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아이스크림(Ice Cream) 시장 현황
조회1278필리핀, 아이스크림(Ice Cream) 시장 현황
2024년 8월 12일, 하노이지사
□ 키워드 :
○ 필리핀 아이스크림 시장 규모
- 유로모니터(Euromonitor)의 필리핀 아이스크림(Ice Cream in Philippines) 보고서에 따르면, ‘23년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5.7% 증가한 409.3백만불이며, ‘28년 663.0백만불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
- 필리핀의 아이스크림 시장은 아이스크림 포장 용량 및 종류에 따라 임펄스 또는 테이크 홈 아이스크림, 요거트 아이스크림 등으로 분류됨
- 대용량으로 포장되어 주로 가정에서 소비되는 테이크홈 제품은 전체 시장의 52.7%인 215.6백만불을 기록했으며, 소용량 포장되어 구매 후 바로 섭취할 수 있는 임펄스 제품은 빠르게 성장하며 46.1%를 차지했음
- 필리핀 아이스크림 시장은 무더운 동남아의 기후적인 요인과 디저트 문화 확산 등 영향으로 꾸준히 높은 성장률을 달성하고 있는 유망한 시장임
○ 필리핀 아이스크림 수입 및 유통현황
- ‘23년 필리핀의 아이스크림(HS 2105.00) 수입액은 전년 대비 27.0% 증가한 102.4백만불임. ‘23년 인도네시아는 전년대비 57.3% 증가한 62.0백만불을 수출하며 필리핀 아이스크림 전체 수입 실적의 60.6%를 차지했으며, 이어서 중국 14.2백만불, 한국 11.6백만불 등 순임
- 한국의 대필리핀 아이스크림 수출 실적은 연평균(‘20~23) 24.7% 성장했으며, 현지 MZ세대 소비자 중심으로 한류 열풍이 확산되면서 아이스크림을 포함한 한국 농식품 수출이 꾸준히 확대되고 있음
- ‘23년 필리핀 아이스크림 시장의 기업별 점유율은 글로벌기업 유니레버 그룹이 64.3%로 1위를 차지했으며, 이어서 네슬레의 계열사 Froneri 15.5%, Aice 9.0% 등 순으로 나타났음
- Aice는 싱가포르에 본사를 두고 인도네시아, 필리핀 등에 생산공장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이며, 타제품 대비 저렴한 가격으로 필리핀 아이스크림 시장을 공격적으로 공략하고 있음
- 현재 필리핀 아이스크림의 채널별 유통 비중은 슈퍼마켓 57.9%, 소매점 24.2%, 하이퍼마켓 12.8% 등으로 오프라인 유통채널 비중이 99.7%이며, 온라인 유통채널은 0.2%에 불과함
- 현지 미비한 콜드체인 시스템으로 인해 냉동식품의 온라인을 통한 구매 비중은 낮은 편임
○ 필리핀 아이스크림 소비동향
- 동남아 기후 특성상 필리핀 소비자들은 디저트로 시원한 아이스크림을 즐겨 먹으며, 가정에서 여럿이 나눠먹을 수 있는 대용량 제품을 선호함
- 현지 소비자들에게 가장 대중적인 디저트의 맛은 우베(Ube/자주색 뿌리식물)이며, 우베을 활용한 케이크, 쿠키, 잼 등 외에도 다양한 아이스크림이 인기를 끌고 있음
- 최근에는 한국 프랜차이즈 음식점 진출이 활발하게 이뤄지면서 빙수 메뉴가 인기를 끌고 있으며, 한국 빙수 프랜차이즈 카페가 ‘최고의 디저트 카페’로 선정되는 등 인지도가 증가하고 있음
○ 시사점
- 필리핀은 콜드체인 시스템을 갖춘 슈퍼마켓, 하이퍼마켓 등 현대적 유통채널이 발전되어 있으며, 디저트 문화 확산 영향으로 필리핀 아이스크림 시장은 지속해 성장할 전망
- 필리핀 아이스크림 시장은 글로벌기업 유니레버 및 네슬레가 전체 시장의 약 80%를 점유하고 있는 과점 시장이나 현지 MZ세대를 중심으로 한류 열풍이 확산됨에 따라 한국 아이스크림의 필리핀 시장 진출에 용이한 여건이 갖춰지고 있음
- 따라서 한국 콘텐츠 관련 인플루언서, 한국 유명 연예인을 적극 활용한 마케팅이 효과적일 것으로 전망
◯ 출 처
- Ice Cream in Philippines. Euromonitor.
◯ 문의처
- aT 하노이지사 최성곡 +84 24-6282-2987
문의 : 하노이지사 최성곡(skchoi@at.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