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태국의 플랜트베이스 우유 시장은 7년간 5배 성장하며 ‘건강한 미래 식품’으로 떠올랐다
조회1180▢ 태국의 플랜트베이스 우유 시장은 7년간 5배 성장하며 '건강한 미래 식품'으로 떠올랐다.
[사진 : thaipost.net]
▢ 주요 내용
ㅇ 코로나19 이후, 사람들은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운동과 건강한 식사에 중점을 두며.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주요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 건강한 식생활을 보조하는 대표적인 건강한 식품으로 플랜트 베이스 식품 그룹이 중요한 역할을 하며 글로벌 미래 먹거리로 자리 잡고 있다. 이에 맞춰 많은 식품 및 음료 제조업체들이 플랜트 베이스 제품 개발 및 시장 진출에 주력하고 있다.
ㅇ 최근 태국 유통매장에서도 플랜트베이스로 가공된 주요 식품과 각종 야채, 곡물, 견과류로 만든 우유와 과자류를 쉽게 접할 수 있다. 플랜트 베이스 식품은 트랜스 지방과 칼로리가 낮아 건강한 식사를 추구하는 소비자들에게 제격이며 플랜트 베이스 식품 섭취를 통해 육류 섭취를 줄여 콜레스트롤을 낮추는 등 장기적인 건강관리가 필요한 소비자들에게 좋은 대안 식품이 될 수 있다.
ㅇ 태국 산업 협의회에 따르면 건강식품 산업(연 5~10% 성장)은 일반식품(연 5~6% 성장)보다 높은 성장률을 보이며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건강식품 중 특히 건강 음료 분야의 관심과 수요가 높은데 이는 섭취가 간단하면서도 부족한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는 편리함과 건강을 동시에 충족 시켜주는 제품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ㅇ 특히 귀리, 아몬드 우유와 같은 식물성 원료를 포함한 플랜트 베이스 제품이 인기를 얻으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이에 태국의 주요 건강 식품 및 음료 제조 회사인 헤리티지(Heritage)와 같은 기업들이 소비자들의 요구를 반영하여 많은 제품들을 개발 및 출시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한 다양한 플랜트 베이스 제품이 THAIFEX-ANUGA ASIA 2024와 같은 주요 전시회에서 전시되기도 하였다.
[사진 : thaipost.net]
ㅇ 태국의 플랜트 베이스 우유의 시장 규모는 약 15억 바트(한화 약 562억 원)로 태국 전체 우유 시장 규모인 640억 바트(한화 약 2조 3,987억 원)에 비하면 여전히 낮은 점유율 이지만, 최근 7년간 3억 바트(한화 약 113억 2,500만 원) 규모에서 5배 이상 성장하는 빠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ㅇ 태국인들의 우유 소비는 글로벌 소비량과 비교하여 높지 않지만, 1인당 연간 약 20리터 정도를 꾸준히 소비하고 있으며, 건강한 식품에 대한 수요와 플랜트 베이스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만큼 플랜트 베이스 우유의 성장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 시사점
ㅇ 태국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건강한 식습관과 건강한 식품을 추구하는 소비 트렌드가 대세를 이루고 있다. 플랜트 베이스 식품은 트랜스 지방과 칼로리가 낮아 건강한 식사를 추구하는 소비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으며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육류 단백질 대신 식물성 단백질을 제공하는 등 장기적인 건강관리가 필요한 소비자들에게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ㅇ 플랜트 베이스 식품 중 아몬드, 귀리 등 식물성 원료를 이용한 플랜트 베이스 우유는 섭취가 간편하고 일반 우유와 동물성 단백질을 섭취하지 못하는 유당불내증을 가지고 있는 소비자들이 섭취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 우유는 또한 칼로리가 낮고 지방이 적으면서도 다양한 영양소를 제공하여 건강한 대체 음료로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문의 : 방콕지사 Tanhatai Oucharoen, 김창호(atbkkho@at.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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