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10.23 2018

일본, 경제효과 1,300억 엔으로 성장한 할로윈 이벤트

조회1836

 
■ 경제효과 1300억 엔의 할로윈 이벤트

 · 1300억 엔의 경제효과를 가지고 있다는 일본의 할로윈 시장. 서양의 이벤트 정도로만 알려져 있던 할로윈 시장은 단 10년 만에, 계절 이벤트로는 밸런타인데이를 넘어서 크리스마스의 뒤를 잇는 큰 이벤트로 성장했다.


 · 본래부터 코스프레 문화가 성행하고 있는 일본은 할로윈 코스프레, 홈파티용 음식, 장신구 등 매년 다양한 상품이 개발되며 그 열기를 더해가고 있다. 할로윈 한 달 전인 9월 말부터 할로윈 관련 제품들이 쏟아져 나오기 시작한다. 할로윈 패키지의 제품들은 물론 편의점의 할로윈 한정 디저트, 할로윈 점보 복권, USJ(유니버설 스튜디오 재팬)의 할로윈 파티까지 그 종류는 매년 더욱 다양해지고 있다.


 · 조사회사인 인테지가 소매점판매데이터(SRI)를 바탕으로 할로윈 패키지 상품의 추이를 살펴본 결과 2014년부터 2자리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그래프1). 2012년 경 할로윈 패키지 상품의 대부분은 할로윈 상품의 주역인 과자(기호품), 티슈(종이제품), 식품보존용기(하우스홀드) 등의 계절 한정 패키지였다. 최근에는 더 다양한 상품이 성장을 보이고 있는데 할로윈 패키지의 맥주, 스파클링 와인 등의 알코올과 제과 재료, 치즈, 데코레이션용 가공식품 등 홈파티에서 연출할 수 있는 제품들도 주목을 받고 있다(그래프2). 


              <그래프1. 할로윈 패키지 아이템수 추이> 자료 출처 : 인테지

       

                     <그래프2. 아이템별 할로윈 패키지 아이템수 추이> 자료 출처 : 인테지
  





세븐일레븐

할로윈 한정 디저트

아사히 “칵테일 파트너”
알코올 음료 할로윈 패키지

무사시마치
“할로윈 점보 복권”
총 5억 엔의 상금이
걸려있는 복권 판매점

유니버설 스튜디오 재팬은 기존의 좀비로부터 도망치는 공포 할로윈에서 드레스업을 하는 어른들의
파티로 입장객을 늘리고 있다.

  사진출처 : (왼쪽부터) 닛케이MJ(9월 28일자) / 식량산업신문사(9월 5일자) 홋코쿠신문(10월 2일자) / 닛케이MJ(9월 9일자)
 


자료출처 닛케이 2018월 9월 9일・9월 28일자 / 식량산업신문사 9월 5일자 /  홋코쿠신문 10월 2일자 / 
              인테지 갤러리 https://www.intage.co.jp/gallery/halloweennight/
             

■ 시사점

〇 일본의 할로윈 시장이 큰 폭으로 성장하면서 각 메이커들은 할로윈 관련 제품에 힘을 쏟고 있다. 기존의 제품에 할로윈 패키지만을 도입한 제품도 있고, 할로윈을 위해 만들어진 제품도 있다. 매년 다양한 상품이 개발되어 시장이 활성화 되고 있다. 독특하면서도 인상적인, SNS에 화제가 될 만한 할로윈 패키지 및 상품을 개발한다면 성정하고 있는 일본의 할로윈 시장에서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일본, 경제효과 1,300억 엔으로 성장한 할로윈 이벤트'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일본 #할로윈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