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시아] 지구의 날 활용한 현지 식품업계 친환경 마케팅 확산
조회402❍ 말레이시아 주요 카페 브랜드들은 4월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친환경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하며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음
- 스타벅스 말레이시아는 지구의 날 당일 텀블러를 지참한 고객에게 음료 가격 50%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추진
- 커피빈앤티리프(Coffee Bean & Tea Leaf)는 2025년 지구의 달을 기념해 4월 14일부터 텀블러 구매 시 무료 음료 증정
행사를 시작했으며 멤버십 회원에게는 텀블러를 지참할 경우 전 제품에 대해 20% 할인 혜택을 제공 중
- 현지 디저트 카페 다오 디저트(Dao Dessert)는 4월 한 달간 텀블러를 지참한 고객에게 500ml 두유를 4링깃에 제공하는
행사를 통해 소비자 직접 참여를 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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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브랜드별 지구의 날 행사 포스터 |
❍ 시장 조사기관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말레이시아 소비자들은 팬데믹 이후 환경 보호와 지속 가능한
소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친환경 제품과 서비스 수요가 증가 추세
-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말레이시아 응답자의 64%가 기후 변화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고 답했으며 57%는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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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말레이시아 기후 변화 및 환경 관련 설문조사 결과 [출처: 유로모니터 2024년] |
❍ 말레이시아 정부는 친환경 활동 강화를 위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도입 확대와 규정 강화를 추진하며 기업들의
지속 가능성 경영 실천을 독려
- 말레이시아 증권위원회(Securities Commission)는 자본시장 내 ESG 표준을 강화하며 ESG 기반 경영 전략 정보 공개
의무화를 촉진
- 천원자원환경부(Ministry of Natural Resources and Environmental Sustainability)는 지속 가능한 말레이시아를 위한 정책
「National Climate Change Policy 2.0」을 통해 기업과 소비자 간 협력을 강조하며 녹색 경제 활성화를 위한 기반을 마련
▶ 시사점 및 전망
❍ 말레이시아 식품업계는 환경 의식을 반영한 소비 트렌드 및 정부의 ESG 정책 확대를 통해 친환경 마케팅과 친환경 기획
상품 개발을 가속화하고 있음
❍ 한국 기업들은 친환경 제품 개발 및 캠페인 중심의 현지화 전략을 통해 말레이시아 시장 내 영향력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 출처
1) 스타벅스 말레이시아
https://www.facebook.com/StarbucksMalaysia/posts/pfbid0eBU6o3hM18PqLrswuri6Lk7pb3NX7JgUAccMCW8iGzz17ETjZDTGaiQVHgrLzH7pl
2) 커피빈 앤 티리프 말레이시아
https://www.instagram.com/p/DIvB00Tu7BN/?utm_source=ig_web_copy_link&igsh=MzRlODBiNWFlZA==
3) 다오 디저트
https://www.instagram.com/dao.desserts/
4) Securities Commission Malaysia
https://www.sc.com.my/resources/media/media-release/esg-disclosure-assessment-report-sets-baseline-for-reporting-practices
5) 말레이시아 천연자원환경부
https://www.nres.gov.my/ms-my/pustakamedia/Penerbitan/National%20Policy%20on%20Climate%20Change%202.0.pdf
6) Euromonitor – Malaysia Consumer Profile
문의 : 쿠알라룸푸르지사 정담원(damwon@at.or.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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