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스프레드 시장 현황
조회1126베트남, 스프레드 시장 현황
2024년 12월, 하노이지사
□ 키워드 :
○ 베트남 스프레드 시장 현황
- 유로모니터(Euoromonitor)의 스프레드 시장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23년 시장규모는 1,520만 불로 전년도 대비 8.3% 성장하였으며, ’23~‘28년까지 연평균 11.6%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 스프레드는 칼을 사용해 빵이나 크래커 등에 발라먹는 식품을 총칭하는 용어로, 유제품, 과일류, 초콜릿, 견과류와 같은 다양한 원료를 가공해 제조되고 있음
- 베트남 스프레드 분류별 시장 규모는 잼 및 *프리저브 (Preserve) 710만 불, 꿀 620만 불, 땅콩잼 및 견과류 버터가 포함된 견과류 및 씨앗 스프레드 100만 불, 초콜릿 스프레드 90만 불을 기록하였음
* 으깨지 않은 과일을 설탕에 절인 과일 조제품
○ 베트남 스프레드 유통 및 소비 현황
- 현지에서 가장 많이 스프레드가 유통되는 채널은 소형 식료품점으로, 전체의 85.3%를 차지하고 있음
- 뒤를 이어 슈퍼마켓 9.1%, 하이퍼마켓 5.1% 편의점 0.3%를 차지했으며, 온라인 판매 비중은 증가하고 있으나, 전체 판매량의 0.2%만을 차지함
- 시장 점유율 1위는 스페인 업체 Angel Camacho Alimentacion SL사로, 올리브, 오일, 피클, 조미료, 잼 및 소스류와 같은 가공식품을 수입하여 베트남 현지에서 판매하고 있음
- 시장 순위 2위인 미국계 Golden Farm사는 베트남 동나이성 (Đồng Nai)에 제조 공장을 설립 후 식물성 버터 및 생과일 잼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으며,
- 시장 순위 3위인 베트남 업체 Vietnam National Apiculture JSC는 다양한 종류의 꿀 및 프리저브류를 현지 판매하고 있음
- 상위 5개 업체 중 Ferro SpA사를 제외한 나머지 업체들은 현지에 공장 설립 후 제품 생산을 진행하고 있으며, 일부 품목은 해외로 수출을 진행하고 있음
○ 시사점
- 서구화된 식습관 및 간편한 식사에 대한 수요 증가에 따라 스프레드 시장 규모는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현지 소비자 식재료로 스프레드는 다양한 요리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 향후 시장 확대 가능성이 높은 스프레드류 수출을 통해 틈새시장에 우선적으로 진출 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됨
○ 출 처
- Euromonitor / Sweet Spreads in Vietnam
- Global Trade Atlas
○ 문의처
- aT 하노이지사 +84 24-6282-2987
문의 : 하노이지사 이승현(zzsk1010@at.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