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8.09 2024

[러시아] 식품부문 러시아 PB 상품 시장 Part 2.

조회518


■ 식품부문 러시아 PB 상품 시장 동향

□ 주요 내용

 PB 상품은 소매업체가 다른 제조업체와 협력하거나 자사 소유의 생산라인을 통해 생산한 뒤 출시한 브랜드를 말한다. 

러시아의 PB 상품 제작은 1999년 소매업체 페레크료스톡(Perekrestok)이 자사명과 동일한 브랜드의 러시아식 만두를 출시한 것을 시초로 시작되었다. 현재는 모든 대형 소매업체는 최소 3개 이상의 자체 제작 PB 상품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거의 모든 판매 매대를 자체 생산한 PB상품들로만 채운 브쿠스빌(BkusBill)과 같은 소매업체도 등장했다. 

소매업체들은 PB 상품의 저렴한 가격을 이용하여 전통적인 제조업체에 맞서 서서히 시장 점유율을 높여나가고 있다. 동시에 소매업체들은 PB 상품의 가격 경쟁력뿐만 아니라 소비자들 사이에서 확대되고 있는 건강한 식습관에 대한 관심에 소구하기 위한 다각도의 판매전략을 수립하며 PB 상품의 범위을 넓히고 있다. 


□ PB 상품 시장 동향

러시아 PB 상품 시장 규모는 해마다 증가하고 있으며, 2023년 러시아 PB 상품 시장의 총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2% 증가한 8천3백9십억 루블을 기록했다. 


[그림 1] 년도별 PB 상품 매출액 추이 (단위: 백만 루블)(좌) /  

[그림 2] 2023년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 증가율(우)

external_image

출처: Gfk 참조 후 모스크바 지사 작성

 그중 고품질의 고가 프리미엄 브랜드 매출액의 경우 전년 동기 대비 26% 증가한 천9백50억 루블로 가장 큰 성장률을 기록한 부문으로 나타났다. 중가 브랜드 또한 전년 동기 대비 16.2%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그러나 저가 브랜드는 상대적으로 낮은 1.8% 성장률을 기록하는 데 그쳤다. 

 현지 전문가들은 프리미엄 및 중가 PB 상품에 비해 저가 PB 상품의 매출액이 낮은 성장률을 기록한 이유를 러시아인들의 변화된 소비 패턴에서 찾고 있다. 전문가들은 주요 경제 지표가 개선됨에 따라 러시아인들의 소비 심리가 회복되었으며 이는 자연스럽게 고품질 프리미엄 제품(건강식품, 유기농 등)에 대한 수요로 이어졌다고 분석하고 있다.

■ 소매업체별 주요 PB 상품 현황 

□ 브쿠스빌(VkusVill): 2023년 식품 소매업체 순위 7위

 브쿠스빌(VkusVill)은 취급 제품의 85% 이상이 자체 제작 PB 상품으로 이루어진 식료품점이다. 2023년 브쿠스빌(VkusVill)의 총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6.9% 증가한 2천5백9십억 루블로 전체 식품 소매업체 중에서 7위를 기록했다. 


브쿠스빌(VkusVill) 주요 PB 브랜드 구성

external_image

출처: 브쿠스빌(VkusVill) 홈페이지 참조 후 모스크바 지사 작성


□ 오케이(O’key): 2023년 식품 소매업체 순위 9위

 오케이(O’key)는 슈퍼마켓 오케이(O’key)와 할인점(Da!)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 러시아 식품 소매업체이다. 2023년 오케이(O’key)의 총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8% 증가한 2천5십억 루블로 전체 식품 소매업체 중에서 9위를 기록했다. 

 오케이(O’key)의 전체 매출액에서 PB 상품의 비중이 점차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2023년 1분기 기준 할인점 ‘다!(Da!)’의 PB 상품 매출 비중은 처음으로 절반 이상이 51%에 달했다. 

 오케이(O’key)는 2023년 연말 운영결과 보고서를 통해 향후 점진적으로 PB 상품의 비중을 늘려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오케이(O’key) 주요 PB 브랜드 구성
external_image

출처: 오케이(O’key) 홈페이지 참조 후 모스크바 지사 작성


□ 아즈부카 브쿠사(Azbuka vkusa)

 아즈부카 브쿠사(Azbuka vkusa)는 모스크바와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지점을 두고 있는 슈퍼마켓이다. 아즈브카 브쿠사는 2023년 10월 아즈부카 라이프(Azbuka Life)라는 건강기능식품 부문의 PB 브랜드를 출시하는 등 다른 소매업체들과 마찬가지로 PB 상품의 범위를 확대해나가고 있다. 

아즈부카 브쿠사(Azbuka vkusa) 주요 PB 브랜드 구성

external_image

출처: 아즈부카 브쿠사(Azbuka vkusa) 홈페이지 참조 후 모스크바 지사 작성


시사점: 

 주요 경제 지표가 개선되고 러시아인들의 소비 심리가 회복됨에 따라 당분간 러시아 PB 상품 시장의 성장세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건강한 식습관에 대한 러시아인들의 관심이 증가하면서 고품질의 프리미엄 PB 상품의 성장세가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때문에 우리 기업들은 이와 같은 소비 트렌드에 맞춰 러시아 소비자들의 건강한 식습관에 대한 관심에 소구하되, 동시에 경쟁 상품인 러시아 대형 소매업체의 PB 상품 출시 동향을 면밀히 파악하며 수출전략을 구상할 필요가 있다. 


출처: 

Finam.ru. Инвестиционный кейс «Магнита» остается позитивным, но рискованным. 2024.05.31.

https://www.finam.ru/publications/item/investitsionnyy-keys-magnita-ostaetsya-pozitivnym-no-riskovannym-20240531-1258/#:~:text=%D0%A0%D0%B0%D0%B7%D0%B2%D0%B8%D1%82%D0%B8%D0%B5%20%D1%81%D0%BE%D0%B1%D1%81%D1%82%D0%B2%D0%B5%D0%BD%D0%BD%D1%8B%D1%85%20%D1%82%D0%BE%D1%80%D0%B3%D0%BE%D0%B2%D1%8B%D1%85%20%D0%BC%D0%B0%D1%80%D0%BE%D0%BA%20(%D0%A1%D0%A2%D0%9C,%D0%BF%D0%BB%D0%B0%D0%BD%D0%B8%D1%80%D1%83%D0%B5%D1%82%D1%81%D1%8F%20%D0%BD%D0%B0%D1%80%D0%B0%D1%81%D1%82%D0%B8%D1%82%D1%8C%20%D0%B5%D0%B5%20%D0%B4%D0%BE%2025%25.

Journal.tinkoff.ru. Что такое СТМ⁠-⁠товары и в чем их выгода для ретейла и покупателя?. 2024.05.06.

https://journal.tinkoff.ru/stm/

Agroinvestor.ru. Концерн «Покровский» начал экспортировать мелассу в Израиль. 2023.11.28.

https://www.agroinvestor.ru/companies/news/41454-kontsern-pokrovskiy-nachal-eksportirovat-melassu-v-izrail/

X5.ru. Михаил Ярцев, «Пятёрочка»: о репозиционировании, развитии СТМ и планах на 2023 год. 2023.02.13.

https://www.x5.ru/ru/publication/mihail-yarczev-pyatyorochka-o-repoziczionirovanii-razvitii-stm-i-planah-na-2023-god/


 


문의 : 모스크바지사 이목원(309724@gw.at.or.kr)

'[러시아] 식품부문 러시아 PB 상품 시장 Part 2.'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러시아 #해당없음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