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대 기능성 사탕의 역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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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청뚜지사
사탕은 달고 행복감을 안겨주는 식품이다. 사탕을 싫어하는 아이는 거의 볼 수 없고 , 대부분의 사람들이 어린 시절 사탕에 대한 추억이 남아있다.
최근 몇 년간 사탕 시장은 엄청난 변화를 겪었으며 사람들의 영양과 건강에 대한 관심으로 인해 고당류 식품들이 전례없는 위기에 봉착됐다. 스낵이 기존 사탕시장의 점유율을 차지하기 시작하면서 몬델레즈, 페레로 로쉐, 펩시 등 사탕업계 선두기업들도 어린이 식품의 설탕 함량을 20% 줄이겠다고 약속하는 등 획기적인 변화를 모색할 수밖에 없게 되었다.
그러나 이것은 사탕업계가 반드시 몰락한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사람들은 여전히 달콤한 디저트를 좋아하고 있으며 다만 더 건강한 식품을 바랄뿐, 맛과 건강에 대한 이중적 수요는 제품 혁신을 촉진하고 있다.
· 유망한 기능성 사탕시장
글로벌 시장조사 기관인 유로모니터 인터내셔널(Euromonitor International)의 데이터에 따르면 2017년 전 세계 사탕 판매액은 약 1,860억 달러로 2016년보다 2.7% 증가했다. 이 중 초콜릿이 주력제품이었으며 매출이 3.3%, 기타 사탕류는 2.4% 증가하였다. 반면 츄잉껌은 차이가 없었다(0.9%)
지역시장으로 보면, 아태 지역과 북미 시장의 판매액은 모두 엄청난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현 아태 지역은 이미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사탕 시장으로 자리 잡았다. 그 중에서 중국이 선두를 차지하고 있어 많은 다국적 브랜드와 지역 생산자들이 중국의 사탕 수요를 주시하고 있다.
건강기능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은 아시아 시장에서 기능성 사탕이 발전할 기회를 제공하였다. 특히 영양성분 강화나 기능성 성분 첨가를 한 사탕이 인기를 끌었는데, 예를 들어 시력을 개선하고 근시를 예방해주는 눈 보호기능성 젤리, 스포츠 발포비타민, 프로바이오틱스나 DHA를 강화해주는 사탕 등이 다양한 사람들의 수요를 만족시켰다.
Mintel의 데이터에 따르면 2018년 2월까지 12개월 동안 아시아시장에 출시되는 사탕 신제품 중 8%가 기능성 제품이다, 31%의 중국 소비자들은 한국의 목캔디와 유사한 기능성 사탕을 먹는 습관이 있다.
초콜릿과 젤리 외에 츄잉껌도 전체 사탕 시장의 가장 중요한 구성 요소 중 하나이다. Confectionery News의 보도자료에 따르면 2022년, 전 세계 츄잉껌 시장이 345억 달러, 연평균 5.3% 성장할 것으로 전망됐다. 그리고 이 중 기능성 츄잉껌과 츄어블의 발전 가능성이 제일 크며 특히 지난 6년간 전 세계 츄잉껌의 소비량은 평균 매년 6.6% 증가하였다.
· 신세대 사탕의 역습
사탕 시장 경쟁은 점점 더 치열해지고 있다. 당도와 칼로리에 대한 관심으로 제조사와 브랜드기업은 제품의 당도를 낮추려고 천연 감미료, 당알코올 등 설탕 대체 제품을 사용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과일성분은 일부 자당을 대체하기 위해 사용되며 항성 덱스트린 식이섬유는 신체의 설탕 흡수를 억제하기 위해 첨가된다. 전문가는 사탕의 새로운 트렌드는“살이 안찌는 것”, “혈당 통제”, “치아보호”등의 기존의 기능 외에 특수 기능을 추가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기능성 사탕은 브랜드별 기업 차별화 경쟁의 주요요소 중 하나이다. 현 중국시장에서 기능성 사탕으로는 주로 비타민사탕, 무당 츄잉껌, 머리를 맑게 하는 박하사탕, 한약재성분이 첨가된 국내 목캔디와 유사한 제품이 있다.
구강건강과 입 냄새를 없애는 츄잉껌, 알약모양의 사탕, 츄어블류 제품들이 여전히 혁신의 초점이지만 타 브랜드들도 멈추지 않고 더 다양한 기능을 추구하고 있다. 제품 중 비타민, 미네랄, 프로바이오틱스, DHA 등과 같은 건강성분의 사용, 특히 천연과일성분을 사용하여 제품의 건강특성과 기능적 이점을 강화한다면 많은 젊은 소비자들이 선호할 것이다.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는 갈수록 복잡해지고 있으며 건강을 추구하는 동시에 맛과 감각적 체험에 대한 요구도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 사람들은 껌을 씹을 때 제품이 주는 신선함, 순간적으로 뿜어내는 향과 청량감, 그리고 지속성에 더욱 관심을 갖는다.
젤리류는 비타민과 영양 보충제가 선호되는 제품타입이다. 사람들이 이에 주목하는 것은 제품을 씹을때의 질감인데 이 질감은 제품의 젤라틴 함량에 크게 좌우된다. 하지만 식품 안전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가 엄격해지면서 “무” 젤라틴 식품에 대한 수요는 계속 증가하고 있다.
자료출처 : 수입식품온라인 위쳇공중계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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