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4.30 2019

태국, 라면 소비수요 확대를 위한 새로운 시도

조회2133

external_image


▢ 주요 내용


 ㅇ 태국 라면 시장은 이미 포화상태이며 기술의 발전과 사회가 변화하면서 소비자들도 건강, 안전 및 고품질 식품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식품 산업 또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ㅇ 태국의 유명 라면 중 하나인 Waiwai 라면 제조사 Thai Preserved Food Factory는 지속적해서 새로운 라면 제품을 개발한 결과 10년 전 태국 라면 시장 점유율 20~22%에서 현재 30%의 점유율을 달성했다고 한다.


 ㅇ 기술혁신에 초점을 맞추어 제품을 생산한 결과 Hoilai pad cha(매운 조개 볶음면), Moo sub tom yum(다진 돼지고기 똠얌), Tom klong(맵고 신맛의 훈제 건어물 라면) 등을 개발했고 이 제품들이 현재 Waiwai라면의 주력상품들이 되었다.


 ㅇ 시장 환경이 변화하면서 Waiwai 라면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발명하고 있으며, 그중 회사 내부에 Quick Terrace 레스토랑을 개점하여 다양한 라면 판매를 시작했다.


 ㅇ 시장 반응 조사를 위해 자사라면 회사 공장에 Quick Terrace 레스토랑을 개점했는데, 예상보다 좋은 반응에 주유소 휴게소에 2호점을 개점할 예정이라고 Waiwai 라면 관계자는 말했다.


 ㅇ 이를 토대로 저성장 중인 라면 시장에서 프랜차이즈 매장을 늘려 매출을 늘릴 계획이다. 올해 최대 5개의 새로운 프랜차이즈 매장을 개업할 예정이고 가까운 미래에 태국 및 해외시장에서 100개 이상의 매장이 생길 것으로 예상하며 세계적인 브랜드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ㅇ 또한, 방콕 오피스 빌딩과 교외 공장을 중심으로 라면 자판기를 설치하고 판매할 계획이며 자판기 수는 3년 이내에 300대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ㅇ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이 변화하면서 건강식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면서 라면 제조사들도 변화하고 있는 데, Waiwai라면은 최근 태국 Kasetsart 대학교의 농업연구 교수들과 협력하여 글루텐이 없는 라면을 개발하고 있으며 유기농 식품 개발에도 힘쓰고 있다.


 ㅇ 2017년 Waiwai라면의 매출은 65억 4천만 바트(원화 2,370억 원)에서 향후 5~10년 이내 100억 바트(원화 3,620억 원)의 매출이 목표이며, 올해 수출부분 매출이 전체 매출의 30%를 차지 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한다.


▢ 시사점


 ㅇ 식품연구소 보고에 따르면 소비자의 50%는 유기농 제품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30%는 이미 유기농 식품을 구매하고 있다고 한다. 유기농 식품의 소비량은 태국, 유럽, 미국, 중국 및 일본에서 매년 10% 이상씩 증가하고 있다.


 ㅇ 건강에 좋지 않은 인스턴트 라면도 태국 내에서 조금씩 변화하고 있다. 무(無)-MSG, 저염, 저칼로리면서 기존 라면 맛과 차이가 없는 라면의 소비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 참고자료: https://www.bangkokpost.com/business/news/1653608/gaining-ground-on-its-rival-one-bowl-at-a-time


'태국, 라면 소비수요 확대를 위한 새로운 시도'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라면 #태국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