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9.13 2024

[UAE] 사우디 식품 기업 ESG 트렌드

조회230

[지구촌 리포트]

▷ UAE, 사우디 ESG 경영 배경 및 개요

기업이 ‘지속가능한 발전’을 하는 데 고려해야할 비재무적 요소인 환경보호(Environment), 사회적 책임(Social), 기업의 지배 구조(Governance)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높아지면서 ESG 경영이 세계적인 관심사가 되었다. 사실 ‘지속가능성’ 및 ‘ESG’ 분야는 전통적으로 유럽과 미국이 주도해왔으며, UAE, 사우디아라비아 등 중동 국가들은 ESG와는 상당히 거리가 먼 편이었다.* 그런데 블랙록, JP모건 등 주요 자산운용사와 투자은행들이 ESG를 주요 투자 기준으로 사용하겠다고 공표한 이후 중동 국가들도 ESG 경영을 도입하기 시작했으며 특히 UAE와 사우디는 해당 분야에서 빠르게 성장 중이다. 글로벌 신용평가기관 Moody’s의 분석에 따르면 현재 UAE와 사우디의 ESG 등급은 두 국가 모두 3등급으로 중위권이며 중동 국가들 중에서는 가장 앞서있다.

*기후변화의 주범이라고 불리는 석유 생산국이고 여성의 사회 진출 비율이 낮고 외국인 근로자에 대한 차별이 존재하며 왕족 및 주요 가문이 기업을 소유하고 경영하는 등 ESG 경영이 추구하는 바에 반하는 경우가 다수


external_image

**1(긍정적)~5(매우부정적)의 5단계로 구분. 평가 대상 144개국 중 1등급 11개국(우리나라 등), 2등급 30개국(미국 등), 3등급 38개국(일본, 중국 등), 4등급 45개국(베트남, 인도 등), 5등급 20개국(이라크, 베네수엘라 등으로 분류됨.
출처: 한국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 국가신용도 평가리포트 (원출처: Moody’s)


실제로 UAE와 사우디는 각각 Net-Zero 2050 Strategy, Vision 2030 등을 선언하며 지속가능한 성장 산업(비석유 부문)을 구축하고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아부다비(ADX) 및 두바이(DFM), 사우디(TADAWUL) 증권거래소는 UN의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SDG)를 바탕으로 한 ESG 보고서 작성 가이드라인을 배포했으며 UAE는 상장 기업들에게 ESG 보고서 제출을 의무화하기도 했다.

external_image

중동의 ESG 트렌드 중 가장 두드러지는 것은 환경(E) 분야일 것이다. ‘23년 UAE에서 COP28(당사국 총회)이 개최됐는데 많은 UAE, 사우디 기반 기업들이 이 때 제기된 기후 변화 대응 방안 및 이니셔티브를 실천하고 재생 에너지를 중심으로 중동 지역에서 경쟁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힘쓰고 있는 상황이다. 사회적(S) 측면에 대한 노력도 이어지고 있는데, 사우디는 ‘20년 오랫동안 실시된 외국인 근로자 차별 제도 ‘카팔라’를 폐지해 노동자 인권을 향상시켰다. 기업의 지배구조(G)를 글로벌 기준으로 개선하려는 움직임도 보인다. UAE는 ‘20년부터 모든 상장기업에서 여성 임원을 한 명 이상 두도록 의무화하는 조항을 발효했다.


▷ UAE, 사우디 F&B 부문 ESG 트렌드

먼저 아부다비 문화관광부(DCT, Department of Culture and Tourism-Abu Dhabi)에서 주요 F&B 기업 경영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조사를 살펴보면 설문에 참여한 경영인 모두가 기업 운영에 있어서 지속가능성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이들 모두 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역할을 배분받았으며 50%는 이미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프로그램을 실천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UAE 대부분의 F&B 기업에 ESG 경영이 성공적으로 안착해가고 있다고 해석해 볼 수 있다.


external_image

한편 UAE의 상장사들은 ESG 보고서 발행이 의무이고 이 외 UAE와 사우디 주요 기업들 역시 매년 Sustainable 경영에 대한 보고서를 발표하고 있다. 이에 UAE와 사우디에 기반을 둔 식품 제조 기업 Agthia(ADX 상장)와 Almarai(TADAWUL 상장), 유통채널 Lulu(ADX 상장 예정)의 Sustainability 보고서를 바탕으로 식품 분야 기업들이  ESG를 실천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지 트렌드를 살펴보기로 한다. 

<환경보호-E>
1. 지속가능한 포장 패키지로 상품 제작
Agthia의 브랜드 중 하나인 Al Ain은 기존의 나무 파레트 대신 100% 재활용 플라스틱으로 제작된 파레트를 사용한다. 이는 연간 5,000그루의 나무를 살릴 수 있고 1,000톤의 쓰레기를 감소할 수 있으며 400톤의 재활용 플라스틱을 활용하는 효과가 있다. 
아울러 Al Alin은 100% 재활용 PET를 사용하여 생수를 생산한다. UAE 거주자 1인당 무려 450병의 플라스틱 병을 사용하는데 이로 인해 연간 50,000톤의 쓰레기가 발생한다. 이렇게 페트에 재활용 플라스틱을 사용하면 새로 만든 페트보다 에너지를 79% 절약하고 물 사용을 90% 줄일 수 있으며 온실가스 배출을 75%까지 감소시킬 수 있다. Al Alin은 이렇게 매년 재활용 포장 패키지 사용률(‘21년 35%에서 ’23년 44%)을 높여가는 중이며 이 외에도 에너지 소비, 온실가스 배출, 물 소비, 쓰레기 배출 등을 수치화하고 체계적으로 모니터링하며 환경 보호에 앞장서고 있다.  

external_image

2. 마트에서 일회용 비닐봉지 사용 제한, 분리수거 자판기 설치
Lulu는 아부다비 환경부(EAD, Environment Agency Abu Dhabi)의 방침에 따라 ‘22년부터 매장에서 일회용 비닐봉지 사용을 제한하고 재사용 장바구니 이용 캠페인을 시작했다. 

external_image

또한 매장에 RVM(Reverse Vending Machine)을 설치해 재활용품 분리수거에 앞장서기도 했다. RVM은 역방향 자판기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데, 고객이 다 쓴 페트병, 캔 등을 RVM에 투입하면 이를 식별해 분류하고 보상을 제공하는 기계이다. ‘22년 약 3.8만개의 재활용 가능한 병, 캔 등이 수집됐고 ’25년까지 32백만개 수거를 목표로 하고 있다.

external_image

이 외 Lulu는 LED 조명, 효율 좋은 공조시스템 설치 등으로 에너지를 절약하고, 센서 제어 수전을 설치하여 물 낭비를 감소시키는 등 Net-Zero를 달성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사회적 책임-S>
1. 식품 안정성 & 퀄리티 관리 
Agthia는 식품 제조 기업인만큼 제품의 안정성과 퀄리티에 대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Agthia Academy를 통해 직원들에게 HACCP, GMP, 콜드체인, 할랄, 알러지 관리 등 식품 안전에 대한 15가지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기업차원에서 13가지 제품 안정성 이슈 관련 대응 절차를 마련하여 준수하고 있다. 매년 교육 횟수(‘21년 320회에서 ’23년 1,152회) 및 참여 인원(‘21년 3,733명에서 ’23명 19,013명)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external_image

Almarai는 보고서에서 연간 3.9만건 이상의 퀄리티 테스트를 거치고 인공 색소, 트랜스 지방, 인공 감미료 등을 일절 사용하지 않으며 소비자들에게 건강한 삶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한다고 밝혔다. 

2. 평등한 고용 및 역량 강화 기회 
Lulu는 보고서에서 직원 채용 및 승진에 인종, 피부색, 성별, 혼인 여부, 나이 등에 상관없이 공평한 기회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그 결과 ‘22년 여성 직원의 비율이 전년 대비 12% 상승, 중간 관리직은 54% 상승했다. 

external_image
Almarai 역시 여성 직원 수가 ‘21년 847명, ’22년 929명, ‘23년 1,046명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12명의 여성 직원을 소방안전관리자 및 응급처치요원으로 임명하기도 했다. 
아울러 두 기업 모두 남녀 직원 모두에게 평등하게 역량 강화 교육 및 승진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3. 사회 공헌(CSR)
Agthia는 ‘23년 약 659천AED을 지역사회에 투자했다. 지역 저소득 가정에 정기적으로 유통기한 임박 상품을 제공하고 지진피해를 입은 튀르키예 시리아 주민을 돕기 위한 물품을 기부했으며, 지역 주민들의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위해 축구대회, 마라톤, 워커톤 등 행사를 개최하기도 했다. 

external_image

Lulu는 ‘22년 기준 총 7.4백만AED를 지역사회에 환원했는데, 소외 계층 어린이들을 위한 문화 행사를 개최하고 교육 기회를 제공했으며, 라마단 기간 동안 현지 농장과 수산물 시장 근로자를 위해 Iftar***를 준비하기도 했다. 또한 자연 재해 발생 시 피해 가정을 위한 지원, ‘No Plastic Day’와 같은 환경 보호 캠페인 및 헌혈 참여, 유방암 인식 개선 등 건강 관련 캠페인 등을 진행하며 활발한 지역 사회 공헌 활동을 하고 있다.
***Iftar: 라마단 기간 중 일몰 후 하루의 단식을 마치고 시작하는 첫 식사 

4. 동물 복지
소고기, 닭고기, 계란 등을 생산하는 Almarai는 동물 복지에 특히 신경을 많이 쓰고 있다. World Organization for Animal Health(OIE, 동물 건강 기구)의 가이드라인에 따라 사육 환경을 조성했으며 모든 소는 휴식 공간이 있는 우리에서, 닭은 케이지 프리로 기르고 있다. 또한 전문 수의사들의 지원 하에 충분한 사료 및 영양분을 공급하며 가축들이 정신적, 육체적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관리한다.   

<기업의 지배 구조-G>
1. 지배 구조
보고서에서 Agthia는 항상 기업 윤리를 준수하여 회사를 운영하며 주주 및 이해관계자들의 이익을 대변하여 효과적인 의사결정과 관리 감독이 가능한 기업 구조를 설립했다고 공시했다. Agthia는 다양한 배경의 경영진들이 기업을 더욱 효율적으로 만들 수 있다는 이념 하에 이사회를 구성했으며, 남녀 차별 없이 선발하여 총 9명의 이사 중 3명이 여성이다. 

external_image

Lulu는 지속가능한 기업 운영을 위해 해외의 우수한 경영 사례를 바탕으로 지배 구조를 확립했으며 이를 근거로 오퍼레이션, 리스크 관리 등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그룹 차원에서 Sustainability 부서를 설립하여 기업의 목표와 전략에 지속가능한 목표가 잘 부합될 수 있게 관리하고 있다. 

2. 로컬 기업 제품 사용
Agthia는 운영 리스크를 줄이고 지역사회에 긍정적으로 기여하기 위해 로컬 기업들로부터 원재료 등 물품을 소싱받는 비율을 증가시키는 중이다. ‘23년 약 총 35.4억AED의 물품을 조달했는데 그 중 67%(24억AED)는 UAE 현지 기업들이 공급했으며 이는 ’22년에 비해 6% 증가한 양이다.


external_image

다양한 식료품 및 생필품을 판매하는 Lulu는 유럽, 아프리카, 아시아, 북미 등지에서 상품을 소싱하고 있지만 우선순위는 항상 로컬 공급자라고 밝혔으며, ‘22년 현지 조달 비율이 87%에 이르렀다.  

external_image
Almarai 역시 ‘23년 물품의 63%를 로컬 공급자로부터 조달받았으며 매년 현지 소싱 비율을 높여가고 있다. 

시사점  
UAE, 사우디는 석유산업 비중을 줄이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국가와 기업 모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UAE 상장사는 매년 ESG 리포트 발행이 필수이며, 이 외 UAE, 사우디 주요 기업들 역시 리포트를 발행할 정도로 ESG 관련 KPI 관리에 철저한 편이다. 

또한 윤리적 신념에 의해 상품을 구매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 ‘24년 유로모니터의 설문 조사에 따르면 UAE에서 ’가치소비‘를 중요시 여기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으며 68%의 소비자들은 자신의 선택과 행동이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응답했다.

F&B 부문 역시 지속가능한 성장에 경영 포커스를 두고 있다. 대형 유통매장들이 상품을 소싱할 때에는 ESG경영에 위배되지 않는 상품(친환경 포장, 공정 거래 등)을 우선시하며, 중동 소비자들 사이에서도 ‘미닝아웃’이 대세가 됐다. 이러한 사회 기조를 반영하여 UAE, 사우디 지역에 수출하는 한국 식품기업은 ESG를 고려하여 기업을 운영하고 상품을 개발하는 데 힘쓰는 것이 좋겠다. 

출처
1. Almarai, Agthia, Lulu Sustainability Report 
2. 현대건설 뉴스룸
3. Khaleeji times
4. The national news 
5. 아부다비 문화관광부
6. 한국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 국가신용도 평가리포트 UAE, 사우디아라비아 
7. Euromonitor- Consumer Values and Behaviour in UAE, Consumer Lifestyles in UAE



문의 : 두바이지사 류한샘(samlyu@at.or.kr)

'[UAE] 사우디 식품 기업 ESG 트렌드 '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UAE #ESG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