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아공] 대형 유통매장의 15만 Spaza(구멍가게) 공략법
조회389■ 주요내용
▷남아공 식품 유통 시장 개요
남아프리카공화국은 아프리카에서 가장 부유한 동시에 소득 상위 10%(주로 백인)가 65%의 부를 가지고 있을 정도로 빈부격차가 매우 크다. 거주지 및 소득 수준에 따라서 이용하는 유통 채널이 각기 다른데, 중산층 이상 교통이 편리한 도시에 사는 사람들은 현대식 대형마트를, 도시 외곽의 저소득 흑인 거주구역인 Township의 주민들은 ‘Spaza’라고 불리는 비공식(불법) 구멍가게를 주로 이용한다.
남아공 Spaza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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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Biz community |
Spaza는 ‘숨겨진’, ‘위장된’이라는 뜻을 가진, 가정집 등에서 불법으로 운영되는 상점으로, 흑인들이 공식적인 사업을 소유하는 것이 제한되었던 아파르트헤이트* 시대에 생겨났으며 현재 남아공 내 약 15만개가 있는 것으로 추산된다. 2000년대 초반 아파르트헤이트 종식 후 Township에 자유로운 출입이 가능해지자 FMCG(Fast Moving Consumer Goods, 일용소비재) 기업 및 대형마트들이 Township에 진출하기 시작했고, Spaza 형태의 매장들은 곧 사양길로 접어들 것이라고 예상됐다. 하지만 글로벌 마켓 리서치 기업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Spaza의 규모가 ‘23년 기준 $82억 (남아공 컨설팅 기업 Trade Intelligence 추산 1,780억 랜드, 약 $100억)로, 아직까지 남아공 사람들의 식비 지출의 약 20%~40%에 해당되는 양을 유통할 정도로 건재하다. 이에 기업들은 Spaza와 치열한 경쟁을 벌이거나 다양한 파트너십을 체결하며 Township의 소비자를 흡수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아파르트헤이트: 1948년~1994년 시행된 인종분리, 즉 남아공 백인 정권의 유색인종에 대한 차별 정책
▷남아공 대형 유통매장
남아공의 대형 유통 채널들은 거의 모든 종류라고 부를 수 있을 정도의 다양한 FMCG를 취급하고, 셀프계산대, 최신식 시스템 등 상당히 발달된 유통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
남아공 식료품 소매 시장은 Shoprite, Pick n Pay, Spar, Massmart(월마트 소유), Woolworths 등 5개의 대형 유통기업에 고도로 집중돼 있는데, 슈퍼마켓, 하이퍼마켓, 편의점에서는 Shoprite가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고 할인점에서는 Pick n Pay의 점유율이 높다.
남아공 식료품 유통매장 Top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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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아공의 식료품 소매 시장은 아직까지는 오프라인 시장이 훨씬 규모가 크다. 오프라인 시장 규모는 약 $413억, 온라인은 약 $6억에 불과한데 팬데믹 이후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온라인 식품 시장이 매우 빠른 속도(‘18년~‘23년 연평균 성장률 52%)로 성장하고 있다. 실제로 남아공의 가장 큰 유통 기업인 Shoprite와 Pick n Pay가 Checkers Sixty60과 Pick n Pay ASAP 등 온라인 브랜드를 런칭하여 1시간 내 배송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Township 등에 거주하는 저소득층에서도 온라인 쇼핑에 대한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어 Yebo Fresh가 이들을 타겟하여 온라인 주문-24시간 내 배송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23년 남아공 식료품 온/오프라인 유통 채널 현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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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Euromonitor |
▷Spaza
Spaza는 Township의 수요를 반영한 다소 독특한 운영 방식이 있다. 도매상으로부터 상품을 구입해 소분한 다음 동네 주민들에게 재판매하는 형식으로 매장을 운영하는 것인데, 예를 들어 Spaza에서는 3L 식용유를 50ML로 소분해 판매한다거나, 크림 한 스푼, 티백 한 개, 달걀 한 개, 빵 두 조각으로 구성된 아침 세트를 판매한다. 이는 Township 내 대개의 가정들이 하루 또는 일주일치 밖에 생활비에 여유가 없어 조금씩 소비하는 특성이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Township은 안전하지 않거나 도로 사정이 좋지 않은, 접근성이 떨어지는 곳에 위치한 경우가 많아 일반적인 FMCG기업 또는 대형 유통매장에서 Spaza와 경쟁하는 것이 쉽지는 않다. 이에 Accenture는 기업이 각 Township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해당 지역을 잘 알고 있는 Spaza와 파트너십을 맺는 것이 바람직하며, 샤셰포장(소포장) 상품 등 Township 수요를 반영한 상품 개발이 필요하다고 조언한다.
이미 많은 FMCG기업들이 Township의 경제 규모를 파악하고는 Spaza 매장 리뉴얼을 지원한다든지, 비즈니스 역량 강화 트레이닝 제공 등으로 파트너십을 맺으며, (도매상을 거치지 않고) 직접 상품을 납품하기 위해 노력중이다. 남아공 유명 F&B기업인 Tiger Brands의 경우에는 ‘23년 Route-to-Market 전략(판매경로전략, 시장까지 각기 다른 판매 경로를 설계)을 펼친 결과 13만개 Spaza 상점으로 제품을 납품, 판로를 개척하는 데 성공했다.
대형 유통채널들은 Spaza와 파트너십을 맺거나 경쟁 브랜드를 런칭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Township을 공략 중이다. Pick n Pay는 ‘16년부터 Spaza매장을 위한 벌크 판매를 실시했고 Shoprite는 ‘24년 Cash&Carry(도매 유통 브랜드)를 통해 온라인 벌크 쇼핑 및 반경 50km 내 무료 배송 서비스를 시작했다. 아울러 Pick n Pay는 Township에 최적화된 유통 브랜드 Boxer 및 QualiSave를 런칭해 Spaza와 직접 경쟁을 벌이고 있기도 하다.
한편 젊은 층을 중심으로 온라인 쇼핑, 간편 결제 및 배달 서비스 등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남아공 유통 부문은 큰 지각 변동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아직까지는 Spaza가 남아공 유통 채널에서 상당히 큰 점유율을 보이고 있지만 성장률은 1.8%로 둔화된 상태이다. FMCG기업과 대형유통 채널들의 Spaza와의 치열한 경쟁 및 파트너십이 어떠한 변화를 일으킬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 출처
https://www.bizcommunity.com/article/a-look-at-sas-independent-grocery-trade-257527a
https://www.lloydsbanktrade.com/en/market-potential/south-africa/distribution
https://fas.usda.gov/data/south-africa-retail-foods-7
https://dailyinvestor.com/retail/55433/the-battle-for-south-africas-r180-billion-spaza-shop-economy/
https://www.moneyweb.co.za/moneyweb-podcasts/moneyweb-now/sas-booming-spaza-shop-economy/
https://www.yna.co.kr/view/AKR20230309168800099
https://en.wikipedia.org/wiki/Township_(South_Africa)
https://en.wikipedia.org/wiki/Spaza_shop
문의 : 두바이지사 류한샘(samlyu@at.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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