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대만 식물성 제품 시장
조회576[지구촌 리포트]
▶ 대만의 식물성 제품 시장 현황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대만에서도 식물성 식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글로벌 온라인 통계 웹사이트인 월드 오브 스태티스틱스(World of Statistics)가 실시한 2023년 글로벌 채식 인구 조사에 따르면 대만의 채식 및 비건 인구는 총 약 300만 명으로 전체 대만 인구의 14%를 차지했으며 전체 인구 대비 채식 인구 비율 면에서 전 세계 국가 중 3번째 순위를 차지했다. 칸타르 (Kantar)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소비자가 식물성 제품을 사는 가장 큰 이유는 건강 때문이었고, 두 번째 이유는 친환경적이기 때문에 환경에 부담이 적다는 이유였다. 또한, 다른 국제 리서치 기관인 스태티스타 (Statista)에 따르면, 전체 대만 인구 중 채식 및 비건 소비자는 16~34세와 55세 이상이 71%로 가장 높은 비율을 기록했으며 여성 소비자가 남성 소비자보다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 식물성 제품 종류
1. 대체육
식물성 제품에 대한 대만 사람들의 관심이 더욱 높아짐에 따라 많은 사람들이 관련 제품 위주의 음식을 소비하려 하고 있다. 다양한 식물성 제품들 중 비교적 잘 알려진 제품이 대체육이다. 칸타르 (Kantar) 발표에 따르면 지난 3개월 동안 전체 식물성 제품 구매자들의 대체육 평균 구매율은 62%에 달하며, 다른 여러 식물성 제품 중 가장 높은 순위를 차지했다. 또한, 스태티스타(Statista)에 따르면 2024년 대체육 제품 시장 매출액은 USD 1억 5,128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2023년의 USD 1억 3,622만 달러에 비해 약 10%의 기록했다. 이러한 소비자들의 높은 관심에 여러 식품업체들에서 다양한 대체육 제품을 선보였다. 이 중 대만의 대체육 브랜드 Lypid, No Meating에서 출시한 제품 중 식물성 삼겹살, 식물성 패티가 각광을 받고 있다.
출처: https://www.statista.com/outlook/cmo/food/meat/meat-substitutes/taiwan, https://www.lypid.co/products
https://shop.nomeating.com/products/plant-based-burger-patties
2. 식물성 유제품
대체육 이외에도 잘 알려진 식물성 제품으로는 식물성 유제품을 꼽을 수 있다. 유로모니터 (Euromonitor)의 리포트에 따르면, 2024년 대만의 식물성 유제품 매출액은 TWD 78억 6,2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2.9% 증가했다. 식물성 유제품은 식물성 우유, 요구르트, 치즈 등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러한 다양한 제품들 중에서도 식물성 우유는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찾는 품목으로, 전체 식물성 유제품 판매량의 약 93%를 차지했다. 또한, 칸타르(Kantar)에 따르면 지난 3개월 동안 식물성 우유의 평균 구매율은 60%를 기록하여 대체육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대만의 인기 식물성 유제품으로는 Nutty Barista, Oatside 등 브랜드의 호두 우유와 오트 밀크 등의 제품들을 들 수 있다.
출처: https://www.portal.euromonitor.com/Analysis/Tab, https://www.heartfeltworldwide.com/, https://oatside.com/
3. 대만의 식물성 제품에 대한 소비자 반응
대만에서는 식물성 제품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여전히 많은 소비자들은 식물성 제품의 가격대와 구매 방법에 대한 우려를 표시하고 있다. 칸타르 (Kantar)에서 대만에서 판매되는 식물성 식품에 대한 대만 소비자들의 의견을 조사한 결과, 약 53%의 소비자는 식물성 제품의 가격대가 비교적 높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답했으며, 또 다른 약 34%는 현재 대만에서는 대부분의 제품이 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판매되고 있기 때문에 조금 더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게 오프라인 채널 외에도 온라인 채널을 이용한 다른 판매 채널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답했다.
▶시사점
건강한 식습관에 대한 대만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다양한 식물성 제품에 대한 관심과 수요도 높아지고 있다. 그 중에서도 대체육과 식물성 유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은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식물성 제품의 가격대와 판매 방법에 대해 개선을 요구하고 있는 만큼 대만 시장 공략시 소비자가 접근 가능한 가격대에 대한 고심과 더불어 온라인 유통채널 확보에 더욱 관심을 가져야 될 것으로 보인다.
▶ 출처
1. 대만 대체육 시장 규모 - https://www.statista.com/
2. 대만 식물성 유제품 시장 규모 (Euromonitor) - https://www.portal.euromonitor.com/Analysis/Tab
3. 대만 식물성 제품 관련 리포트
https://641505.fs1.hubspotusercontent-na1.net/hubfs/641505/02.%20CONTENT%20DOWNLOADS%20-%20DOC%20%2B%20VIDEO/2023%20APAC%20Content/Plant-based%20Food%202023/Taiwan_Plant-based%20Food%20Study_Kantar%20Profiles_2023Q4.pdf
4. 대만 식물성 제품 설문조사 - https://www.cna.com.tw/postwrite/chi/352788
문의 : 홍콩지사 변혜진(bhay20@at.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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