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7.26 2024

[UAE] 일본 애니 팬들을 위한 ‘WcDonald’s’ 캠페인 상륙

조회823

주요내용

요즘 UAE 맥도널드에서는 일본 애니메이션 팬들을 겨냥한 ‘WcDonald’s’ 캠페인이 한창이다. WcDonald’s는 일본 애니메이션에서 주인공들이 식사하거나 주문하는 장면에 종종 나오는 맥도널드의 가상 매장이다. WcDonald’s가 처음 등장한 것은 1983캣츠아이라는 애니메이션에서였고 요술공주 샐리’, ‘카우보이 비밥’, ‘이누야샤100여개 이상의 유명 일본 애니메이션에서도 WcDonald’s를 볼 수 있다. WcDonald’s맥도널드의 상징인 노란색 아치 M로고를 거꾸로 뒤집은 W로고를 사용한다.


WcDonald’s 캠페인

external_image

출처: McDonald’s UAE


 

맥도널드는 전 세계 수많은 애니 팬들이 쌓아올린 이세계(Isekai)’WcDonald’s에 대한 팬덤을 역으로 현실로 가져와 글로벌 캠페인에 활용했다. 지난 2월 미국을 시작으로 전 세계 30여개국 맥도널드에서 순차적으로 WcDonald’s 캠페인을 진행했는데, 드디어 UAE에도 상륙했다. (참고로 한국 맥도널드에서는 진행하지 않는 캠페인이다.)

맥도널드는 프로모션의 일환으로 캠페인 기간 동안만 맛볼 수 있는 ‘Savory Chili WcDonald’s Sauce’를 출시하기도 했다. 맥도널드 대표 사이드 메뉴인 맥너겟의 소스인데, 프로모션의 일환으로 맥너겟의 이름이 ‘WcNuggets’로 바뀌었고, 포장지에는 만화가 그려져 있다.


WcDonald’s 프로모션 상품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출처: McDonald’s UAE / 직접 촬영


 

또한 캠페인 기간 동안 총 4편의 단편 애니메이션도 공개된다. 일본의 유명 애니메이션 제작사인 ‘Studio Pierrot’와 협력하여 애니메이션을 제작했고 매주 Wcdonal’s sauceWcNuggets에 대한 이야기를 한 편씩 소개한다.


<WcDonald’s 단편 애니메이션>


 

제목

장르

내용

1

The Race to WcDonald’s

(WcDonald’s를 향한 레이스)

액션

두 영웅의 WcDonald’s를 향한 레이스

2

Love from Across the Booth
(
부스 너머에서 온 사랑)

로맨스

WcDonald’s의 소스와 WcNuggets 외에도 완벽한 조합이 있었다?

3

WcNuggets Space Frontier 3000
(WcNuggets
스페이스 프론티어 3000)

로봇

WcDonald’s 파일럿의 임무, 악당으로부터 마지막 Wcnuggets을 보호하라!

4

The Wisdom of the Sauce (소스의 지혜)

판타지

소스가 영원히 사라지기 전 비밀을 밝히러 떠나는(순간 이동) 3명의 여성



UAE 맥도널드 유튜브 채널에 아랍어, 영어, 일본어 버전으로 애니메이션을 업로드 중인데, 2주전 업로드 된 1(영어버전)의 경우 조회수가 140만에 달할 정도로 반응이 좋다. ‘21UAE 맥도널드에 출시된 ‘BTS홍보영상 조회수가 96만회인 것과 비교해보면 WcDonald’s 캠페인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도 상당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BTS 프로모션 상품 및 영상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출처: McDonald’s UAE X & 유튜브

 

한편 지난 10월 팔레스타인의 이스라엘 공격 직후, 이스라엘 맥도널드가 자국 군인들에게 무료 식사를 제공하겠다고 발표한 이후로 아랍 소비자들은 맥도널드에 보이콧 캠페인을 벌이고 있던 중이었다. 매출에 큰 타격이 있었고, 주가 역시 4% 하락한 상황에서 이번 WcDonald’s 캠페인이 중동 지역 맥도널드 이미지 변신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시사점

일본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Wcdonald’s 캠페인이 UAE에서도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실로 문화 콘텐츠가 소비에 미치는 영향은 엄청나다. ‘23년 문체부 조사에 따르면 약 57%의 소비자가 K콘텐츠가 한국 제품과 서비스 구매 및 이용에 영향을 미친다고 답했다. 최근 중동지역에서 K, K드라마 외에도 K웹툰(UAE, 사우디에서 일본을 제치고 웹툰 1위 차지)에 대한 수요도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전반적으로 한국에 대한 이미지가 굉장히 긍정적인 편이다. 넷플릭스, 유튜브, 네이버 웹툰 등 전 세계 소비자들에게 K푸드를 노출시킬 수 있는 다양한 플랫폼들이 있으니 다각도로 콘텐츠 협업을 고민해보고 중동 진출을 노려보면 좋겠다.

 

출처

https://www.khaleejtimes.com/kt-network/mcdonalds-uae-brings-anime-fans-favourite-fictional-restaurant-to-life

https://www.today.com/food/restaurants/mcdonalds-wcdonalds-anime-rcna139995

https://www.mcdonalds.com/ae/en-ae/anime-campaign.html

https://fictionalcompanies.fandom.com/wiki/WcDonald%27s

https://www.arabnews.jp/en/arts-culture/article_126810/

https://gonggam.korea.kr/newsContentView.es?mid=a10205000000&section_id=NCCD_PUBLISH&content=NC002&code_cd=0105000000&nPage=1&b_list=9&news_id=e3f53802-aabc-4bee-95b5-d8c7d8c6eccf

http://dkjournal.co.kr/uae_news/13750?sca=UAE&page=4


 


문의 : 두바이지사 류한샘(samlyu@at.or.kr)

'[UAE] 일본 애니 팬들을 위한 ‘WcDonald’s’ 캠페인 상륙'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UAE #맥도널드 #맥도날드 #wcdonald’s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