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중국, 2024년 한국식품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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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9월 한국식품의 대중국 수출액은 108,956만불로 전년동기 대비 5.2% 증가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는 크게 라면, 음료, 쌀가공제품에 대한 중국 내 강력한 수요에 기인한다. 구체적으로, 라면 수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19.6% 늘어난 18,082만불로 작년 전체 수출액인 215,450천불에 근접한 수치이다. 음료 수출액은 19.8% 증가한 12,087만불을 기록하고 있다. 또한, 쌀 가공제품 수출액은 24.9% 늘어난 609만불을 기록했다.
우선 라면을 살펴보자면, 한국 라면이 중국 시장에서 꾸준히 판매되고 있는 이유는 주요 소비층인 젊은 소비자의 취향을 저격한 제품과 독특한 마케팅이라고 볼 수 있다. 한국 라면은 높은 가성비 전략보다는 조금 비싸더라도 정확한 시장 포지셔닝과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 특히 90~00년대생 등 젊은 소비자들을 사로잡으며 중국 시장에서 상당한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최근 몇 년간 캉스푸(康师傅), 퉁이(统一) 등 중국 라면 브랜드의 제품 판매량이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한국 라면 판매량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는 젊은 소비자들의 한국 스타와 문화에 대한 사랑이 한국 라면 소비로 이어진 셈이다.
두번째는 한국 음료가 중국 시장에서 눈에 띄는 강세를 보이고 있다. 통계에 따르면 2023년 한국음료의 대중국 수출액은 1억 2,153만불로, 한국음료 총 수출액의 21.2%를 중국이 차지하였다. 중국 시장에서 한국 음료의 인기와 시장 점유율을 보여주는 수치다. 한국음료가 인기 있는 이유는 기능성 음료, 발효유 음료, 커피음료 등 다양한 제품군과 유명 스타를 제품 홍보모델로 선정하여 높은 브랜드 인지도에 기인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다만, 중국 현지 많은 브랜드의 등장으로 치열해진 시장 경쟁 속 다양해진 중국 소비자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혁신하고 전략을 조정해나가야 한다.
마지막으로, 한국 쌀가공제품의 중국 시장 내 수요가 강하며 발전 잠재력이 크다. 한중 문화교류가 심화됨에 따라 중국 시장에서 한국 음식문화의 수용도가 높아지고 있으며, 한국 음식의 중요한 재료인 쌀을 활용한 쌀가공제품의 맛과 품질은 보장되어 중국 소비자들에게 깊은 사랑을 받고 있다. 최근, 한국산 쌀 100%를 사용한 ‘냉동김밥’은 중국 주요 창고형 매장인 샘스클럽 49개 전 매장에 최초 런칭하여 회원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떡볶이 제품은 한국 길거리 음식의 대표주자로써 스테디셀러로 자리매김하며 많은 중국 팬을 확보하고 있다.
반면, 한국 과자류의 올해 1~9월 대중국 수출현황에 따르면, 수출액이 75,577천불로 전년 동기 대비 17.1% 감소했다. 또한, 한국 과자류의 중국 시장 매출이 하락세를 보이며 위기에 직면해있다.
한국 과자류의 중국 시장 판매 감소 원인은 주로 3가지 원인으로 볼 수 있다. 우선, 중국 현지 브랜드의 부상과 경쟁 심화이다. 중국 과자류 브랜드는 품질과 혁신 능력을 점진적으로 향상시켜 많은 소비자를 유치했다. 둘째, 가격 경쟁의 열위이다. 중국 시장에서 한국 과자류의 가격이 상대적으로 높아 중국 저가 제품과 경쟁하기 어렵다. 셋째, 시장 포화이다. 중국 시장에는 많은 종류의 스낵 식품이 있어 포화상태로 볼 수 있다. 이에 스낵 할인점과의 협력을 제안한다. 최근, 다양한 제품을 취급하면서 박리다매를 표방하는 스낵 할인점이 2~3선 도시에 오픈하면서 현지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새로운 소비 형태가 되었다. 한국 과자류는 중국에서 시장 점유율을 되찾기 위해서는 중국 소비자의 취향과 니즈에 따라 제품 포트폴리오를 조정해 중국 시장에 맞는 제품을 출시하는 것뿐만 아니라, 만개 이상의 매장수를 보유한 스낵 할인점과 적극적으로 협력해야 더 큰 잠재 시장을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시사점
한국식품의 중국시장 공략을 위해서는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환경과 제품군별 주요 판매 채널 특성을 고려하여 제품 개발과 시장 진입 전략을 체계적으로 수립해야 한다. 경쟁 제품과 차별화된 우수성을 바탕으로 중국 소비자의 수요를 만족시키는 많은 한국식품이 중국시장에 선보이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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