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 호커센터 카페와 프리미엄 소비 확대 동향
조회924❍ 싱가포르는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가장 높은 생활비를 기록하는 국가 중 하나로 최근 몇 년간 물가 상승세가 지속
- ‘24년 싱가포르 외식 소비자물가는 전년 대비 2.5% 증가하며 상승세가 완화되고 있으나, 소비자들의 물가 체감은 여전히 높은 상태
- 현지 시장 조사기관 Blackbox Research가 총선을 앞두고 유권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에 따르면 응답자의 34.8%가 물가 상승이
가장 우려된다고 답변
- ‘24년 UOB 아세안 소비자 감정 조사 결과, 싱가포르인의 71%가 인플레이션을 주요 경제적 부담으로 인식하며 이는 아세안
평균(63%)보다 높은 수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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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년 싱가포르 연간 외식 소비자물가 [출처 : 싱가포르 통계청] |
❍ 물가 부담에도 불구하고 싱가포르 소비자들은 나라가 선진화되면서 더 높은 품질과 고급스러운 경험을 원하는 경향이 강해지는 추세
- 싱가포르 소비자들은 단순히 저렴한 상품을 추구하기보다는 「가치 소비」를 중시하는 경향을 보이는 것으로 분석
- 현지 주요 언론사 CNA에 따르면 호커센터에서 S$6에 판매되는 새우 국수가 미슐랭 빕 구르망 레스토랑에서는 두 배 이상인 S$14에
판매되나 식당은 손님들로 붐비고 있음
* 호커센터(Hawker Centre) : 저가 음식점 및 노점 등의 상점을 모은 복합 시설로 주로 공공 주택, 버스 터미널, 기차역 부근 등 유동 인구가
많은 장소에 설치되어 있음
❍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하여 최근 호커센터를 중심으로 카페 스타일 음료가 인기를 끌며 스페셜티 음료를 판매하는 호커센터 카페가
생겨나는 추세
- 해당 카페들은 메이플 호지차, 스페니쉬 라떼, 딸기 말차, 카푸치노 등 주로 카페 프랜차이즈에서 판매되는 고급 스페셜티 음료들을 제공
- 음료와 함께 고객 경험을 중시하는 성향이 강해지면서, 단순한 가격 경쟁보다는 차별화된 가치 제공이 핵심 전략으로 자리 잡는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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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호커센터 내에 영업 중인 카페 |
▲ 호커센터 카페의 딸기 말차, 호지차 라떼 |
▶ 시사점 및 전망
❍ 한국 커피 프랜차이즈는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해 프리미엄 중심 브랜드 전략을 통해 싱가포르 시장 진출 혹은 점유율 확대를 고려할 수 있음
※ 출처
1) 싱가포르 통계청
https://www.singstat.gov.sg/find-data/search-by-theme/economy/prices-and-price-indices/visualising-data/consumer-price-index-dashboard
2) Channel News Asia
https://www.channelnewsasia.com/commentary/singapore-rising-cost-living-inflation-prices-housing-land-transport-hawker-retail-4938661
3) Channel News Asia
https://www.channelnewsasia.com/commentary/hawker-food-price-affordable-stall-rental-rising-cost-manpower-4836616
4) Channel News Asia
https://www.channelnewsasia.com/singapore/singapore-voter-concerns-general-election-cost-living-inflation-housing-economy-unemployment-4860816
5) Confrim Good
https://confirmgood.com/post/cornershop-marine-terrace/
6) Eatbook
https://eatbook.sg/daylight-coffee/
문의 : 쿠알라룸푸르지사 정담원(damwon@at.or.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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