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E] 중동 소비자를 사로잡은 ‘한국식’ 뚱도넛, 티슈브레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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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E에서 브랜드 ‘Korea’의 위상이 점점 더 높아지는 추세이다. K팝, K드라마 등 콘텐츠는 물론 이제는 한국 음식과 디저트까지, 문화 전반에 걸쳐 Korea가 어느덧 트렌디함의 대명사가 되었다. 실제로 UAE에서는 한국에서 유행하는 도넛, 식빵 등을 판매하면서 Korean을 수식어로 사용하여 적극 홍보하는 베이커리(한국인이 운영하는 매장이 아닌)가 하나 둘씩 생겨나고 있다.
먼저 두바이 Aura bakery에서 출시한 Korean milk doughnuts이 소비자들로부터 반응이 매우 뜨겁다. Aura bakery의 Sree 대표(23세)는 요리학교를 함께 다닌 한국인 친구들로 인해 한국 스타일의 도넛을 처음 접했다. 해외에서 도넛이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빵에 작은 구멍을 내어 필링을 넣는 방식의 봄볼로니 도넛을 떠올리기 마련인데, 반으로 가른 빵에 필링을 듬뿍 바른 한국식 도넛이 굉장히 신선했다고 한다. 베이커리 오픈 후 새롭고 강렬한 상품을 찾던 중 한국식 도넛을 떠올렸고, 최근 UAE에서 핫한 Korean 키워드를 마케팅에 활용해 보기로 했다. 몇 년 전부터 한국에서 뚱카롱, 뚱도넛, 뚱낭시에라는 단어가 생길정도로 두툼한 디저트 열풍이 불었는데, UAE 소비자에게도 한국 스타일의 뚱뚱한 디저트가 통했다. Z세대답게 Sree 대표가 직접 운영하는 틱톡과 인스타그램 등 SNS에 Korean milk doughnuts을 소개한 이후 사람들이 많은 관심을 가졌고, 현재는 먼저 출시한 봄볼로니 도넛을 제치고 주력 품목이 됐다.
Aura bakery by Sree 뚱도넛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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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khaleejitimes, 직접 촬영 |
한국 뚱도넛의 부드럽고 폭신한 맛을 그대로 재현했으며 가격은 15AED로 던킨도너츠의 가격이 평균 7~8AED 정도인 것과 비교하면 꽤 높은 가격대를 이루고 있다.
얼마 전 한국에서 오픈런, 품절대란이 일어날 정도로 엄청난 인기몰이를 한 티슈브레드 (또는 천겹 식빵) 역시 Korean tissue bread라고 불리우며 UAE SNS 피드를 장악하고 있다. 티슈처럼 얇은 반죽을 여러 겹 쌓아 만든 식빵인데, 재밌게 한 겹씩 뜯어먹는 방식, 부드럽고 쫄깃한 식감 등 으로 회자되고 있다. 해당 식빵은 Break by mara, Yamanote Atelier 등 레스토랑, 베이커리에서 디핑 소스 포함 41~45AED, 상당히 비싼 가격에 판매되고 있음에도 소비자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Break by Mara 티슈브레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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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틱톡 @foodfindsuae |
한편 ‘23년 실시한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해외한류실태조사에 따르면 해외에서 한류를 접한 응답자 중 한국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으로 변화’했다는 비율이 평균 66.1%로 조사됐는데, 조사 국가 중 UAE가 한류에 대해 가장 긍정적 인식이 높아진 국가(85.9%)로 드러났다. UAE에서 한국 음식은 뷰티, 패션에 이어 3번째로 인기가 높은 항목이었으며, 약 57.1%의 사람들이 대중적으로 인기가 있다고 인지하고 있고 소수 마니아층이 좋아한다고 생각하는 비율은 15.6%에 불과했다.
한국 콘텐츠 UAE 내 인기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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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해외한류실태조사) |
특히 10대에서 한국 음식이 인기 있다고 여기는 비율(73.1%)이 가장 높았다. 다른 연령층에 비해 SNS를 통해 한국 음식에 대해 접할 기회가 많기 때문인 것으로 파악된다. 지인에게 한국 음식 추천 의향 역시 긍정 응답률이 77.4%에 달해 당분간 UAE 내 한국 음식에 대한 관심 및 수요는 계속될 것으로 기대된다.
응답자 특성별 한국 콘텐츠 UAE 내 인기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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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해외한류실태조사) |
■ 시사점
우수한 K콘텐츠, 우리나라 대기업 제품 등으로 인해 중동에서 ‘Korea’가 브랜드로서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UAE 내 외국인이 운영하는 레스토랑, 베이커리 등 에서 한국식 식품을 판매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으며 SNS 피드에서 코리안 도넛, 코리안 티슈브레드 등 Korean이라는 키워드가 자주 등장 중이다. 객관적 지표들로 보나 현지에서 체감할 수 있는 소비자 반응으로 보나 UAE는 한류 고성장 국가이다. 홍보 예산이 충분치 않은 초창기 또는 중소 규모의 기업들은 원산지 효과, 코리아 프리미엄 전략을 활용하여 비용 절감을 노려볼 수 있다.
아울러 UAE 젊은층은 SNS를 통해 상품에 관심을 갖고 소비를 하는 경향이 강하다. 전파력이 가장 빠르고 강한 세대이므로 이들을 메인 타겟으로 바이럴 홍보에 적합한 숏폼 영상, 제품 닉네임(ex.티슈 브레드) 등 개발에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 출처
https://www.khaleejtimes.com/lifestyle/food/how-this-23-year-old-spread-her-aura-in-town
https://www.khaleejtimes.com/entertainment/get-the-viral-korean-tissue-bread-at-this-uae-bakery
https://www.sedaily.com/NewsView/2D7RNHZUUB
https://blog.naver.com/businessinsight/222360174793
https://kofice.or.kr/dext5editordata/2024/06/20240607_161342439_87927.pdf
문의 : 두바이지사 류한샘(samlyu@at.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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