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쌀 가공식품 동향
조회647❍ 쌀 가공식품 개요
쌀 가공식품이란 벼, 현미와 그 도정과정에서 발생한 부산물을 포함한 원재료로 가공한 식품 또는 제품을 말한다. 한국 농림축산식품부의 가공용 쌀 공급 및 관리 지침에 따르면, 쌀가공식품을 한국표준산업분류에 따라 빵, 과자류, 떡류, 면류, 가공밥류, 스프 및 죽류, 음료, 기타 곡물 가공품, 곡물 제분 등으로 분류해놓았다. 식품공전1)의 분류 기준에 따르면 과자류, 빵류, 떡류, 면류, 즉석식품류, 주류, 음료류, 농산가공식품류의 곡류가공품, 당류, 조미식품, 장류, 기타 식품류 및 기타가공품 중 쌀로 만든 식품을 쌀가공식품이라 분류하고 있다.
** 자료원: 식품산업통계정보 FIS
❍ 유럽 쌀가공식품 수출 현황
유럽 현지에서는 건강한 HMR(가정간편식)과 글루텐프리2) 식품 등 건강식으로 쌀을 찾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으며, K- Food가 지속적으로 주목을 받으며 떡을 비롯한 쌀 가공식품의 대한 유럽 소비자들의 인식이 상당 부분 개선 되고있다. 이로 인해 쌀을 활용하여 만들어지는 다양한 가공식품 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또한 팬데믹 이후 높아진 유럽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과 식물성 단백질, 채식 기반의 식소비 트렌드에 따라 쌀에 대한 유럽 시장의 관심도가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한국의 대(對)유럽 쌀 가공식품의 수출 또한 증가하고 있으며, 최근 5개년 간 대(對)EU(영국 포함) 수출이 증가한 한국의 주요 쌀 가공식품 현황은 아래 표와 같다.
[표 1 한국 대 EU(영국 포함) 주요 쌀 가공식품 수출 추이]
HS CODE |
품목명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2023 |
1901909091 |
떡류 |
2,147 |
3,178 |
3,905 |
5,612 |
6,893 |
10,728 |
1904103000 |
퍼프드 라이스(튀밥) |
17 |
17 |
9 |
56 |
140 |
59 |
1904901010 |
찌거나 삶은 쌀 |
684 |
908 |
853 |
1,049 |
1,293 |
1,598 |
2206002030 |
탁주 |
266 |
236 |
269 |
464 |
445 |
552 |
(단위: 천 달러)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떡류 품목(떡볶이, 떡국떡)의 경우 2022년 수출실적 689만 달러 대비 2023년 1,073만달러로 55.6%로 급속하게 증가하였다. 최근 5년간 떡류 수출은 연평균성장률 약 38%에 달하는 호실적을 이어가고 있다. 또한 유럽 내 가정간편식의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가공밥과 같이 즉석으로 섭취할 수 있는 품목의 경우도 연평균 18% 증가율에 달하고 있다. 막걸리와 같은 탁주와 쌀 주류의 매출도 최근 5년 연평균 16%의 증가율로 안정적인 추세를 보여주고 있다. 쌀 가공식품의 HS 코드는 아래 표와 같다.
출처 : 관세청,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FIS |
❍ 건강 및 채식 기반에 이은 쌀 가공식품의 현지 소비 트렌드
현재 유럽 현지 온·오프라인 매장에서 유통되고 있는 한국의 쌀 가공식품은 비빔밥 상온 밀키트, 냉동 HMR, 떡볶이 떡 정도이며 일부 유통매장에서만 구매가 가능한 상황이나, 불닭볶음면의 인기로 매운 한국식품이 관심을 끌며, 떡볶이 역시 젊은 층을 대상으로 인기가 높아지고 있어 유통매장 입점이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와 같은 한국식품에 대한 인지도 제고로 간편하게 만들어 즐길 수 있는 냉동 볶음밥 등 HMR 제품 역시 시장 수요가 늘 것으로 전망된다.
[표2 프랑스 현지에서 유통 중인 한국 쌀 가공식품]
사진 |
제품 설명 |
사진 |
제품 설명 |
제품명: 홍대 떡볶이 브랜드: Maison de Corée 유통매장: 프랑스 Monoprix 가격: 3.39€ 용량: 163G 실온보관 제품 |
제품명: 북촌 떡볶이 브랜드: Maison de Corée 유통매장: 프랑스 Monoprix 가격: 3.39€ 용량: 163G 실온보관 제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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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명: 떡볶이 브랜드: Maison de Corée 유통매장: 프랑스 Carrefour 가격: 5.89€ 용량: 300G 냉동보관 제품 |
제품명: 매콤달콤 떡볶이 브랜드: 요뽀끼 유통매장: 프랑스 Auchan 가격: 3.31€ 용량: 140G 실온보관 제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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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명: 떡볶이 브랜드: KOREAN FOOD STYLE 유통매장: 프랑스 Carrefour, Auchan 등 가격: 3.75€ 용량: 178 실온보관 제품 |
제품명: 짜장 떡볶이 브랜드: 요뽀끼 유통매장: 프랑스 Auchan 가격: 2.25€ 용량: 120 실온보관 제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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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명: 떡볶이떡 브랜드: Maison de Corée 유통매장: 프랑스 Carrefour 가격: 5.89€ 용량: 400 원산지: 한국 실온보관 제품 |
제품명: 떡볶이떡 브랜드: Wang Korea 유통매장: 프랑스 Auchan 가격: 5.56€ 용량: 600 원산지: 한국 실온보관 제품 |
[표3 프랑스 현지에서 유통 중인 쌀 가공식품]
사진 |
제품 설명 |
사진 |
제품 설명 |
제품명: Iced mochi vanilla strawberry 브랜드: Wochi Mochi 유통매장: 네덜란드 Albert Heijn 가격: 4.99€ 용량: 180G 원산지: 독일 냉동보관 제품 |
제품명: Iced mochi mochiato chocolate 브랜드: Wochi Mochi 유통매장: 네덜란드 Albert Heijn 가격: 4.99€ 용량: 180G 원산지: 독일 냉동보관 제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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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명: Passionfruit & Mango Mochi Ice Cream 브랜드: Little Moons 유통매장: 영국 Morrisons 가격: 4.99£ 용량: 192G 원산지: 영국 냉동보관 제품 |
제품명: Coconut Mochi Ice Cream 브랜드: Little Moons 유통매장: 영국 Morrisons 가격: 4.99£ 용량: 192G 원산지: 영국 냉동보관 제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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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명: SBoisson végétale riz nature BIO 브랜드: Bjorg 유통매장: 프랑스 Intermarche 가격: 2.52€ 용량: 1L 원산지: 프랑스 상온보관 제품 |
제품명: Boisson riz coco BIO 브랜드: Regain Bio 유통매장: 프랑스 Intermarche 가격: 2.40€ 용량: 192G 원산지: 영국 냉동보관 제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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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명: Gâteau de riz sur lit de caramel 브랜드: La Laitière 유통매장: 프랑스 Intermarche 가격: 3.40€ 용량: 156G 원산지: 프랑스 냉장보관 제품 |
제품명: Riz au lait vanille 브랜드: Bonne Maman 유통매장: 프랑스 Intermarche 가격: 2,64 € 용량: 400G 원산지: 프랑스 냉장 보관 제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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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명: Riz micro-ondable au curry et légumes 브랜드: Ben's original 유통매장: 프랑스 Franprix 가격: 2,41€ 용량: 220G 원산지: 프랑스 냉장보관 제품 |
제품명:Poulet à la crème riz pilaf barquette prêt en 2 min 브랜드: Auchan 유통매장: 프랑스 Auchan 가격: 2.70 용량: 300G 냉동보관 제품 *PB제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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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명: Galettes riz complet BIO(글루텐 프리) 브랜드: Regain Bio 유통매장: 프랑스 Intermarche 가격: 0,91 € 용량: 130G 원산지: 벨기에 상온보관 제품 |
제품명: Galettes riz chocolat lait Bio(글루텐 프리) 브랜드: Bjorg 유통매장: 프랑스 Monoprix 가격: 3,64€ 용량: 190G 원산지: 벨기에 상온 보관 제품 |
이제는 증가하는 채식 인구와 채식 기반의 식소비를 하고자 하는 소비자가 확대되고 있는 만큼, 글루텐프리라는 쌀의 장점을 살려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기존에는 우유 대체품 정도로 쌀을 활용하였으나, 현재는 디저트류, 비스켓류 등에서도 쌀의 활용도가 높아져 ‘비건 식품’이라는 이미지로 점점 그 종류가 다양해지는 추세이다. 쌀을 활용한 간편한 밀키트는 물론, 쌀 요거트, 쌀 경단류, 쌀 아이스크림, 쿠키류, 디저트류 등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다.
❍시사점
채식 기반의 식소비를 추구하는 유럽 소비자들의 성향에 따라 쌀 가공식품 출시가 한창이다. 이에 과거 유럽 소비자들에게는 낮설었던 떡의 끈적이는 식감도 이제는 다양한 K-콘텐츠를 통해 떡볶이 등 한국 간식류를 새롭게 접하며 그 수용도가 높아지고 있다. 밖에도 다양한 종류의 볶음밥 간편식(HMR)과 쌀과자, 막걸리와 식혜 등 다양한 제품들이 속속 유럽으로 진출하고 있으며, 유럽 소비자의 시각에 맞게 제품을 소개하고 홍보할 필요가 있다. 또한 건강 및 지속가능한 식품의 이미지를 더욱 부각할 수 있도록, 첨가물 및 색소 무첨가, 건강, 재활용 용기사용 및 생분해 가능, 지속가능성 등 친환경적 요소도 제품 디자인과 마케팅에 적극적으로 반영할 필요가 있다.
❍출처
-2020 가공식품 세분시장 현황조사_aTFIS
-KATI_20231208 [유럽] 떡볶이에 열광하는 유럽인들
1)식품위생법에 따라 식품 의약품 안전처장이 식품 또는 식품 첨가물의 기준과 규격, 기구, 용기와 포장의 기준과 규격, 그 밖에 식품 위생법에서 정하고 있는 표시 기준에 따른 식품 따위의 표시 기준을 수록한 공정서.
2)밀, 호밀, 보리 등 곡물에 함유된 불용성 단백질의 일종인 ‘글루텐(gluten)’을 함유하지 않거나,인체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준으로만 함유된 식품.
문의 : 파리지사 김영은(kye2723@at.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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