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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14 2024

[인도네시아] 2024년 인도네시아 외식 프랜차이즈 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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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촌 리포트]

▶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 시장 현황

 ‧ ‘Waralaba(와라라바)’는 인도네시아어로 프랜차이즈를 뜻하며 ‘더’의 의미를 갖는 ‘Wara’와 ‘이익’의 의미를 갖는 ‘Laba’의 합성어로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하기 위한 행위를 의미함

 ‧‘21년 기준 인도네시아에는 약 93천개 이상의 프랜차이즈 매장이 있고, 총매출액은 544억루피아(약3,565천불)로 집계됨

 ‧ 인도네시아 소비자들은 복합 쇼핑몰 내에서 식사, 게임, 영화 등 다양한 문화 체험을 즐기는 몰링(Malling) 문화에 익숙하기 때문에 많은 외식 프랜차이즈점들은 복합 쇼핑몰 내에 입점해있는 경우가 많음 

 ‧ 코로나19 이후 경기 회복과 더불어 복합쇼핑몰 임차비 상승으로 인해 최근에는 많은 프랜차이즈점들이 쇼핑몰 바깥의 별도 공간에 매장을 열고 있으며 토코페디아(Tokopedia), 쇼피(Shoppe) 등 전자상거래 플랫폼에 진출하여 고객들의 온·오프라인 접근성을 높이고 있음

 ‧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 업종별 분류에서 식음료사업은 44.6%를 차지하여 기타 프랜차이즈 보다 월등히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데, 이 이유는 도심과 위성도시 간 주택 임대가격 격차 심화로 인한 원거리 출퇴근 현상으로 인해 외식 문화가 발달했기 때문임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 업종별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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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출처 : 2024년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 협회 

‧ 현지에서 가장 많은 이윤을 창출하는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은 맥도날드, KFC, 에스 뗄레르77(ES TELER77), 박미 지엠(Bakmi GM), 차타임(Chatime) 등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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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도네시아 외식 프랜차이즈 시장 환경 및 프랜차이즈 등록절차

 ‧ 월드트렌드 플러스 자료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연평균 1인당 가구지출은 2023년 1,143 USD로 2022년 1,072USD 보다 약 107% 상승했으며 지출 비중 중 음식의 비율이 54%로 가장 높음

 ‧ 인도네시아 소비자들은 대부분 맵고, 달고, 짠맛을 선호하며 할랄식품에 대한 선호도가 매우 높아 인도네시아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이 현지 시장 진출에 가장 많이 고려해야 할 부분임


<인도네시아 1인당 가구 지출 추이>
*달러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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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출처 : 월드 트렌드 플러스 – 2023 인도네시아 1인당 가구 지출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 지점 수 및 자본금에 따른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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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 협회 


‧ 프랜차이즈 형태로 사업자 등록하기 위해 프랜차이즈 사업설명서를 등록 후, 프랜차이즈 등록증(STPW)을 발급받아야하며 마스터프랜차이즈, 합작투자 및 자회사 등으로 현지에 진출하는 방법이 있음   
 ‧ 프랜차이즈 사업설명서 등록 정부 규정 42/07 제7조 2항에 따라 가맹본부가 등록하는 프랜차이즈 사업설명서에는 신원데이터, 사업이력, 조직구조, 최근 2년 재무보고서, 사업장 수, 가맹점 목록 및 가맹본부와 가맹점간의 권리 및 의무 정보 등이 포함되어야 함
 ‧ 인도네시아의 프랜차이즈는 공식적으로 무역부에서 프랜차이즈 등록증(STPW) 증서를 받아야 하지만 과정이 까다롭고 복잡하여 계약조건 등에 따라 파트너쉽 등의 유사한 형태로 사업 확장을 하는 경우가 많음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 등록증(STPW) 등록 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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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출처 : 2024년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 협회 프랜차이즈 등록증 등록 절차


▶ 인도네시아 내 한국 외식 프랜차이즈 현황
  ‧ 인도네시아 소비자들은 SNS 상에서 한국 음식을 쉽게 접할 수 있고 K-콘텐츠 내 한국 외식 프랜차이즈 PPL 광고를 접하면서 가격대가 높아도 한국 외식 프랜차이즈점에서 식사하기를 원함
  ‧ 인도네시아 소비자들에게 한국 외식 프랜차이즈의 인기가 높은 이유는 한국 음식은 채소 함량이 높고 조리 과정에서 기름이 많이 사용되지 않으며, 김치, 장류 등 발효식품을 많이 사용해 건강에 좋다는 인식이 높으며 한국 프랜차이즈 식당은 한국 본점과 동일한 맛을 낼 것이라는 믿음이 있기 때문임  

  <인도네시아 내 주요 한국 외식 프랜차이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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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출처 : 각 브랜드 SNS 홈페이지 자체 조사


* 출처 : 작성자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 협회(AFI) - 2024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 현황
월드 트렌드 플러스 – 2023 인도네시아 1인당 가구 지출
각 외식 프랜차이즈 업체 SNS 사이트

▶ 시사점 및 결론 
 ‧ 인도네시아는 몰링 문화 및 외식 문화가 발달하여 프랜차이즈 식당을 찾는 소비자들의 수가 많으며 특히 코로나 이후 경기 회복으로 인해 외식 비율이 높아짐에 따라 외식 프랜차이즈 수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 유행에 민감한 인도네시아 소비자들을 위해 현지에 진출하고자 하는 한국 외식 프랜차이즈 업체의 경우 지속적인 신메뉴 연구 및 개발로 현지 식문화 트렌드를 맞춰가는 동시에 가격에 민감한 현지 소비자들을 위해 가성비 메뉴 개발 등을 통해 시장공략을 해야 할 필요가 있음
 ‧ 인도네시아에서 한국 음식에 대한 인지도가 꾸준히 상승하고 있어 한국 외식 프랜차이즈들의 현지 시장 진출에 대한 관심이 높으나 본사에서 자사 식자재를 사용해야한다는 규정이 있을 경우 인도네시아 식약청에 식자재 수입허가를 받아야하며, 식당 인테리어 마감재 또한 인도네시아에서 구하기 힘든 제품이면 한국에서 수입해 와야 한다는 부담이 있어 추후 본사와 가맹점 사이의 원만한 합의가 필요할 것이라 사료됨



문의 : 자카르타지사 이경민(daniel1222@at.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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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인도네시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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