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6.28 2024

[베트남] 즉석식품(Ready meals) 시장 현황

조회1158

베트남, 즉석식품(Ready Meals) 시장 현황

 

2024624, 하노이지사

 

키워드 :

베트남 즉석식품 시장규모

- 베트남 경제 발전에 콜드체인 시스템을 갖춘 대형 유통매장, 편의점 등 현대적 유통채널이 전국적으로 확장되고 있으며, 도시화에 따른 핵가족화 등 영향으로 즉석식품 시장이 동반 성장중

- 유로모니터(Euromonitor)의 베트남 즉석식품 시장(Ready Meals in Vietnam) 보고서에 따르면, ‘23년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10.9% 증가한 189.8백만불이며, ‘28391.9백만불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

- 베트남의 즉석식품 시장은 제품의 보관 방법에 따라 나뉘며, 카테고리별 시장규모는 냉동 64.7백만불, 건조 62.0백만불, 상온 56.4백만불 등 순임. 특히, 냉동 즉석식품의 경우 시장규모의 34.1%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전년대비 12.7% 증가하는 등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external_image

베트남 즉석식품 유통 및 소비 동향

- ‘23년 기업별 베트남 즉석식품 시장 점유율은 현지 대표 식품 기업인 Vissan23.5%1위를 차지했으며, Asia Foods Corp21.1% 2, CJ Cau Tre Foods JSC 13.2% 등 순으로 나타났음

- CJ Cau Tre‘16CJ제일제당이 인수한 현지 식품기업으로 냉동 스프링롤, 만두, 완자 등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다양한 제품과 브랜드 인지도를 바탕으로 빠르게 점유율을 확대해 나가고 있음

- 위 브랜드 외에도 ‘23년 현지 유제품 업계 3TH그룹이 즉석식품(만두, 떡볶이 등) 제품을 신규 출시하는 등 기업 간의 경쟁이 활발함

external_image

- 현지에서 유통되고 있는 대표 즉석식품으로는 냉동 스프링롤, 냉동 볶음밥, 캔류(참치, 파테, 죽 등)이 있으며, 근에는 현지에서 고급스러운 식재료 또는 간식으로 인식되고 있는 치즈가 들어간 냉동 호떡, 치즈볼 등 제품이 MZ세대를 중심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음
external_image

시사점

- 베트남의 도시화에 따른 1인 가구 증가 및 코로나19 영향 집밥 수요 확대 등 라이프스타일이 변화하면서 간편함을 앞세운 즉석식품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 현지 소비자들에게 한식은 인기가 많고 다양한 농식품이 현지에서 유통되고 있으나, 즉석식품의 경우 현지 생산 대비 높은 가격 등의 이유로 한국산 만두, 호떡 등을 제외한 제품은 인지도가 낮은 편임

- 현지 소비자들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현지 식문화에 대한 이해와 입맛에 맞는 다양한 제품 개발 노력이 필요하며, 소용량 포장을 통한 가격 부담감을 낮추는 방법도 효과적임

출 처

- Ready Meals in Vietnam. Euromonitor

 

문의처

- aT 하노이지사 +84 24-6282-2987



문의 : 하노이지사 최성곡 (skchoi@at.or.kr )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