사업 추진사항도 공유했다. 한편, K-푸드 수출영토 확장을 위해 수출 잠재력이 높은 신규시장 진출을 강화하고, 기존시장의 경우 2선 시장 진출로 안정적 성장을 도모하는 기존시장 내실화 전략을 구사할 계획이다. 한류 기반 마케팅과 온라인 수출 인프라 강화도 지속 추진한다. 범부처 협업으로 해외 유명 박람회에 국가 통합관을 구성해 한류 연계 행사를 추진하는 등 다양한 방식의 한류 마케팅을 추진하고, 해외 온라인몰과 연계한 수출 활성화 지원사업으로 수출기업의 해외 판로개척을 밀착 지원하기로 했다. 나아가 대·중소기업 협업으로 수출 잠재력이 높은 중소기업을 발굴·육성하는 민간 협업을 적극 확대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견실한 해외 영업망 네트워크를 보유한 대기업과 판로개척 애로를 호소하는 중소기업 간 협업 모델을 발굴하는 신규사업을 추진해 대중소기업 동반성장 지원에 나선다. 김춘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사장은 “K-푸드 수출확대 추진단장으로서 ‘현장에서 답을 찾겠다’라는 자세로 수출 현장의 애로사항을 경청하고 해소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라며, “여전히 국가 전체 수출 환경이 어려운 상황이지만, 농수산식품 수출 목표 135억 달러 달성을 위해 국내외 추진반과 함께 농수산식품 생산관리부터 가공, 수출 상품화, 바이어 알선, 해외 마케팅까지 빈틈없이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참고사진1) ‘K-푸드 수출확대 추진단’ 킥오프 전략 회의 기념사진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김춘진 사장(왼쪽 10번째) (참고사진2) ‘K-푸드 수출확대 추진단’ 킥오프 전략 회의 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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