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홍콩 소비자, 건강식품에 대한 수요 증가 추세
조회377■ 금년도 상반기 390만명의 홍콩 소비자 건강기능식품 섭취
최근 몇 년 동안 홍콩 소비자들은 건강에 대한 이슈에 점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어건강 기능식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홍콩 내 건강 기능식품 시장규모가 크게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9월 25일 홍콩건강식품협회(이하 “협회”)에서 금년도 상반기 시장조사 결과에 따르면 약 390만명 이상의 홍콩 소비자들이 건강기능 관련 식품을 구매하였고, 약 185억 홍콩달러(약 3.2조원)를 건강기능식품 구입에 지출하였다. 관련 업계 주요 인사들은 홍콩 건강식품 시장 규모 확대 가능성이 커 다양한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지속적인 신제품 연구 개발 전략을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 홍콩건강식품협회 건강식품 수요, 시장현황 등 설문조사 추진
협회는 중문대학교 산하 홍콩아시아태평양연구소에 설문조사를 의뢰하여 본 연구소에서 2024년 5월 31일부터 7월 11일까지 1,005명 홍콩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전화로 건강식품에 대한 소비자 이해, 수요, 시장 현화 및 동향 등을 조사를 추진하였다. 본 협회는 2019년에 실시한 조사가 마지막이었고, 당시 응답자의 350만명(58.2%)이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한다고 조사되어 건강기능식품 섭취 소비자들이 약 4.7%(약 40만명)이상 증가하였다. 금번 조사로 소비자들 중 여성, 20대, 학생, 직장인, 교육업계 종사자, 개인 월소득 5만에서 8만불 사이 수준의 고소득 직장인들이 건강식품 섭취에 관심이 높다는 조사 결과가 보고되었다. 홍콩의 건강기능식품 시장규모는 약 원화 3.2조원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건강식품 구매자 기준으로 1인당 HKD781불(월별) 지출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세부내역으로는 동양식 건강식품에 평균 HKD904불을 지출하고, 서양식건강식품은 평균 HKD577불을 지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면역력 강화 기능 관련 건강식품 인기
협회 謝회장은 5년 만에 실시한 조사결과로 홍콩소비자들의 건강식품에 대한 소비인식 및 수용도가 높아졌고, 특히 코로나바이러스의 출현으로 건강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음을 깨닫게 되었다고 밝혔다. 금번 조사결과시 응답자의 58.5%가 건강기능식품을 선택할 때 효능이 가장 중요한 구매포인트라고 답변하였다. 가격/가성비(35.1%)와 입소문(25.4%)로 그 뒤를 이었으며, 謝회장은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응답자의 23%가 코로나사태 이전보다 현재 건강식품을 더 많이 구매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기존 인기 건강제품으로는 눈건강, 관절보호 기능식품, 어린이 건강식품, 노화방지 및 스트레스 관련 건강식품 등이 있고,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미네랄 및 유산균 제품 등이 홍콩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높다고 전했다.
■시사점 : 코로나사태를 겪고 난 이후 전세계적으로 소비자들은 건강한 면역기능 강화 지속 및 개인 건강에 큰 관심을 기울이는 추세이다. 특히 중화권의 홍콩 소비자들은 예전부터 건강식품 소비에 관심이 높았으며, 코로나사태를 계기로 더욱 높아진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홍콩 도소매업의 경제규모에 있어 건강식품이 차지하는 규모가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홍콩에서 유통되고 있는 건강기능식품의 안전성 및 품질 우수성은 좋은 평판을 유지함에 필수 요소이며 협회에서도 매우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 부분이다. 건강기능식품 식품 관련 정보를 쉽게 조회할 수 있는 투명한 플랫폼 구축을 시도할 때이라고 협회는 의견을 모으고 있다. 한국산 해당 수출제조업체들은 K-건강기능식품의 안전성 및 제품 차별화 세일즈 포인트를 현지 유명 건강기능 프랜차이즈 유통업체들과 접촉을 통한 협업으로 홍콩시장 한국산 건강기능식품 수출 확대를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자료출처:
문의처 : 홍콩지사 김성철 과장
문의 : 홍콩지사 김성철(charles.kim@at.or.kr)
'[홍콩] 홍콩 소비자, 건강식품에 대한 수요 증가 추세'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