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RTE 시리얼 시장 현황
조회683베트남, RTE 시리얼 시장 현황
2024년 10월, 하노이지사
□ 키워드 :
○ 베트남 RTE (Ready To Eat) 시리얼 시장 현황
- 유로모니터(Euoromonitor)의 베트남 시리얼 시장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23년 RTE 시리얼 시장규모는 12.9백만불로 전년대비 4.1% 성장하였으며,
- 경제 성장 및 가계 소득 증대 등 영향에 따라 건강에 관한 관심 확대, 도시화에 따른 여가시간 부족 등으로 인해 간편식을 선호하는 소비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최근 5개년(‘19~‘23년) 연평균 11.0%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음
- 특히, 어린이용 시리얼은 전년 대비 5.1% 증가한 10.2백만불을 기록하면서 전체 시장규모의 79.0%를 차지하고 있음
○ RTE 시리얼 유통 및 소비 동향
- 시리얼의 경우 다양한 제품을 비교하고 선택할 수 있는 오프라인 유통채널을 통해 99% 이상이 유통되고 있으며, 슈퍼마켓 82.9%, 하이퍼마켓 7.8%, 편의점 1.7% 등 순임
- 베트남의 RTE 시리얼 시장은 외국계 생산 브랜드가 강세인 구도가 형성되어 있음
- 기업별 시장 점유율은 베트남에 식품 생산공장 4개를 보유하고 있는 네슬레(Nestle)가 39.2%로 1위를 차지했으며, 미국의 켈로그(Kellogg) 25.6%, 베트남 쑤언안 12.7% 등 순으로 나타났음
- 현지 소비자들은 일반적으로 길거리에서 간단하고 저렴하게 판매되는 찹쌀밥(Xoi), 쌀국수(Pho), 반미(Banh Mi) 등의 아침 식사를 해결해 왔으나,
- 도시화에 따른 노상 판매점 감소, 위생 등 식품 안전에 대한 인식 개선 등의 이유로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씨리얼 등의 식품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특히, 아이들 성장에 도움이 되는 칼슝, 비타민 등 성분이 포함된 제품을 쉽게 찾아볼 수 있음
- 다만, 한국산 시리얼 제품은 현지 생산 제품 대비 가격이 높고 인지도가 낮아 한인 밀집 거주지역 중심으로 유통되고 있음
◯ 시사점
- 베트남 시리얼 시장의 경우 베트남의 도시화 및 서구적인 식습관으로의 변화 등에 따라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나, 네슬레, 켈로그 등 글로벌 식품기업이 선점하고 있는 시장으로 한국산 제품은 인지도 제고 및 차별화를 통한 경쟁력 확보가 중요함
- 현지에서 유통되고 있는 RTE 시리얼 제품은 주로 어린이용으로 소비층이 한정되어 있어, ‘건강’, ‘유기농’ 등 최근 소비 트렌드 강조한 제품이 다양한 소비층 확보와 함께 틈새시장 공략이 가능할 것으로 보임
- 다만, 한국산 시리얼 제품은 인지도가 낮은 실정으로 현지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SNS 홍보 등 온라인 마케팅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음
◯ 출 처
- Euromonitor / Breakfast Cereals in Vietnam
◯ 문의처
- aT 하노이지사 +84 24-6282-2987
문의 : 하노이지사 이승현(zzsk1010@at.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