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장 건강 트렌드와 김치 활용 제품
조회485■ 장 건강 트렌드 및 시장 동향
식품 유통 전문지 The Grocer는 영국 식품 시장이 장 건강(gut health)의 시대에 진입했다고 진단했다. 지나가는 유행에 그치지 않고 식문화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관심사로 자리 잡았다는 것이다. 건강 관리 앱 ZOE의 수석 영양사 Amati도 “장 건강은 과거에 틈새 시장으로 여겨졌지만, 이제는 장기적인 건강 관리를 위한 핵심적인 요소로 인식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The Grocer와 시장 조사 기관 Vypr이 영국 소비자 2,000여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조사에서, 식품 구매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건강 기능 표시는 장 건강 개선(28.3%)으로 나타났다. 면역력 증진(19.1%), 수면에 도움(16.7%)이 뒤를 이었다.
1996년 영국 시장에 진출해 장 건강을 홍보한 원조 격 기업인 야쿠르트(Yakult)에서도 이러한 트렌드를 주목하고 있다. 마케팅 매니저 Patel은 소셜 미디어와 팟캐스트에서 장 건강에 대한 논의를 활성화시켰다면서, #GutTok, #GutMicrobiome 같은 해시태그를 단 콘텐츠가 수백만 조회수를 기록하기도 한다고 전했다.
장 건강 트렌드의 대표 주자는 케피어(kefir)다. 케피어는 케피어 그레인(kefir grain)을 사용해 우유를 발효시킨 음료다. 아시아와 유럽의 경계인 캅카스산맥 인근 지역에서 주로 소비되었으나, 최근 건강 식품으로 각광 받으며 유럽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게 되었다.

Biotiful Gut Health은 영국 케피어 시장의 주요 브랜드다. 연간 매출액이 2022년 1,950만 파운드에서 2023년 3,550만 파운드로 증가해 눈에 띄는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으며, 올해 4월에는 유제품 대기업 뮐러(Müller UK & Ireland)에 인수되었다. 인수액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1억 1,500만 파운드로 추정된다.

이 외에 유제품 대기업들도 장 건강 트렌드에 발맞추고 있다. 올해 9월, 덴마크 기반 다국적 기업이자 스타벅스의 RTD 음료를 생산·유통하고 있는 Arla Foods는 장 건강에 집중한 Arla Cultura 라인을 새롭게 선보였다. 에비앙, 볼빅 등을 소유한 프랑스 기반 다국적 기업 Danone의 요거트 브랜드 Activia는 작년에 처음으로 케피어를 출시하였고, 제품군을 확장 중이다. 유통업체 중에서는 Tesco가 지난 1월 자체 브랜드 Gut Sense를 만들어 케피어 음료·요거트를 판매하고 있으며, Aldi는 작년 7월 Biotiful Gut Health와 협업한 케피어 음료를 출시했다.

한편, 케피어 외에 장 건강 트렌드를 이끌고 있는 음료로는 콤부차(kombucha)와 프리바이오틱 소다 등이 있다. (참고 : ’25.6 해외시장동향)
■ 김치 활용 제품

장 건강 트렌드가 지속되며 발효 식품인 김치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The Compleat Food Group의 절임류 및 발효 식품 브랜드 Vadasz는 지난 9월 김치 기반 딥 소스 2종(Kimchi Houmous Dip, Super-Beet Kimchi Dip)을 출시했다. 김치 케첩에 이어서 내놓은 김치 활용 제품이다. 또, 기존 김치의 인기에 올해 4월에는 매운맛을 강화한 김치(Hot & Chunky Kimchi) 제품을 새롭게 선보였다. 최고 마케팅 책임자 Adam은 “장 건강 분야는 전통적으로 요거트와 프로바이오틱 음료가 주도해 왔지만, 최근 기능적 이점과 강렬한 맛을 갖춘 새로운 품목들이 부상하고 있다”라고 설명하면서, “절임류와 김치 같은 발효 식품이 이 트렌드의 최전선에 있다”라고 전했다.

비교적 작은 브랜드의 김치도 주목할 만하다. Windmill Organics의 유기농 및 식물성 브랜드 Biona Organic은 지난 10월, 처음으로 김치를 출시했다. Biona Organic의 콩, 자우어크라우트(양배추로 만든 독일식 발효 식품), 과일즙 등은 테스코(Tesco), 웨이트로즈(Waitrose)와 같은 유통 매장에 일부 입점되어 있으며, 현재 테스코에서는 김치도 판매 중이다.

Good Fermentation은 영국 Surrey 지역에서 김치와 콤부차를 만드는 소규모 생산자다. 물냉이(watercress), 해초(Cornish seaweed), 양배추(white cabbage)를 사용한 김치 3종이 있으며, 현재 계절 한정으로 호박·무(pumpkin & mooli) 김치를 판매하고 있다. 물냉이 김치는 2025년 Farm Shop & Deli Product Awards에서 금상을 수상하였으며, 해초 김치는 2025년 Great British Food Awards에서 결선까지 진출한 제품이다.
■ 시사점
장 건강 트렌드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한국의 김치는 이미 대표적인 발효 식품이자 장 건강에 이로운 건강식품으로 인식되고 있다. 전통적인 방식으로 만든 김치 외에도 현지 시장의 입맛에 맞추어 다양한 양념, 채소, 과일을 활용한 김치가 매운맛에 익숙하지 않은 현지 소비자층을 효과적으로 공략하기에 유리할 것이다. 이는 한국의 전통 식품인 김치를 ‘장 건강’이라는 기능성 가치와 접목해 현대적으로 재해석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 출처
문의 : 파리지사 나예영(itsme@at.or.kr )
'[영국] 장 건강 트렌드와 김치 활용 제품'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