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E] UAE 스낵 시장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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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E는 인종적 다양성과 외국인 인구의 증가에 따라 현지 스낵 시장에서 다양한 국제적 맛과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2023년 1인당 GDP가 51,908 미국 달러에 달하며 고소득 국가로 자리잡은 UAE는 경제 성장과 높은 생활 수준 덕분에 프리미엄 스낵 및 신제품을 손쉽게 구매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추고 있다. 이러한 경제적 배경은 스낵 수요의 확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세계 식품 시장에서 한류와 K-FOOD의 영향력이 커짐에 따라, UAE 현지에서는 한국 스낵에 대한 관심과 소비가 증가하며 한국 식품 기업들의 UAE 시장 진출 기회가 점점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아랍에미리트 스낵 판매 동향 (2010-2029) |
(단위 : 백만 AED) |
*출처 : Euromonitor, aT 두바이지사 가공 |
UAE의 스낵 시장 규모는 2023년 기준으로 약 55억 7천만 디르함에 달하였으며, 2024년에는 약 59억 7천만 디르함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전년 대비 연간 성장률이 7.2%에 이르는 큰 폭의 증가세가 전망된다. 향후 2029년까지 스낵 판매액은 약 82억 디르함에 이를 것으로 보이며, 이는 글로벌 평균 성장률 약 2.5%와 비교하여 매년 약 6.7%의 높은 성장률을 예상하고 있다.
UAE의 스낵 시장은 초콜릿과 껌을 포함한 과자류(Confectionery), 짭짤한 스낵류(Savoury Snacks), 제과류(Sweet Biscuits, Snack Bars, and Fruit Snacks), 아이스크림류(Ice Cream)등 네 가지 주요 카테고리로 구분된다.
2024년 누적 통계에 따르면, 가장 높은 매출을 기록한 카테고리는 초콜릿과 껌을 포함한 과자류(Confectionery)로, 전체 스낵 매출의 약 41%를 차지하고 있다. 다음으로 높은 점유율을 기록한 품목은 짭짤한 스낵류로 32.1%, 제과류가 18.5%, 그리고 아이스크림류가 8.4%를 차지하고 있다.
UAE 스낵 시장은 최근 몇 년간 빠른 성장세를 보여왔다. 최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건강 스낵 제품의 인기가 두드러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채소 칩, 식물성 단백질 바, 유기농 스낵 등의 제품이 확대되고 있다. 또한, 독특한 맛이나 고품질의 재료를 활용한 프리미엄 스낵 제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으며, 고급 견과류와 수제 비스킷을 포함한 글로벌 브랜드들이 UAE 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함으로써 프리미엄 스낵 시장이 더욱 활발하게 성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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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 처 : Euromonitor, aT 두바이지사 가공 |
UAE의 다문화 사회를 반영하여, 중동 전통 스낵은 물론 아시아, 유럽, 아메리카 등 다양한 지역의 스낵들이 폭넓게 판매되고 있다.
2024년 스낵 브랜드별 시장 점유율은 미국 대표 브랜드 레이즈(Lay’s) 4.7%,갤럭시(Galaxy) 4.1%, 도리토스(Doritos) 2.6%, 엑스트라(Extra) 2.6%. 프링글스(Pringles) 2.4%. 치토스(Cheetos) 2.3%, 바야라(Bayara) 2.2%. 이글루( Igloo) 2.0% 각각 차지하고 있으며, 다양한 국적의 스낵 브랜드들이 균형 있게 시장에 분포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아랍에미리트 유통업체 스낵류 온.오프라인 유통 현황
* 조회기준년월 : 2024년 9월
이름 |
브랜드명 |
제품명 |
제품사진 |
까르푸 (Carrefour) |
- Orion - Lotte - Lay‘s - Meiji - Pringles |
- Orion Choco Pi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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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피니즈 (Spinneys) |
- Walkers |
- Walkers baked wotsits chees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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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루 (Lulu) |
- Lotte |
- Lotte Kanch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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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스트존 (Westzone) |
- Chamfood - Darda - Cheetos - Doritos |
- Chamfood Cream bert ball - Chamfood Cheddar cheese ball - Darda Grilled Kebab popcorn - Cheetos Twisted Cheese - Doritos Nacho Cheese Tortilla |
* 출 처 : 현지 대형 슈퍼마켓 웹싸이트 및 aT 두바이지사 자체 촬영
아랍에미리트 현지 대형마트내 한국 스낵 판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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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aT 두바이지사 자체 촬영
UAE에서 한류 영향으로 K-Food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한국 스낵은 현지 대형 마트 및 한인 마트 온‧오프라인 매장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다. 국내 제과 업체인 오리온, 롯데제과, 다르다, 참푸드, 오푸드 등의 스낵 제품들이 현지 대형마트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인기를 끌며 한국 스낵의 시장 점유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다.
아랍에미리트 스낵 유통 구조 (2018~2028) |
*조회기준년월 : 2024년 9월, 단위 : % |
*출처 : Statista, aT 두바이지사 가공 |
UAE 스낵 유통 채널에서 2023년 기준 오프라인 채널 96.9%, 온라인 채널 3.1%를 차지하였다. 2024년에는 온라인 채널의 시장 점유율이 약 4.1%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전자 상거래 플랫폼의 급속한 성장은 스낵 유통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바쁜 소비자들에게 높은 만족을 제공하여 점점 더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 향후에는 이러한 소비 패턴의 변화와 온라인 채널의 편리함으로 인해 2028년까지는 시장 점유율이 약 7.2%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아랍에미리트 스낵 온라인 소비 구조 (2018~2028) |
*조회기준년월 : 2024년 9월, 단위 : % |
*출처 : Statista, aT 두바이지사 가공 |
소비자들은 구매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편리하게 이동하면서 구매할 수 있는 모바일을 통한 구매가 점점 늘고 있다. 2023년 기준 온라인 소비 구조에 따라 데스크탑 31.8% 모바일을 통한 소비는 65.7%를 기록하였다. 특히, 현지 Careem NOW, Talabat, InstaShop과 같은 온라인 서비스는 스낵을 신속하게 배달하며, 향후 2028년 모바일을 통한 소비는 약 83.5% 높은 점유율을 예상하고 있다.
■ 시사점
UAE의 스낵 시장은 다양한 문화적 및 경제적 배경으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 국내 기업은 △ 할랄 인증 확보 △ 전자상거래, 디지털 마케팅 강화 △ 건강 스낵 제품 △ 프리미엄 제품 라인업 등의 마케팅 전략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UAE는 이슬람 문화권에 속하는 만큼 할랄 인증을 통해 제품의 신뢰성을 제고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를 줄 수 있다. 또한 온라인 쇼핑 플랫폼을 통해 스낵의 구매가 증가하는 추세를 반영하여 전자 상거래 플랫폼을 적극 활용하고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강화해야 한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저칼로리, 저당, 글루텐 프리, 유기농 등 건강 지향적인 스낵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한국 기업들은 건강 스낵 제품을 개발하고, 프리미엄 제품 라인을 통해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은 마케팅 전략을 통해 한국 국내 기업들은 UAE 스낵 시장에서의 성공적인 중동 진출 및 사업 확대를 기대해 본다.
■ 출처
https://www.statista.com/outlook/emo/food/confectionery-snacks/snack-food/united-arab-emirate
문의 : 두바이지사 이현진(eileen.lee@at.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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