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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19 2019

2019년 홍콩 전복 시장 동향

조회7005

Ⅰ.홍콩의 전복 시장 동향

□ 홍콩의 전복
 ○ 홍콩은 주방이 협소하고, 맞벌이 가정의 비율이 높아 외식문화가 발달하여 있으며, 특히 수산물 요리는 고급 요리로 인식되어 해산물 수요가 많은 지역임
 ○ 손님 접대, 결혼식, 모임 등 고급 식사 자리에는 상어 지느러미 수프, 바닷가재 요리, 전복이나 해삼을 이용한 요리 등이 주요 메뉴로 자리 잡음
 ○ 홍콩에서 자체 생산되는 수산물의 양은 거의 없으며, 대부분을 수입산에 의존하고 있으며 전복은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음
 ○ 홍콩에서 판매되고 있는 전복은 활 전복, 건전복, 냉동전복, 가공전복(캔 전복) 등 크게 4종류임
 ○  홍콩에서 수산물을 구입하는 방법은 도매 및 소매시장으로 구분됨
   - (도매시장) 홍콩의 수산물 도매시장은 에버딘(Aberdeen), 사우케이완(Shau Kei Wan), 쿤통(Kwun Tong), 청사완(Cheung Sha Wan), 사이쿵(Sai Kung) 등에 있음
   - (소매시장) 수산물을 구입할 수 있는 소매시장으로는 재래시장, 슈퍼마켓, 백화점, 건강 식품점, 온라인 매장 등이 있음. 슈퍼마켓은 냉장·냉동 및 가공 수산물의 취급 비율이 높으며, 재래시장은 신선 수산물, 건강 식품점은 건조 수산물의 비중이 높음. 백화점에서는 선물용 등의 고급 수산물 위주로 취급함
 
□ 전복의 종류
 ○ 전복의 종류는 여러 가지 분류법이 있으나 품종(입술 색깔, 모양)과 재배 방법, 원산지, 크기 등으로 나눌 수 있음
 ○ (품종) 수입 전복의 경우 일반적으로 원산지 혹은 지역명으로 구분되기 때문에 별도의 품종이 알려지지 않지만, 일본산 건전복의 경우 고가에 고품질로 세분되어 있어 품종별로 구분하고 있음
  - 망포(網鮑): 가장 크기가 큰 품종으로 아랫부분이 넓으며 어두운 갈색로 주로 탕 요리에 많이 사용되고 있음
  - 와마포(窩麻鮑,Ouma): 상대적으로 얇은 몸통과 밝은 갈색으로 끝부분이 뾰족함. 육질이 부드러워 장노년층이 선호하고 있음
  - 길품(吉品, Kippin): 얇은 몸통에 약간 나선형을 띄며, 정중앙에 선이 그어져 있어서 구분이 쉬우며 식감이 쫄깃하여 젊은 층 또는 부유층에서 선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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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품종 –입술 색깔) 가장 간단한 방법은 입술의 색깔로 구별하는 방법임
  - 청변포(靑邊鮑, Green lip): 전복 입술의 색깔이 녹색이며 육질이 부드럽고 맛이 진하며 대부분 냉동 전복이나 탕을 끓이는 용도로 사용됨
  - 흑변포(黑邊鮑, Black lip) : 전복 입술의 색깔이 흑색이며 육질이 쫄깃쫄깃하고 식감이 좋으며 캔이나 활 전복으로 유통됨
  - 종변포(棕邊鮑): 입술의 색깔이 회색이며 맛과 향이 뛰어나 대부분 건전복으로 사용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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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재배 방법) 재배 방법에 따라 자연산과 양식으로 나뉘며 자연산 전복이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에 판매되고 있음
  ○ (원산지) 홍콩에서 판매되는 전복제품의 주요 수입국은 호주, 남아프리카, 일본이 주요 수입국이었으나, 홍콩의 수입변화로 여러 국가에서 다양한 국가의 전복들이 수입되고 있음
   - 최근 중국의 전복 양식 기술이 발전하면서 생산량이 급증하고, 가격 경쟁력이 높음
   - 기존 남 아프리카산 전복에서 그 외에 모잠비크, 짐바브웨, 잠비아, 나미비아 등의 주변 아프리카 국가들로부터 전복수입이 증가하고 있음

Ⅱ.전복 제품별 특징에 따른 수입 및 가격동향
 □ 전복(신선 및 냉장)
  ○ 전복(신선 및 냉장)
   - (원산지) 홍콩 재래시장에 유통 되는 활전복의 90% 이상이 중국 대련산으로 추정됨
    · 통계상으로는 중국에서 수입되는 활전복은 아주 미비한 수준이나 수산물 시장, 재래시장에서 유통되고 있는 전복이 대부분 중국 활전복이며, 일부 고급식당에서는 호주 또는 남아프리카산 활전복을 쓰지만, 일반 현지 해산물 식당에서는 대부분 중국산 전복제품을 이용하는 것으로 추정됨
    · 활전복은 유통 및 보관의 어려움으로 비용이 많이 들고 재래시장은 이미 중국 대련산 전복이 장악하고 있음
   - 일본산 전복은 최고급 전복이지만 워낙 소량이고 단가가 높아 고급 일식집에서 회로 고가에 판매되고 있어 일반 소비자가 접하기는 어려움
   - (유통) 일반적으로 활전복은 수족관등의 문제로 재래시장, 고급 해산물 전문시장 등에서 유통됨  
    · 일부 신선 해산물 전문 유통 업체는 장소 및 시간에 구애받지 않는 온라인 몰을 통해 항공으로 배송된 활전복을 판매함으로서 유통 및 보관의 제약을 해결함

 ○ 전복(신선 및 냉장) 수입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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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체) 최근 3년간 신선 및 냉장 전복의 총 수입물량 및 수입 금액 모두 하락하는 추세임. ’18년 기준 전년 대비 물량은 15.5%, 금액은 21%감소함. 주요 수입국은 남아프리카, 호주로 전체 수입금액의 94.2%를  차지함. 단가는 평균 단가는 kg 당 US$ 31.1로 전년 대비 6.6% 하락함
    * 통계상에는 중국산 활전복의 수입은 미미한 수준으로 나타나나, 실제 수입 비중이 가장 높을 것으로 추정됨
   - (남아프리카) ’18년 통계상 활전복 수입 1위 국으로 ’18년 기준 585.5톤, 17,631천 달러 수입함. 이는 전체 수입 금액의 79.2%(물량 81.9%)에 해당하는 수치임. 단가는 최근 3년간 kg 당 US$30 로 평균 단가를 유지함 
   - (호주) ’18년 통계상 활전복 수입 2위 국으로 ’18년 기준 88.2톤으로 약 3백만 달러 수입하였으며 이는 전체 수입 금액의 15%(물량 12.3%)임. 전년 금액 대비 63% (물량 58.6%) 감소하였으며 최근 3년간 수입 실적이 큰 폭으로 감소함. 단가는 US$37.8/kg로 평균 단가보다는 높은 수준임
   - (한국) ’18년 수입 3위국으로 ’18년 기준 32.6톤 818천 달러 수입함. 점유율은 수입액 기준 3.7%, 물량 기준 4.6%임. 단가는  평균 단가보다 낮은  US$25.1/kg으로 가격 경쟁력이 높음
   - (중국) 통계상 ’18년 기준 시장 점유율은 아주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실제 점유율은 약 90% 이상이 될 것으로 추정됨. 단가는 US$8.1/kg로 가장 가격 경쟁력 가장 높음

○ 전복(신선 및 냉장) 가격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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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재래시장) 일반적으로 재래시장에서 별도의 원산지 정보 없이 판매되는 경우 중국산(대련지역)이 대부분으로 1근(600g) 단위로 판매되고 있으며 600g당(6~8마리) 전복의 크기에 따라 140~200 홍콩달러에 판매되고 있음
   - (온라인 매장) 신선 해산물 전문 수입·유통 업체에서는 자체 온라인 매장을 통해 항공으로 배송된 남아프리카, 호주산 신선 전복을 판매·배송하고 있음 
   - (신선전복) 일반적으로 활 전복으로 판매하던 전복이 신선 전복이 된 경우 저렴한 가격에 판매함(일반적으로 4~6마리/100홍콩달러)

□ 냉동전복
  ○ 냉동전복
   - (유통) 냉동전복은 건전복, 신선 전복과는 달리 전통 약재상이나 전복 전문 수입업체, 재래시장이 아닌 일반 냉동식품 취급상들도 쉽게 수입하여 유통하고 있으며, 일반 슈퍼마켓에서 쉽게 구매가 가능함
   - (가공) 냉동 전복은 특별한 가공 기술 없이도 제조 가능하며, 일부 제품은 미리 살짝 익혀서 급속 냉동하기도 함. 일부는 이미 죽어 신선하지 않은 전복을 냉동전복으로 제조하는 경우도 있어 품질 면에서 보증되지 않는 경우도 있음
   - (종류) 온전한 전복을 냉동한 제품과 껍데기를 제거하고 전복살만 냉동한 제품이 있음

  ○ 냉동 전복 수입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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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체) ‘18년 냉동 전복의 수입 실적은 190백만 홍콩달러(물량 446톤)로 전년 대비 대폭 감소함(금액 47% 감소, 물량 65% 감소). 평균 단가는 HK$427/kg으로 전년 52% 증가함. 주요 수입국은 호주, 중국으로 전체 금액의 92.3%, 물량의 90.2% 차지함
  - (호주) 홍콩 내 냉동 전복 수입 1위 국으로 점유율은 금액 56%, 물량 25%임.  ‘18년 호주로부터 107백만 홍콩달러(물량 112.5톤) 수입했으며 이는 전년 대비 금액 기준 15.5%, 물량 기준 17.2% 감소한 수치임. 단가는 HK$948/kg로 평균 단가보다 높음
  - (중국) ‘18년 중국으로부터 69백만 홍콩달러(물량 289.6톤) 전년 대비 금액 68%, 물량 73% 감소한 수치로 수입량이 대폭 감소함. 단가는 HK$239/kg로 전년 대비 18% 상승하였으나 여전히 가격 경쟁력이 높음
  - (한국) ‘18년 기준 홍콩 내 냉동 전복 수입 8위 국으로 596천 홍콩달러, 1.9톤을 수입하였으며, 시장 내 점유율은 금액 기준 0.3%, 물량 기준 0.4%이며, 단가는 HK$314/kg로 중국, 필리핀, 뉴질랜드보다는 높은 편이나, 호주, 남아프리카, 잠비아, 일본과 비교하여 가격 경쟁력이 높은 편임
 
○ 냉동 전복 가격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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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호주) 일반 유통 매장에서 가장 쉽게 볼 수 있는 제품으로 자연산, 청변포·흑변포, 껍데기 포함·제거 등 다양한 유형으로 고급 ·일반 슈퍼마켓, 냉동식품 전문점, 건강식품 전문점 등에서 활발하게 판매되고 있음. 크기 및 품종에 따라 소비자 가격은  HK$35~284/100g으로 형성됨
  - (한국) 일반 유통 매장에서 흔하게 유통되지 않으며 한국 제품 전문 매장에서 한국산 완도전복을 판매 하고 있음. 판매 가격은 HK$59.5/100g임 


□ 건전복
 ○ 홍콩 내 건전복
  - 건전복은 건조해서 말린 전복으로 보존 기간이 길고 운반이 용이하여 맛과 향, 식감 등 모든 부분에서 다른 전복 제품보다 뛰어남
  - 건전복은 전통적인 방법으로 건조했을 경우 1/10 사이즈로 줄어들고, 요리 시 2~7일 정도 물에 불려서 조리해야 하므로 번거로움이 있음
  - 최근 건조기술의 발달로 1/5 사이즈의 건조 제품도 많이 선보이고 있으나, 전통적인 방법의 건전복 제품과는 품질 면에서 차이가 남
  - 건전복의 경우 제조과정이 복잡하고 오랜 시간이 필요하며 제조과정에서의 차이가 건전복의 품질을 결정함
  - 건전복 제조기술은 일본이 가장 뛰어나며 관련 기술 노하우도 많이 보유하고 있음
  - 홍콩의 건전복 제품으로는 일본산이 맛과 품질에서 최고로 인정받고 있으며, 그 외 남아프리카산 건전복이 제2의 상품으로 인정받고 있음
  - 일본산 전복은 홍콩에서 높은 인지도로 높은 시장 점유율을 유지했으나 남아프리카산의 품질이 점점 좋아지면서 수입량이 증가하면서 일본산의 시장 점유율은 계속 감소하는 추세임
  - 건전복의 최고급 시장은 일본산이 차지하고 있으며, 중고가 시장은 남아프리카산, 중가 시장은 호주산 등이며, 저가 시장은 중국산, 인도네시아산 제품이 점유하고 있음

  ○ 최근 3년간 홍콩 건전복 수입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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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체) ’18년 건전복 수입 금액은 563백만 홍콩달러, 물량은 541.7톤으로 금액·물량 모두 전년 대비 소폭 상승함(금액 4.1% 상승, 물량 28.9% 상승). 수입 평균 단가는 HK$1,040.8/kg로 전년 대비 20%였으며 3년 연속 하락하고 있는 추세임. 주요 수입국은, 남아프리카, 일본, 남아프리카 주변국, 중국, 호주 등이 있음
  - (남아프리카) ’18년 건전복 수입 1위 국으로 150백만 홍콩달러, 135.8톤 수입함. 시장 점유율은 금액 26.6%, 물량 25.0%임. 단가는 HK$1,103.9/kg로 평균 단가보다는 높은 편이나 전년 대비 19.3% 하락함. 2017년 이후 남아프리카는 일본을 제치고 수출 금액 기준 1위 자리를 유지하고 있음
  - (일본) ’16년까지 건전복 수입 1위 국으로 높은 시장 점유율을 유지했으나, 남아프리카  및 아프리카 주변국 제품의 경쟁력이 높아지는 동시에 일본의 전복 생산량 감소로 수입금액 및 물량이 감소하고 있음. ’18년 기준 수입금액은 136백만 홍콩달러, 물량은 16.5톤으로 전년 대비 금액 7.4%, 물량 27.7% 감소하였으며 3년 연속 감소하는 추세임. 단가는 HK$8,227/kg로 전년 대비 28% 상승하였으며 지속해서 상승함
  - (한국) 한국은 ‘18년 기준 13위 수입국으로 772천 홍콩달러, 0.2톤의 수입 실적을 기록함. 이는 시장 점유율은 금액 기준 0.1%, 물량 기준 0.04%로 아직은 미미한 수준임. 단가는  HK$3,860/kg으로 평균 단가보다 3배 이상 높은 금액으로 가격 경쟁력이 떨어짐



 ○ 건전복 가격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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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통) 건전복은 슈퍼마켓, 전통 재래시장, 건강식품 전문점 등 다양한 유통 경로를 통해 유통되고 있음. 시중에서 남아프리카산, 일본산, 인도네시아산 제품을 쉽게 볼 수 있음. 벌크 용기에 담겨 있어 한 근(600g), 또는 반근(300g) 단위로 판매되어 구매 시 무게에 따라 가격을 지불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최근에는 200g, 300g 단위로 포장되어 판매되기도 함 
  - (일본) 가장 고가의 최상품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길품포와 와마포가 일반적으로 유통됨. 소비자 가격은 품종 및 크기에 따라 HK$1,700~5,000/100g이 일반적임
  - (남아프리카) 가장 시장 점유율이 높으며 소비자가격은 HK$500~1,000/100g이 일반적임 
  - (인도네시아) 인도네시아산 전복은 상대적으로 크기가 작고 저렴한 가격에 판매되고 있음. 일반적으로 HK$100~200/100g의 소비자 가격으로 유통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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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대 고가 건어물(건전복, 건해삼, 건 샥스핀, 건조 생선 부레) 및 건 표고버섯, 인삼 등 고가의 건제품으로 선물세트를 구성하여 명절, 결혼식 등의 선물로 이용됨. 최근 건전복 대신 캔 전복으로 구성하여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성된 선물세트도 있음.  일반적으로 1,000~3,000홍콩달러 범위의 제품이 일반적이며, 10,000홍콩달러 이상의 고급 선물세트도 있음

□ 가공전복
  ○ 가공 전복
   - 캔 전복
    · 캔에 넣어 고온 살균으로 삶아서 익히는 제조법으로 캔 전복의 품질은 처리온도와 처리 시간에 영향을 받음
    · 캔에 전복과 함께 든 소스 또는 첨가물에 따라 전복의 맛과 품질에 영향을 미침. 소금물, 조미액, 굴 소스, 간장, 가리비 소스 등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음
    · 홍콩의 루상(楼上), 안기 등 유명 건강식품 체인점은 여러 나라로부터 OEM으로 생산한 자체 브랜드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호주, 남아프리카, 대만 등 다양한 원산지의 전복을 취급함
    · 캔 전복에 이용되는 전복의 크기는 다양하며, 같은 용량의 제품이라도 전복 마릿수가 작을수록(전복의 크기가 클수록) 가격은 높아짐
   - 호주산과 칠레산 등의 활전복은 아무런 맛이 없어 캔으로 제조 시 소금물로 제조한다고 하나 맛을 내기 위해 첨가물을 넣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음
   - 간편 식품의 수요 증가에 따라 전복을 활용한 간편 조리식품이 다양화되고 있음
    · 건전복 가루를 함유한 전복 면, 조미된 술안주용 전복, 전복 레토르트식품 등이 시중에 유통되고 있음
   - 홍콩 내 유통되고 있는 가공 전복은 수요처에 따라 선호되는 소스가 다름
    · (도매점) 도매점을 통해 식자재로 많이 이용되고 있는 가공전복은 거래 후, 식당에서 다시 한 번 조리의 과정을 거치므로 가공단계에서 어떠한 소스도 사용되지 않은 채 출시된 제품을 선호함
    · (소매점) 간편한 조리를 원하는 가정에서의 수요가 많으므로 가공 단계에서 전복 소스, 굴 소스, 브라운소스, 간장 등을 가미하여 간편하게 먹을 수 있도록 출시된 제품이 많음

  ○ 최근 3년간 홍콩  가공 전복 수입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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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체) 홍콩에 수입되는 가공 전복의 수입 실적은 간편식 수요의 증가와 맞물려 금액 물량 모두 최근 3년간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18년 수입 실적은 985백만 홍콩달러, 4,303톤으로 전년 대비 금액 기준 126.7%, 물량 기준 128.9% 증가함. ’18년 기준 주요 수입국은 중국, 남아프리카, 호주로 3개의 국가에서 약 70%(물량 78%, 금액 72%)를 수입하고 있음. ’18년 수입단가는 HK$229/kg로 전년 대비 15% 하락하였으며, 최근 3년간 단가는 낮아지고 있음
   - (중국) ’18년 기준 가공전복 수입 1위 국으로 430백만 홍콩달러, 2,775.8톤을 수입함. 전복 양식 발전으로 중국 내 생산이 급증하고 있어 수입 물량· 금액 모두 증가하고 있으며 중식 전복요리 가공식품의 수요증가와 맞물려 홍콩 내 가공 전복시장의 점유율도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음.
       * 홍콩 내 중국산 가공 전복 점유율  (금액) (‘16)20.4%→(‘17)33.8%→(‘18)43.7%
                                                          (물량) (‘16)29.3%→(‘17)52.1%→(‘18)64.5%
   - (한국) 가공전복 수입국 8위로 ‘18년 수출 규모는 7백만 홍콩달러, 26.3톤으로 수출액은 전년 대비 수출 물량은 217.4%, 수출 금액은 347.5% 증가함. 시장 점유율은 1% 미만으로 미미하지만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캔 전복, 전복장 등 품목이 다양해지고 있음
      * 홍콩 내 한국산 가공 전복 점유율  (금액) (‘16)0.1%→(‘17)0.28%→(‘18)0.76%
                                                          (물량) (‘16)0.1%→(‘17)0.4%→(‘18)0.6%
    
  ○ 전복(가공) 가격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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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캔 전복) 중국, 남아프리카, 호주, 대만, 뉴질랜드, 멕시코, 한국 등 다양한 국가에서 캔 전복을 가공하여 수출하고 있음. 일부 캔 전복은 홍콩 건강식품 전문점에서  OEM방식으로 홍콩 브랜드의 제품도 다수 있음. 가격은 전복의 원산지, 종류, 크기, 사용된 소스의 종류, 용량에 따라 다양하게 1캔 당(150g~420g) 129~928g 홍콩달러의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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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복 간편 조리식품) 간편 조리식품의 수요 증가 추세와 함께 다양한 국가·브랜드에서 전복 간편 조리식품을 판매하고 있음. 시장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제품은 중국산 제품으로 중식 요리 전복조림제품이 많음. 용량과 사용되는 소스에 따라 1개당(150~560g) 35~278홍콩달러에 판매되고 있음. 호주의 경우 와인과 곁들여 먹는 안주용 전복 가공식품이 있으며, 홍콩산의 경우 전복을 사용한 전복 면,  xo 소스 제품이 있음. 한국산의 경우 간장게장의 인기와 함께 전복장이 판매되고 있음


Ⅲ. 유통 및 소비동향
□ 유통 및 소비 동향
 ○ 중화권에서는 전복, 해삼, 상어지느러미, 생선 부레를 4대 해산물을 고급 해산물로 취급함.  전복은 연령과 관계없이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식재료로, 중화요리에서 전복은 각종요리에 쓰이며 전복이 들어간 요리는 고급 요리로 인식함. 특히 자양강장에 좋아 노인이나 임산부 등 선물로도 많이 애용되고 있음
 ○ 재래시장에서는 대부분 활전복 또는 신선 전복을 판매하고 있으며, 재래시장에서는 수산물을 취급하는 가게 중 수조 시설을 갖춘 일부 매장에서 판매하고 있음. 대형마트 및 슈퍼마켓에서는 냉동전복, 건전복, 가공전복 등을 판매하고 있음
 ○ 간편한 식습관을 선호하는 추세에 따라 신선 활전복의 수요보다는 쉽게 조리할 수 있고 보관이 용이한 가공, 건전복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건전복은 일반적으로 고급 선물용으로 많이 거래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고가의 캔 전복도 종합 선물세트의 구성품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는 추세임
 ○ 설, 중추절 또는 결혼식과 같이 다 같이 모여 식사하는 자리에서 홍콩에서는 전통요리인 푼초이(Poon choi,盆菜)를 많이 먹음. 
 ○ 홍콩에서는 건전복을 물에 불려 살짝 데친 후 기타 재료를 넣어 요리해서 먹고 있음. 가장 일반적인 것이 초이삼 등 채소류와 섞어 굴 소스에 졸여 먹는 요리 전복조림(蠔皇扣頭鮑)임. 다양한 브랜드에서 중국산 전복 조림제품을 출시하고 유통하고 있음. 그 외에도 표고버섯 및 육류와 함께 볶은 후 양념해서 먹거나 죽으로 만들어서 먹거나, 딤섬의 재료로 사용되기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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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산 제품은 일반적인 재래시장 및 대형유통마트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우며, 일부 온라인 마트 및 고급 슈퍼마켓, 한국 식품 전문점에서 한국산 캔 전복 및 전복장을 판매하고 있음
 ○ 최근 한국의 간장게장, 새우장과 함께 전복장(醬油鮑魚)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유투버가 전복장을 소개하기도 하며, 온라인 매장에서 전복장을 판매하기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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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입통관
 ○ 신선/냉장/냉동/건조/가공 전복의 수입 관세율은 0% 임
 ○ 품목별 위생요건 조사 항목
   - (전복) 수생동물(aquatic animal)≫연체동물(Molluscs)≫복족류(Gastropods)로 분류되어 조사 가능항목에는 중금속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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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복가공식품) 전복 가공식품의 조사 가능 항목에는 중금속 및 식품첨가물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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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슈현안
 ○ 클로람페니콜(chloramphenicol) 검출
  - 클로람페니콜은 동물용의약품으로 식용 동물에서는 사용이 금지된 항생제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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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사점(한국산의 현지 시장 접근 방안)
 ○ 중국 대련산 전복은 기타 수입산과 외형상 크게 차이가 나지 않으므로 일반 소비자가 구별할 방법이 없으므로, 중국 대련산 전복이 한국산으로 둔갑했을 경우도 있으며, 이는 대부분 바이어가 한국 활전복 취급 시 염려하는 부분임
 ○ 홍콩 소비자들의 한국산 전복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여 한국산 전복의 인지도 향상을 위한 노력이 시급함
 ○ 활전복의 경우 수조관 등 유통 및 보관에 제약이 있어 일반적인 유통 경로인 재래시장에서는 비교적 단가가 낮은 중국산 활전복이 유통되었으나 온라인 쇼핑의 발달로 일부 신선 해산물 전문 유통 업체는 자체 온라인 몰을 통해 항공으로 배송된 고가의 호주산, 아프리카산 활전복을 판매하고 있는 추세임. 따라서 한국산 활전복도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는 신선 해산물 전문 유통 업체를 통한 판매도 고려해 볼 수 있음
 ○ 간편 조리식품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간장게장과 함께 전복장의 인기도 높아지고 있음. 전복장의 활발한 마케팅을 통해 한국산 전복의 인지도 제고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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