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육류 시장 동향
조회1047베트남 육류 시장 동향
2025년 4월, 하노이지사
○ 베트남 육류 소비 동향
- 데이터 팬더스 (Data Pandas)의 자료에 따르면, 베트남 국민 1인당 연간 육류 소비량은 63.34kg으로 확인되었으며, 이는 세계 58위에 해당하는 수치이자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높은 순위에 위치하였음
- 베트남의 빠른 경제 성장과 도시화에 따라 소비자의 구매력이 향상되고, 육류를 포함한 다양한 식품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하였으며,
- 전통적인 베트남 식문화는 다양한 고기를 활용한 요리를 포함하며, 육류는 사회적, 정서적 연결을 해주는 함께 먹는 음식으로 인식되며 현지 소비자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음
- 베트남 육류업계 `24년도 시장 유통 규모는 약 489만 톤으로 전년도 대비 5.4% 증가하였으며, 베트남 시장에서 가장 많이 소비된 육류는 돼지고기로 연간 307만 톤이 소비 되는 것으로 확인됨
○ 베트남 육류 수입 동향
- 베트남의 경우 국내 생산이 소비 증가를 따라가지 못하면서 수입 의존도가 높아지고 있으며, 안정적인 공급이 가능한 돼지고기와는 달리 소고기 및 닭고기의 수입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 베트남은 `24년 15억 2천만 달러 규모의 주요 육류를 수입하였으며,
- 한국은 약 727만 달러의 수출을 기록하며 베트남 육류 수입의 약 4.8%를 차지하였으나, 현재 한국의 육류 수출은 검역에 따라 냉동 닭고기만 수입이 진행되고 있음
○ 한국산 육류 동향
- K-Food 및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식 식당이 현지에서 증가하고 있으며, 현지 한인 밀집구역이 아닌 구역에서도 한국식 고깃집을 쉽게 확인 할 수 있을 정도로 현지에서 한국식 고기 및 인지도는 매우 높은 편임
- 한국식 고기집이 현지에서도 인기를 끌고 있으나, 현지 식당 대부분 고기를 현지에서 조달하고 있으며, 일부 식당에서 항공 운송과 같은 방식을 통해 한국산 소고기 및 돼지고기를 일부 유통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됨
◯ 시사점
- 베트남 소비자들의 식생활에 뿌리깊게 내려 있는 육류 시장은 안정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이며, K-Food의 흥행과 연계한 다양한 한국산 육류 제품의 수입 확대를 기대해볼 수 있음
- 현지 소비자들의 가처분 소득 증가에 따른 고품질 육류 선호 확대에 따른 한국 외식 산업과 연계한 한국산 고기의 마케팅 진행을 통한 현지 소비자 입맛을 사로잡을 수 있는 마케팅 방안을 수립 후 효과적인 마케팅 방안을 수립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됨
◯ 출 처
- 유로모니터(Euromonitor) - Meat in Vietnam
- Global Trade Atlas
- Data Pandas / Meat Consumption By Country / 2024.10.18.
- Vietnam’s Imported Meat Market: Growth Drivers and Regulatory Requirements / Vietnam Briefing / 2024.04.30.
◯ 문의처
- aT 하노이지사 +84 24-6282-2987
문의 : 하노이지사 이승현(zzsk1010@at.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