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베이비푸드 시장 현황 및 트렌드
조회843[지구촌 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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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태국의 신생아 출산율이 계속해서 감소하고 있어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태국은 과거 1983년까지 연간 최소 100만 명 이상의 출산을 기록하고 있었으나 2022년에는 신생아 수가 40만 명대로 급격히 감소해 본격적으로 저출산 사회로 접어들고 있다.
· 태국의 저출산 사회현상으로 인해 육아용품 업계는 도전적인 상황에 직면하였으나 고품질 프리미엄 제품 선호 육아용품 시장 트렌드의 확산으로 육아용품 시장은 2024년 5% 성장한 300억 달러(한화 약 41조 4,60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아이의 건강과 직결되는 베이비푸드 분야는 고품질의 영양소, 유기농 원료 등 프리미엄 품질 트렌드에 힘입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 태국의 베이비푸드 시장 현황
·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태국의 베이비 푸드 판매 매출(Retail Value RSP)은 4% 증가한 297억 바트(한화 약 1조 1,309억 원) 규모로 2021년 이후 꾸준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이후 지속적으로 연평균 성장률 4%를 기록하며 2028년에는 396억 바트(한화 약 1조 5067억 원) 규모에 달할 것으로 예측된다.
· 베이비 푸드 카테고리 판매 매출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품목은 조제분유(Milk Formula)로 총판매 매출의 약 97%로 대부분을 차지한다. 이 외에 Prepared Baby Food와 Dried Baby Food가 각각 2%, 1%를 차지했다.
· 통계에 따르면 2023년 가장 높은 판매 매출 성장률을 기록한 카테고리는 Dried Baby Food로 전년 대비 8% 증가한 5억 8,600만 바트(한화 약 223억 1,488만 원)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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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태국의 베이비푸드 시장 점유율은 네슬레(Netle Thailand)가 판매 매출 기준 점유율 35%로 선두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뒤를 이어 듀멕스(Dumex Thailand), 미드존슨(Mead Johnson Nutrition)이 대다수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 네슬레는 천연재료와 아이들의 발달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를 함유한 세렐락(Celelac) 브랜드와 다양한 건강 이유식 브랜드(S-26, Carnation, Nan, Lactogen)를 통해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어 태국 베이비푸드 시장에서 선두를 유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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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태국의 베이비 푸드 소비와 트렌드
· 태국에서의 저출산 문제로 인해 가정 당 자녀 수가 감소하면서, 베이비푸드 시장의 소비 주체가 줄어들고 있다. 그러나 아이를 둔 가정들은 충분한 구매력을 갖춘 가정의 비율이 높아지면서 고품질의 프리미엄 베이비푸드를 선호하는 경향이 짙어지고 있다. 그 결과 베이비푸드 시장의 점차 고품질, 프리미엄 제품 분야가 빠르게 성장하는 추세이다.
· 부모들은 고품질 제품을 선호하며 건강 트렌드의 확산으로 인해 아이를 위해 자연성과 건강을 중시하는 베이비푸드를 선택하는 추세로 유기농, 비건, 식물성 베이비푸드와 같은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으며, 글루텐프리, 무첨가 스낵 등 아이의 알레르기나 음식불내증 등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는 제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보인다. 부모들은 이전보다 영양학적이고 과학적인 정보에 기반하여 제품을 고르고, 이러한 지식을 바탕으로 소비 판단을 내리는 추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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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에는 아이들의 간식에도 고품질의 건강한 제품을 선호하는 트렌드가 두드러지고 있다. 이유식뿐 아니라 아이들이 자주 섭취하는 음료, 과자 등 간식 분야에서도 아이의 건강을 고려한 제품들이 주목을 받고 있다.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여러 베이비푸드 및 식품 회사들이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필수 영양소가 충분히 포함된 간식을 개발하고 출시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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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사점
· 태국의 저출산 현상으로 유아 인구가 줄어드는 가운데, 베이비푸드 업계는 이 문제를 타개하기 위해 소비자의 니즈와 트렌드에 맞춰 아이들의 건강과 영양을 고려한 고품질, 프리미엄 제품들에 집중하고 있다.
· 최근 태국의 베이비 푸드 소비 트렌드에 따르면 전통적인 이유식 시장에서 탈피해 유기농, 건강식 등 고품질의 프리미엄 영유아 스낵과, 음료 등 다양한 형태의 베이비푸드 소비가 증가하고 있어 해당 분야의 시장조사와 트렌드 분석을 통한 시장진출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자료원
· euromonitor
- https://www.portal.euromonitor.com/portal/analysis/tab
https://www.prachachat.net/education/news-1475274
https://www.dailynews.co.th/news/3182432/
https://www.thairath.co.th/money/business_marketing/marketing/2789206
▶ 그림자료
[그림 1]
- https://www.amarintv.com/spotlight/business-marketing/detail/640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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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ttps://www.portal.euromonitor.com/portal/analysis/ta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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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ttps://www.babyfirstcent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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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ttps://www.nandatrade.com/product/?cate=mombab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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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의 : 방콕지사 Tanhatai Oucharoen(ou.tanhatai@at.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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