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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시장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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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22 2019

싱가포르 전복시장 동향

조회3394

전복 해외시장 동향조사 [싱가포르]

 

 

1. 국내동향

 ㅁ 생산동향

  싱가포르에서 자체 생산되는 전복은 없으며, 전량 수입에 의존

 ㅁ 소비동향

  전복은 고급 해산물로 인식되어 특별한 날 피로연 및 손님 접대시 많이 소비되며, 특히 선물용으로 설날에 맞추어 많은 양이 판매 소비됨

    - 설음식으로 전복을 국물요리 및 볶음요리에 많이 사용함

    - 통조림전복은 설날 고급선물로 가장 인기 있는 제품 중에 하나임

 ㅁ 유통동향

  전복은 주로 통조림형태로 대형유통매장, 백화점, 중국 건강식료품점(한약재 및 전통식품 전문 판매점), 재래시장, 온라인, 외식업체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유통됨

    - (대형유통매장) NTUC, Cold Storage, Giant, Sheng Siong 매장에서 통조림전복을 고급제품으로 별도 진열 판매되거나, 냉동전복 소량 판매

    - (건강식료품점) Hockua Tonic, Eu Yan Sang 등 중국 건강식료품점에서 통조림전복 및 건조전복을 판매함

    - (재래시장) 통조림전복 및 건조전복 판매

    - (온라인) 온라인 시장이 활발해지면서 인터넷쇼핑몰 등을 통해 전복 통조림을 구입하기 용이

    - (외식업체) 신선전복과 냉동전복 이용하여 요리하는 경우 많음

  통조림 전복이 압도적으로 많이 판매되며, 신선전복, 냉동전복, 건조전복은 제한적으로 판매됨

  호주산, 뉴질랜드산 전복이 가장 보편화되었으며, 그 뒤로 중국산, 대만산이 저가시장 점유, 고급통조림으로는 멕시코산을 꼽을 수 있음

 ㅁ 가격동향 및 향후전망

  다양한 국가에서 생산된 전복들이 연중 수입되어 가격 변동이 거의 없음(캔무게 : 순중량 420g~460G, 수분제외 중량 : 120g~215g)

    - (호주, 뉴질랜드) 가장 보편화된 제품으로 판매가격은  SGD35~55불/캔, 프리미엄제품은 SGD70불이상

    - (멕시코) 최고급제품으로 인정받아 자연산전복 SGD100불이상/캔으로 판매

    - (중국, 대만) 양식전복이 저가 제품으로 SGD20~25불/캔으로 판매

    - (한국) 최근 수입량이 급증하고 있고, 양식전복통조림이 호주산과 국산의 중간 가격대인 SGD25~43불/캔, 프리미엄 제품 SGD60불/캔이상 판매

  중국 및 대만으로부터 전복 수입량이 점점 증가되고 있어 향후 중저가 전복의 수요가 점차 높아질 것으로 전망됨

 

 

2. 국가별 수입동향 및 단가

  조제·저장 복 수입동향

  싱가포르 전체 전복 수입실적 중 87%(17년 기준)가 조제저장 형태로 수입되고 있으며, 수입실적은 `18년 기준 USD69,054천으로 전년대비 24.5% 증가

    - 조제저장 전복 수입대상국은 호주산, 중국산, 뉴질랜드산으로 전체 수입실적 중 72.7% 점유

    - 호주산이 가장 많으며, 중국산 수입량은 매년 증가 추세

  한국산 전복도 대부분 조제저장 형태로 수입되고 있으며, `18년의 경우 전년대비 492% 증가한 USD2,652천불로 최대실적 달성

<싱가포르의 조제·저장 전복 수입통계>

 

 

 

 

 

(단위: 톤, 천불, 불/KG)

국가

2016

2017

2018

물량

금액

단가

물량

금액

단가

물량

금액

단가

전체

1,954

63,371

32

1,601

55,454

35

1,836

69,054

38

호주

404

17,651

44

296

15,212

51

436

23,206

53

중국

523

14,038

27

526

15,177

29

664

17,831

30

뉴질랜드

373

12,786

34

276

11,162

40

218

9,177

42

남아공

66

3,389

51

52

2,729

53

80

4,345

54

맥시코

33

3,957

119

34

4,173

123

31

4,563

149

대만

355

5,101

14

308

4,323

14

227

3,863

17

한국

1

40

41

17

539

31

78

2,652

34

홍콩

50

1,855

37

29

1,041

36

41

1,830

45

칠레

122

3,533

29

18

593

34

20

878

44

말레이지아

16

306

19

41

375

9

38

445

12

미국

3

339

102

1

100

82

3

199

78

일본

0

293

161

0

7

55

77

16

80

 

   자료원) GTA / hs code :  160557, Abalone, Prepared Or Preserved


 ㅁ 
신선·냉장 전복 수입동향

  신선전복 수입실적은 `18년 기준 USD1,344천으로 전년대비 40% 증가

   - 전체 수입실적 중 일본산이 42%를 점유하여 수입대상국 1위이며, 호주가 30.8%로 일본과 호주가 전체 수입시장에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음

<싱가포르의 신선·냉장 전복 수입통계>

 

 

 

 

 

(단위: 톤, 천불, 불/KG)

국가

2016

2017

2018

물량

금액

단가

물량

금액

단가

물량

금액

단가

전체

18

851

47

14

958

67

18

1,344

74

일본

3

321

113

3

424

123

4

565

137

호주

5

281

57

7

392

54

7

414

61

남아공

4

154

40

2

71

44

3

134

41

한국

1

24

25

1

46

37

3

124

37

뉴질랜드

0

0

0

0

8

56

0

92

21

홍콩

5

63

12

0

13

62

0

13

69

대만

0

2

67

0

2

48

0

1

0

중국

0

0

0

0

2.6

28

0

0

0

   자료원) GTA / hs code :  030781, Abalone (Haliotis Spp.), Live, Fresh Or Chilled

 

 

 ㅁ 냉동·건조 전복 수입동향

  냉동·건조 전복 수입실적은 `17년 기준 USD7,443천으로 저가의 중국산 수입 급증으로 전년대비 537% 증가하였음

    - 전체 수입실적 중 중국산이 94%를 점유하고 있으며, 일부 물량이 호주로부터 수입되고 있음

 

 <싱가포르의 냉동·건조 수입통계>

 

 

 

 

 

(단위: 톤, 천불, 불/KG)

국가

2016

2017

2018

물량

금액

단가

물량

금액

단가

물량

금액

단가

전체

36

1,169

32

142

7,443

52

N.A

N.A

N.A

중국

30

741

24

136

6,968

51

N.A

N.A

N.A

호주

1

106

119

1

224

159

N.A

N.A

N.A

칠레

0

0

0

0

13

39

N.A

N.A

N.A

프랑스

0

7

41

0

21

50

N.A

N.A

N.A

홍콩

3

90

34

3

145

46

N.A

N.A

N.A

일본

0

70

171

0

51

544

N.A

N.A

N.A

한국

0

0

0

0

1

63

N.A

N.A

N.A

 

   자료원) GTA / hs code :  030789, Abalone (Haliotis Spp.), Other Than Live, Fresh Or Chilled / 2018년 자료없음

          

 ㅁ  원산지별 유통채널

  전복은 원산지별로 유통채널이 크게 다르지 않고 각 국가산마다 다양한 채널로 유통되고 있음

    - 통조림전복 : 다양한 국가산(호주, 뉴질랜드, 중국, 멕시코, 칠레, 타이완, 남아프리카 등)이 다양한 채널로 유통

    - 냉동전복 : 주로 중국산으로 대형유통업체를 통해 유통

    - 건조전복 : 중국 건강식료품전문점 위주로 유통

    - 신선전복 : 주로 일본산, 호주산이 외식업체 위주로 유통

 ㅁ 소비자 구매 및 선호도

  소비자는 크기가 큰 전복을 선호하나, 크기보다는 가격과 원산지에 따라 구매 결정

 ㅁ 수입전망

  수산물 소비가 많고, 전복 식문화를 가지고 있어 수입전망은 밝음

  전세계 제품이 수입되고 있어 소비자의 가격 민감도가 높아 경쟁 치열


 

3. 한국산 전복 수출전략 (가능한 범위 내에서 간략하게 작성요청)

 ㅁ 환경분석

내부역량

강 점(S)

약 점(W)

한국산 전복은 수온이 낮은 곳에서 서식하여 영양가치가 높고 부드러우며 맛이 좋음

일반소비자 대상 한국산 인지도 저조

작은 사이즈, 양식 등의 이유로 품질이낮다는 인식이 있음

 

기 회(O)

위 험(T)

외부환경

한류 영향, 한국음식에 대한 관심 많음

중저가 제품 판매가 증가함에 따라 한국산 전복 수입량 증대 기대

다양한 국가의 품질 좋은 전복이 수입되어 시장 경쟁 치열

 

 ㅁ STP 전략

세분화

타겟선정

포지셔닝

- 소비력이 높으며, 전복을 즐겨먹는 중국계 소비자

- 생활의 질을 중시하는 중산층 소비자 및 한국 문화를 선호하는 소비자

-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 중심으로 수입산 고가 전복가격에 비해 비교적 부담이 적은 가격을 원하는 소비자

- 대형유통매장, 중국건강식료품 전문점 공략

- 피로연 및 전복요리로 유명한 호텔, 식당 공략

- 판촉, 홍보 마케팅 강화

(설연휴전 집중적 판촉 실시)

- 해산물 식당 협업을 통한 인지도 제고

 

 

 ㅁ 4P 마케팅 믹스전략

  제품(Product) 전략

    - 한국산의 맛과 영양 등의 특징을 차별화하여 싱가포르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식감에 맞춰 제품 개발

    - 제품의 안전성을 증빙할 수 있는 인증서, 검역서 등을 확보하여 한국산의 신뢰도 입증

  가격(Pirce) 전략

    - 안정적인 수출기반 확보를 위한 장기적 관점의 가격 및 품질 경쟁력 등을 고려한 가격책정이 필요

    - 호주산 전복의 인지도가 매우 높으므로, 비슷한 가격으로 시장 진출 시 소비확대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

  유통(Place) 전략

    - 소비력이 높은 싱가포르 대형유통매장 및 중국 건강식료품전문점을 통해 한국 전복의 차별성을 인식시키면서 수출규모를 점진적으로 확대

  홍보(Promotion) 전략

    - 가장 관심과 판매가 많은 설 시기를 활용하여 대대적으로 여러 유통채널(대형유통매장, 중국건강식료전문점 등)을 통해 고급스럽게 포장된 한국산 전복 선물세트를 소개하고 시식행사를 동시 진행하여 한국산 전복의 인지도를 높임

    - 현지 유명 해산물 식당과의 협업을 통해 한국산 전복 인지도 제고

 

4. 한국산 점복 경쟁력향상 및 수출확대를 위한 기타 의견

  수출 제품 다양화  

    - 기존에 캔제품 위주의 전복 수출을 신선·냉장 전복이나 건조·냉동전복 등 다양한 수출 제품을 개발하여 수출확대 모색

    - 한국식 전복요리(전복삼계탕 등) 소개 : 한식당의 꾸준한 인기와 더불어 기존에 즐겨 먹던 불고기, 비빔밥, 김치찌개 등에서 벗어나 꼬막무침, 간장게장 등 다양한 한국음식을 시도하는 현지인들의 외식트렌드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어 한국식 전복요리를 소개· 판매를 통한 수출확대 기대

  고급화 전략 모색

    - 틈새시장을 노려 일본제품과 같은 고급제품을 소개하여 가격경쟁력이 있는 제품 외에도 품질경쟁력에도 밀리지 않는 우수한 제품을 보유하고 있다는 인식을 높힐 필요 있음

   

= 자카르타 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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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전복 #싱가포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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