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쌀가공제품 시장 현황
조회5021. 주요 분류
가공 기술과 제품 유형에 따라 쌀 가공 산업은 아래와 같이 주요 범주로 분류할 수 있다.
1) 1차 가공 : 쌀 세척, 탈곡, 정미 등의 기본 가공 공정을 포함하여 일반 백미를 생산한다.
2) 정밀 가공 : 1차 가공을 기반으로 분쇄, 가공, 양조 등과 같은 추가 가공 공정을 통해 쌀국수, 떡, 청주 등과 같은 다양한 쌀 가공제품을 생산한다.
2) 기능성 쌀 가공 : 전문화된 기술을 사용하여 쌀의 영양소를 추출하거나 농축하여 항산화 효능의 셀레늄이 풍부한 쌀, 철분이 풍부한 쌀 등 특정 효능을 가진 쌀 제품을 생산한다.
2. 업계 현황
중국은 세계 최대의 쌀 생산국이자 소비국이며, 쌀 가공 산업은 중국 시장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농업 현대화와 농산물 가공 산업에 대한 중국 정부의 관심이 지속적으로 확대됨에 따라 쌀 가공 산업은 빠르게 발전해왔다. 현재 중국에 많은 쌀 가공 기업이 있지만, 기업 규모가 대체로 작고 분산되어 있어서 장비 가동률이 낮은 단점이 있다. 동시에 시장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일부 기업은 기술 업그레이드와 제품 혁신을 통해 점차 브랜드 우위와 경쟁 우위를 형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3. 시장규모 및 추세
최근 몇 년 동안 중국 쌀 가공 시장의 규모는 계속 확대되고 있으며 시장의 수요와 공급은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보스 데이터(博思数据)가 발표한 ‘2024-2030 중국 쌀 가공 시장 심층 조사 및 투자 전망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쌀 가공 시장은 강력한 발전 모멘텀을 가지고 있으며, 2022년 중국 쌀 가공 제품 생산량은 약 1,526.3만 톤, 수요는 약 1,493.9만 톤으로 전년 대비 각각 4.47% 및 4.32% 증가했다. 시장은 2023년에도 소폭 성장한 것으로 예측된다. 또한, 세분화된 제품의 관점에서 보면 식초, 쌀국수 및 탕위안(汤圆) 등이 쌀 가공제품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며 미강유(米糠油)와 쫑즈(粽子)가 그 뒤를 잇는다. 건강하고 간편한 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가 계속 증가함에 따라 쌀 가공제품 시장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판단된다.
시장규모가 확대되는 과정에서 해당 산업은 다음과 같은 발전 양상을 보여준다. 우선, 중국 정부가 쌀 가공 산업에 대한 관심을 강화하고 쌀 생산량 확대 정책이 점차 심화됨에 따라 쌀 가공 산업은 더 많은 발전 기회를 맞이할 것이다. 둘째, 가공 기술의 고급화, 정제화 및 기능화 등의 발전은 더 큰 쌀 가공 산업의 발전을 촉진할 것이다. 예를 들어, 생명 공학, 고압, 마이크로파, 저온 및 기타 첨단 기술을 채택함으로써 영양 및 건강관리 기능이 있는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쌀 가공 제품을 더 많이 생산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전자상거래 플랫폼 내 소비자의 쇼핑 활성화로 인해 쌀 가공 기업도 온라인 판매 모델을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판매 채널을 확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시사점
중국 소비자들은 점점 더 건강관리에 주의를 기울이면서 식단의 주재료인 쌀의 영양 성분과 기능에 관심이 더욱 커지고 있다. 이에 쌀 가공업체는 건강기능 중심의 시장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쌀의 맛과 기능을 향상시키고, 영양 기능 강화를 위한 건강하고 안전한 농산물 생산 연구 개발 확대 노력이 필요하다. 다양한 소비자 집단의 수요에 따라 쌀의 기능을 세분화하고 저당 쌀, 배아 쌀, 고아연 쌀 등 기능성 쌀 가공품은 특정 타겟 맞춤형 높은 시장성이 기대된다.
문의 : 상하이지사 정하패(penny0206@at.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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